코로나19로 인하여 그 동안 얼굴을 가리고 있던 마스크를 실외에서는 쓰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이제 호흡도 좀더 편하게 할 수 있고 답답한 느낌도 없으니 좋을 것 같고 오랫 동안 가려져 있던 상대방의 얼굴을 제대로 볼수 있는 기회도 있을 것 같다. 코로나19가 전세계를 공포에 몰아넣고 움츠리게 한 초기에 마스크 사용하는 것이 부자연스러웠지만 나와 상대방의 목슴까지 걸려 있다고 하고 강제하니 할 수 없이 쓰는 것이 이제는 일상이되고 습관이 되었다. 마스크를 하지 않고 생활해온 것이 정상인데 이제는 그것이 비정상적인 것처럼 맨 얼굴을
“여보세요. 어디시라고요?”금방이라도 울 것 같은 목소리였다. 지방에서 천연성분을 소재로 화장품을 제조·판매하는 영세 화장품 기업의 대표 L씨는 그렇게 기자의 물음에 대응해왔다.거기엔 그럴 만한 이유가 있었다. 이달부터 L씨는 그간 자신이 공들여 가꾸어왔던 회사의 문을 일시적으로 닫아야만 했던 탓이다. 이유는 하나, 화장품법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식약처의 행정처분을 통보받은 때문이다.L씨에게 건네진 통보서에는 제조업무정지 1개월, 광고업무정지 3개월, 판매업무정지 6개월이란 표시가 선명하게 찍혀있었다. 각각의 제품에 부과된 그 처분은
우리의 화장품 수출액 가운데 중국의 비중이 50%다. 그만큼 중국의 여성들은 우리 화장품을 좋아한다. 이들과 함께 성장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는 중국 소비자들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및 접근이 없다. 따라서 우리는 중국 여성들의 인터뷰를 기획했다. 국내 화장품이 중국 소비자의 니즈를 조금이라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 사진과 주소는 개인정보이므로 생략한다. -편집자주-1. 당신은 어느 지역에서 왔어요?( 您来自哪个地区?) ☞ 쿤밍시(昆明市)2. 나이가 어떻게 되세요?( 年纪多大呢?) ☞ 213. 직업이 뭐에요?( 您的职业是什
자외선 차단제는 자외선의 유해성을 제대로 알지 못하던 1938년에 처음 상용화되었다. 사용 목적은 주로 피부를 고르게, 적당히 태워 멋을 내기 위한 것이었다. 1970년대에 들어서야 자외선이 피부암 발생과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질병 (피부암) 방지와 관련된 제품인 자외선 차단제를 FDA는 1978년을 의약외품으로 분류하였다.국가별로 자외선 차
태양에서 발산되는 여러 가지 전자기파 중에서 파장의 길이가 100~400nm에 해당하는 자외선은 화학적 작용에 따라 UVA, UVB, UVC로 구분한다. UVC는 100~280nm, UVB는 280~320nm, UVA는 320~400nm (UVAI은 340~400nm, UVAII는 320~340nm)의 파장을 가진 자외선을 말한다. UVA의 시작 파장을 3
신종 감염병으로 전세계가 영향을 받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이 언제까지 지속될지는 아직 그 누구도 예측 할 수 없다. 갑자기 닥쳐오는 커다란 변화에 사람들은 감염병 초기보다는 많이 좋아지고 있지만 아직도 적응하기에는 낯선 것이 많다. 오늘날 첨단 과학 기술을 가지고 전 세계와 실시간 소통하며 우주 공간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다고 자부하는 인간이 눈에 보이지도 않
코로나 전염병은 세계적인 위험이다. 생물과 무생물 혹은 RNA 혹은 DNA에 대한 상식 그리고 조류 독감 바이러스를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입해 보면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대충 상황은 짐작할 수 있다. 인류가 바이러스 정복하기에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어쨌든 중국 우한에서 발생된 코로나바이러스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를 위협하고 있다. 물자와 인력 등 대
[언택트 시대에 대비한 체질 개선]향후 코로나19 상황이 단기간 내 종식된다면 대면 접촉과 외부 활동을 꺼리던 사람들이 다시 오프라인 유통 매장에 몰리면서 대형마트, 백화점의 수요가 살아나고 상대적으로 온라인 매출은 다소 감소할 수도 있다.하지만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온라인 강세가 지속되고,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침체가 가속화될 것이며, 특히 자영업자나 소상
[D2C로 제조업체 유통의 혁신 시작]D2C(Direct-to-Consumer)는 제조업체가 중간 유통상, 오프라인 매장, 온라인 플랫폼 등을 거치지 않고 바로 소비자와 직접 대면 판매하는 방식이다.과거에는 제조업체의 제품이 온·오프라인 도매상을 거쳐서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복잡한 고비용 유통단계를 거쳤다면 D2C에서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중국에서는 2016년부터 모바일 라이브 방송]중국서 모바일 방송 시대가 시작돼 현재 가장 인기 있는 커머스 유형으로 자리 잡았다.초창기 뷰티, 패션업계를 통해 시도됐던 라이브 커머스가 현재는 못 파는 게 없는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중국에서는 자동차와, 집, 로켓 발사권 같은 고가 제품까지 판매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중국에서 라이브 커머스가 급속 성장한 것
[온라인 중심으로 유통시장 재편 가속화]코로나19 사태가 본격화된 이후 생필품을 중심으로 중년 세대의 온라인 유입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다양한 상품 카테고리에의 경험이 확대되면서 온라인 쇼핑이 전 연령대로 확산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실제 오프라인 유통을 주로 이용하던 5060세대에게 코로나19가 온라인 쇼핑의 편의성을 경험하고 학습하는 계기가 됐으며
2003년 사스(SARS) 발병으로 인해 중국은 사회 전반에 걸쳐 큰 변화를 겪게 된다.특히 소비자들의 외출 자제와 비대면 선호로 인해 온라인쇼핑 분야가 본격 성장하는 계기가 만들어졌다. 중국의 e커머스를 주도하고 있는 알리바바(阿里巴巴)와 징둥(京東, JD닷컴)이 본격적으로 성장한 것도 이 무렵부터다. 이후 중국 유통시장은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을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