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화장품은 중국 특수가 없어지면서 수출 다변화를 통해 극복하려고 한다. 기초화장품 등 9대 주력 품목의 10대 수출국의 수출 현황 등 경쟁력을 관세청의 통계를 기반으로 진단했다. -편집자 주-[9, 끝]2월 K-치약 10대 수출국 현황중국이 K-치약의 최대 수출국을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영국과 사우디아라비아 등 새로운 유망국가들이 꾸준히 발굴되면서 성장세를 유지했다.1월의 총 수출액은 67억원(5,037천 달러)으로 전년 동월 대비 8%, 2월에는 75.6억원(5,676천 달러)으로 전년 동월 대비 30% 상승했다. 특히 중국이
국내화장품은 중국 특수가 없어지면서 수출 다변화를 통해 극복하려고 한다. 기초화장품 등 9대 주력 품목의 10대 수출국의 수출 현황 등 경쟁력을 관세청의 통계를 기반으로 진단했다. -편집자 주-[8]2월 K뷰티 유아화장품 10대 수출국 현황국내 유아화장품 시장은 그동안 대기업과 중견기업의 참여 저조로 크게 발전하지 않았다.따라서 유아화장품의 월 총 수출액은 50억원을 돌파하지 못하고 있지만 전년 대비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어 다양한 브랜드들의 진출이 요구되고 있다.2월 총 수출액은 46억원(3,460천 달러)으로 전년 동월 41.7억
국내화장품은 중국 특수가 없어지면서 수출 다변화를 통해 극복하려고 한다. 기초화장품 등 9대 주력 품목의 10대 수출국의 수출 현황 등 경쟁력을 관세청의 통계를 기반으로 진단했다. -편집자 주-[7]2월 K뷰티 마스크팩 10대 수출국 현황마스크팩이 중국 쇼크에서 점점 벗어나면서 활기를 찾고 있어 다행이다.과거에는 중국이 최대 수출국이었지만 1월과 2월에는 일본이 최대 수출국이었다. 특히 프랑스와 캐나다가 10위권에 계속 진입해 성장 가능성이 높아졌다.2월 마스크팩 총 수출액은 367억원(27,612천 달러)으로 전년 동월 332억원
국내화장품은 중국 특수가 없어지면서 수출 다변화를 통해 극복하려고 한다. 기초화장품 등 9대 주력 품목의 10대 수출국의 수출 현황 등 경쟁력을 관세청의 통계를 기반으로 진단했다. -편집자 주-[6]2월 K뷰티 샴푸 10대 수출국 현황샴푸가 어려운 중국 시장에서 두각을 발휘하면서 수출 유망품목으로 부상하고 있다.다수의 화장품 품목이 중국 부진으로 수출이 하락했지만 샴푸는 1월에 전년 동월 대비 62%, 2월에 53% 폭발적으로 증가돼 수출 유망 품목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 같은 증가세로 총 수출액의 경우에도 지난 1월 157억원을
국내화장품은 중국 특수가 없어지면서 수출 다변화를 통해 극복하려고 한다. 기초화장품 등 9대 주력 품목의 10대 수출국의 수출 현황 등 경쟁력을 관세청의 통계를 기반으로 진단했다. -편집자 주-[5]2월 K뷰티 페이스파우더 10대 수출국 현황 페이스파우더가 중국 의존에서 벗어났다.그동안 최대 수출국은 항상 중국이었다. 하지만 올해 1월에 미국으로 교체됐고 2월에 일본으로 교체되면서 새로운 활로를 개척하고 있다. 총 수출액의 경우에도 지난 1월에는 47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70% 증가됐지만 2월에는 -26% 감소되는 등 상승과 하
국내화장품은 중국 특수가 없어지면서 수출 다변화를 통해 극복하려고 한다. 기초화장품 등 9대 주력 품목의 10대 수출국의 수출 현황 등 경쟁력을 관세청의 통계를 기반으로 진단했다. -편집자 주-[4]2월 K뷰티 아이섀도 10대 수출국 현황아이섀도가 중국 수출 폭락이 멈추지 않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수출 유망국이 발굴되지 않으면서 총체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다.2월에 아이섀도의 최대 수출국이 중국에서 일본으로 교체돼 표면적으로 중국 리스크에서 벗어나고 있다는 긍정적인 상황으로 판단할 수 있다. 하지만 내용적으로 보면 1,2위
오는 2분기 국내 수출이 강하게 반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화장품 등 생활용품도 개선될 것이라는 희망적인 분석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는 2024년 2/4분기수출산업경기전망조사(EBSI)에서 EBSI가 3분기 만에 기준선 100을 상회하였으며 2021년 2분기(120.8) 이후 12분기 만에 최고치 기록했다며 수출 경기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측했다.특히 화장품 등 생활용품의 2분기 EBSI는 109.0으로 전년 동기 97.7, 직전분기 103.1 보다 높아 수출 경기가 개선될 것으로 전망됐다.또 국제물류(68.4)의 어려움
국내화장품은 중국 특수가 없어지면서 수출 다변화를 통해 극복하려고 한다. 기초화장품 등 9대 주력 품목의 10대 수출국의 수출 현황 등 경쟁력을 관세청의 통계를 기반으로 진단했다. -편집자 주-[3]2월 K뷰티 립스틱 10대 수출국 현황K뷰티 립스틱에 역사적인 사건이 발생했다.그동안 많은 브랜드들은 립스틱은 부가가치가 낮고, 관리가 어렵다는 등의 이유로 외면했고, 거기다 유럽이나 미국 등에 비해 호수가 다양하지 못해 경쟁력이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하지만 2월에는 그동안 최대 수출국인 중국에 대한 진출을 자제하고 대신 미국 시장에 적
국내화장품은 중국 특수가 없어지면서 수출 다변화를 통해 극복하려고 한다. 기초화장품 등 9대 주력 품목의 10대 수출국의 수출 현황 등 경쟁력을 관세청의 통계를 기반으로 진단했다. -편집자 주-[1]2월 K뷰티 기초화장품 10대 수출국 현황 2월에 K뷰티의 스킨케어 등 기초화장품의 미국 수출이 700억원을 돌파했다.특히 중국 수출은 지난해 2월 대비 371억원이 감소됐지만 미국에서 368억이 증가돼 중국 감소분을 미국 시장을 통해 상쇄시켰다. 이처럼 미국 수출이 전년 대비 증가되고 있지만 올 들어 수출액이 1월 762억원(57,02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 등 국내의 많은 화장품사가 지난해부터 일본 시장에 진출했고 올해도 계속되고 있다. 2월 K뷰티의 대 일본 수출은 고 부가가치품목인 기초화장품과 마스크 팩이 증가됐고 반면 립스틱, 아이섀도 그리고 페이스파우더는 감소돼 긍정적이었다.관세청의 대 일본 품목별 화장품 수출액을 조사한 결과, 기초화장품은 전년 동월 대비 15.7%, 메이크업은 20.8%, 샴푸는 5.7%, 마스크팩은 72.1% 각각 증가했다. 반면 립스틱은 -4.0%, 아이섀도는 -35.6%, 페이스파우더는 -4.2% 각각 감소됐다. 품목별 수출액
K뷰티는 중국 리스크를 극복하기 위해 2022년 하반기부터 미국 뷰티시장 진출에 적극적이었다. 이후 다수의 업체들이 미국에 진출하면서 수출이 향상됐다. 올해 2월에도 1월에 이어 수출이 폭등하면서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했다. 관세청의 2월 대 중국 품목별 수출현황을 분석한 결과, 전년 동월 대비 부가가치가 높은 기초화장품 등을 비롯해 7개 품목이 증가했고 아이섀도와 치약 2개 품목은 감소해 큰 폭으로 개선됐다.하지만 부가가치가 높은 기초화장품의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92% 증가돼 좋은 흐름으로 보이고 있지만 전월대비(762억원)의
K뷰티의 대 중국 수출이 부가가치가 높은 품목은 감소하고 부가가치가 낮은 품목은 증가하는 구조로 변화되고 있다.하지만 중국에 대한 높은 수출 의존도가 점차 낮추면서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돼 건강한 방향으로 체질 개선이 진행되고 있어 희망적이다.관세청의 2월 대 중국 품목별 수출현황을 분석한 결과, 전년 동월 대비 부가가치가 높은 기초화장품 등 5개 품목이 전년 동월 대비 감소했고 부가가치가 낮은 메이크업과 샴푸등은 증가해 전반적으로 부진했다.기초화장품의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25%, 마스크팩은 -25%, 립스틱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