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로레알차이나 181백만불 판매... 2004년 9개월간 67% 신장
바로 8년전 프랑스의 뷰티그룹인 로레알차이나는 백화점에 2개의 코너와 홍콩사무소로부터 지원을 받는 몇 개의 시험코너를 개설하여 중국에 출현하였다.
2003년에 로레알차이나는 15억위안(181백만불)의 판매를 기록하였고, 2004년의 9개월 동안 67%의 신장을 보였다. 이 그룹은 2004년 말 까지 12종의 메가급 브랜드와 3개소의 공장으로 2위의 시장을 차지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은 핵심 상품의 하나인 샴푸를 제외하고서이다(샴푸는 아직 중국시장에서 판매되고 있지 않다).
이 회사가 "Garnier Fructis“와 ”로레알“과 같은 샴푸 브랜드를 도입한다면 시장 우위를 위한 ”Procter & Gamble"의 도전을 받게 될 것이다. 사실 로레알차이나는 지난 12개월 동안 속도를 더해왔다. 이 회사는 강력한 대중 브랜드인 “Mininurse"의 280,000개소의 판매 네트웍을 구축하였고, ”Yui-Sai"브랜드를 중국에서 강하게 인식시켰다.
또한 상하이에 연구개발센터를 설립 중이다. 로레알차이나의 사장인 Paolo Gasparrini씨는 중국 시장에 이같은 많은 투자는 프랑스의 본사가 이 나라를 일시적인 “연애”상대가 아닌 “결혼” 관계로 생각한다는 증거라고 말한다. 그러나 로레알차이나의 지속적인 성공을 위하여는 중국 소비자의 의도를 확신해야 할뿐만 아니라 방대한 중국의 법적 규정, 물류와 유통에 관한 현안을 개선해야만 한다.
<기존의 로레알 브랜드와 취득한 브랜드 사이의 성장 조화 방안>
로레알의 전통적인 브랜드의 성장은 2003년에도 계속 유지되고 있다. 로레알은 단순히 성장을 사지 않는다. 로레알이 취득한 각 브랜드는 고도의 전략을 갖고 있다. 이 전략에 따라 과거와 마찬가지로 계속 성장을 유지 할 것이고 동시에 새로운 브랜드들도 개발 될 것이다.
<2003년 12월에 취득한 Mininurse 브랜드에 대한 계획>
로레알은 랑콤, 헬레나루빈스타인, 바이오덤 브랜드를 선택된 시장에서 대표주자가 되도록 하였고, 로레알파리와 매이블린은 중간시장에, 비치 브랜드를 약국유통으로 런칭하여 성공을 거두고 있다.
그러나 대중시장(mass market)을 향한 브랜드는 출시하지 못하고 있었다. Mininurse는 이미 대중시장에서 상당한 시장 점유율을 갖고 있는 브랜드이므로 이를 취득한 것이다.
Mininurse와 Garnier 브랜드를 합병하여 이미 출시되고 있는 Mininurse브랜드의 인지도에 Garnier브랜드의 기술을 도입하여 빠른 시장확대를 계획하고 있다. Mininurse는 중국 기초화장품의 문화와 관습을 대표하고 Garnier는 세계적인 연구력과 품질을 대표하고 있다. 상승효과는 명확하고 크다. Garnier Mininurse는 Garnier의 기초화장품 기술을 중국에 제공할 것이다. 이 브랜드는 이미 시장에 진입되었고 광고를 하고 있다. Mininurse는 수출을 하지 않고 중국의 독자 로칼브랜드로 키워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