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산업진흥원 김현철
2) 연구개발비
연구개발비란 기업회계기준서 제3호(무형자산) 문단5의 "연구" 및 "개발"을 위하여 지출한 제반 지출액을 의미하며, 구체적으로는 기업회계기준서 제3호의 개발비(무형자산) 당기증가액, 동 기준서 문단 77 내지 문단 78에 의한 연구비와 경상개발비 계상액 등을 포함한다.
2003년 화장품산업 총 연구개발비는 780억 13백만원으로 전년(750억 38백만원) 대비 3.96% 증가하였다. 화장품 산업의 전반적인 위축에도 불구하고 연구개발비가 대폭 증가한 점은 매우 고무적이다.
(표2 최근 2년간 화장품기업의 연구개발비 현황, 그림3 최근 2년간 연구개발비 상위 10대 화장품기업의 연구개발비 현황) |
연구개발비 상위 기업을 살펴보면 태평양(331억 90백만원), LG생활건강(244억 2백만원), 한국콜마(29억 39백만원), ㈜코리아나화장품(25억 58백만원), 한국화장품㈜(18억 40백만원) 등으로 특히, ㈜태평양의 공격적인 연구개발투자가 두드러져 보인다.
연구개발비 상위 3대, 5대 기업의 연구개발비 점유율은 전년 대비 2.1%, 1.2% 증가한 반면 10대기업 점유율은 0.2% 감소하여 연구개발비 상위기업일수록 연구개발비 투자를 더욱 확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표4 최근 2년간 연구개발투자 상위 3, 5, 10대 화장품기업의 연구개발투자금액, 비중, 연구개발집약도 현황 |
매출액 상위 10대기업의 연구
개발 집약도는 전년대비 0.23% 증가하여 화장품산업 평균 증가분(0.21%)과 별반 차이가 없으나, 연구개발비 점유율은 오히려 1.0% 감소하였다.
(표3 최근 2년간 매출액 상위 3, 5, 10대 화장품기업의 연구개발투자금액, 비중, 연구개발집약도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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