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산업진흥원 김현철


2) 연구개발비
연구개발비란 기업회계기준서 제3호(무형자산) 문단5의 "연구" 및 "개발"을 위하여 지출한 제반 지출액을 의미하며, 구체적으로는 기업회계기준서 제3호의 개발비(무형자산) 당기증가액, 동 기준서 문단 77 내지 문단 78에 의한 연구비와 경상개발비 계상액 등을 포함한다.




2003년 화장품산업 총 연구개발비는 780억 13백만원으로 전년(750억 38백만원) 대비 3.96% 증가하였다. 화장품 산업의 전반적인 위축에도 불구하고 연구개발비가 대폭 증가한 점은 매우 고무적이다.




(표2 최근 2년간 화장품기업의 연구개발비 현황, 그림3 최근 2년간 연구개발비 상위 10대 화장품기업의 연구개발비 현황)


연구개발비 상위 기업을 살펴보면 태평양(331억 90백만원), LG생활건강(244억 2백만원), 한국콜마(29억 39백만원), ㈜코리아나화장품(25억 58백만원), 한국화장품㈜(18억 40백만원) 등으로 특히, ㈜태평양의 공격적인 연구개발투자가 두드러져 보인다.
 
연구개발비 상위 3대, 5대 기업의 연구개발비 점유율은 전년 대비 2.1%, 1.2% 증가한 반면 10대기업 점유율은 0.2% 감소하여 연구개발비 상위기업일수록 연구개발비 투자를 더욱 확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표4 최근 2년간 연구개발투자 상위 3, 5, 10대 화장품기업의 연구개발투자금액, 비중, 연구개발집약도 현황

매출액 상위 10대기업의 연구
개발 집약도는 전년대비 0.23% 증가하여 화장품산업 평균 증가분(0.21%)과 별반 차이가 없으나, 연구개발비 점유율은 오히려 1.0% 감소하였다.



(표3 최근 2년간 매출액 상위 3, 5, 10대 화장품기업의 연구개발투자금액, 비중, 연구개발집약도 현황)
전년대비 연구개발비 증가율 상위기업은 니베아서울㈜(연구개발비는 전산프로그램 개발비용), ㈜금비화장품, 동성제약㈜(화장품매출액은 169억 99백만원으로 전체 매출액의 29.2%에 해당), 청호나이스화장품㈜, 정산생명공학㈜, ㈜남양알로에, ㈜참존, 소망화장품㈜, ㈜태평양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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