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산업진흥원 김현철


3) 연구개발집약도
연구개발비의 투입수준을 측정하기 위하여 연구개발비의 절대적 규모를 직접 비교하는 것은 기업의 규모를 반영하지 못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연구개발비의 투입수준의 측정지표로 매출액대비 연구개발비인 연구개발집약도를 자주 사용한다.

2003년 화장품 산업 연구개발집약도 평균은 2.01%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년도 1.30%에 비해 0.21% 증가한 수치이다.


(표6 최근 2년간 화장품기업의 연구개발집약도 현황)

화장품 수입이나 도․소매업을 하는 기업을 제외한 화장품 산업 2003년 연구개발집약도는 2.09%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년도 1.87%에 비해 0.2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순위별로 보면 ㈜바이오랜드가 12.78%로 가장 높았고 다음은 ㈜STC나라(9.33%), 한국콜마(5.13%), 코스맥스㈜(4.92%), ㈜생그린(4.61%), 케이씨아이(화장품매출액은 69백만원으로 전체 매출액의 0.8%에 해당)(4.20%), 니베아서울㈜(연구개발비는 전산프로그램 개발비용)(3.19%), ㈜태평양(2.96%), ㈜웰코스(2.80%) 순이었다.
 
이들 상위 10대기업의 연구개발집약도는 3.24%로 세계적인 화장품 회사 로레알(3.0%)을 상회하는 수준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위 10대 기업의 평균 연구개발집약도는 전년도(2.65%)에 비해 0.59% 증가한 것으로 화장품산업 평균 증가분(0.21%)을 2배 이상 상회하는 수준이다.



(표5 최근 2년간 연구개발집약도 상위 3, 5, 10대 화장품기업의 연구개발투자금액, 비중, 연구개발집약도 현황)

반면 상위 3대, 5대기업의 연구개발비 점유율은다소 감소한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해당 상위기업의 연구개발집약도는 높은데 비해 당기순이익이 상당폭 감소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연구개발집약도 증가율 상위기업은 니베아서울㈜, ㈜금비화장품, 동성제약㈜, 청호나이스화장품㈜, 정산생명공학㈜, ㈜남양알로에, 한국화장품㈜, ㈜STC나라, ㈜참존 순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