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와 다이어트의 함수관계

▲ 다이어트 관련 이미지


1. 생리기간
다이어트 준비기. 모든 여성이 이 시기에는 몸과 마음이 침체되고 스트레스가 쉽게 쌓인다. 호르몬의 균형을 잃기도 쉬워 다이어트에는 그다지 적합하지 않다. 이때는 혈액순환을 위해 가벼운 운동을 해도 좋으며 부족해지기 쉬운 철분을 보충할 수 있는 식품(참치·굴·미역 등)을 주로 섭취한다.

2. 생리 후부터 배란기까지
다이어트 최적기. 몸도 마음도 가벼워지는 다이어트 타이밍. 생리가 끝나고 부기가 가라앉아 체중이 원상태로 돌아오면서 다이어트 효과를 최고로 높일 수 있는 시기다.

이때는 황체 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어 피하지방이 잘 쌓이지 않는다. 식사는 비타민과 탄수화물을 먹으면 좋다.

3. 배란 후 1주일간
다이어트 유지기. 배란이 끝난 후 신체는 서서히 황체 호르몬의 영향을 받게 된다.
체온은 높아지고 지방세포가 활발해 살이 찌기 쉬우므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체조나 운동, 식이요법 모두 다이어트 최적기 보다 강도 높은 트레이닝을 해야 한다.

4. 생리 일주일전
다이어트 휴식기. 컨디션이 좋지 않고 생리전에 찾아오는 우울증 등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된다. 흔히 단것을 많이 찾는 시기로 아무리 운동을 많이 해도 효과를 보기 어렵다. 이때는 황체 호르몬의 영향으로 잘 붓고 지나친 수분과 염분의 섭취를 제한해야한다. 부종으로 인한 부기를 빼기 위해 지압, 마사지, 가벼운 스트레칭이 적합하다.

매직다이어트 성공의 키포인트

1. 정확한 생리 주기를 알자
생리주기란 생리를 시작한 날로부터 다음달 생리를 시작하기 바로 전까지의 기간을 말하는데 개인별로 건강이나 심리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러므로 기록을 통해 자신의 생리주기를 정확히 알아두는 것이 좋다.

2. 매일매일 체중을 체크하자
체중은 아침에 화장실을 다녀온 뒤 식사 전에 재는 것이 정확하다. 전날 평상시와 같은 식사를 했는데도 몸무게가 덜 나가는 날이 있다. 이날이 최고의 효과를 발휘하는 다이어트 최적기다. 평상시와 달리 과도한 운동이나 음식조절을 하면 오히려 호르몬의 불균형을 초래 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몸에 맞게 적당한 운동과 식사조절을 병행하면 좋다.

문의는 02-3444-9200·www.allonge-m.com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