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현황파악-재고관리-고객만족도 향상 기대

화장품 전문 인터넷 쇼핑몰 황후닷컴(대표 최석영)이 POS(point of sales)시스템을 도입해 운영하기로 했다.

황후닷컴은 그동안 내부적으로 많은 시간동안 이 시스템 도입에 대한 검토를 해온 결과 이를 도입하려면 많은 예산이 소요되지만 고객들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도입키로 결정하고 현재 시스템을 구축하는 작업이 진행 되고 있다고 밝히고 빠르면 다음달부터 가동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황후닷컴이 추진하고 있는 포스시스템은 컴퓨터를 이용해 각종 유통정보를 분석, 활용하는 유통시스템으로 유통업체 매장에서 판매와 동시에 품목, 가격, 수량 등의 유통정보를 컴퓨터에 입력시켜 정보를 분석, 활용하는 관리시스템이다.

특히 포스 시스템은 제품포장에 있는 바코드를 판독기(핸드 스캐너)로 직접 읽을 수 있으므로 이 정보가 곧바로 해당 제품의 재고 정보 등 각종 정보가 메인 컴퓨터로 보내져 제품관리가 더욱 쉬워진다는 것이다.

황후닷컴측은 포스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약 2,00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지만 수시로 매출동향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타 업체보다 빠르게 고객의 마음을 읽을 수 있어 고객만족을 위한 영업정책을 그때그때 마다 효율적으로 펴 나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재고를 적정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게 돼 자금 유동성이 향상되고 상품관리가 쉬어지며 업무자동화가 이루어져 2,000만원 보다 더 큰 이득을 가져올 수 있을 거라고 기대했다.

한편 황후닷컴의 최 대표는 앞으로의 경영방향에 대해 “고객의 만족을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투자를 할 것이며 고객의 사랑을 받는 쇼핑몰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