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 식초, 레몬, 구연상등 다양한 천연재료로 집에서 간편하게

천연 화장품은 최근 들어 천연재료의 순수함과 저자극성을 내세운 친환경적 화장품으로 많은 사랑을 받으며 하나의 대분류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이러한 여파와 함께 이젠 헤어제품도 천연재료를 사용하여 만들어지고 있다. 헤어제품 중 린스의 경우 사용하면 머릿결이 부드러워 지지만 많이 헹구면 린스를 쓴 효과를 거둘 수 없기 때문에 제대로 헹구지 못하게 된다. 씻어내지 않고 머리에 남아 있는 린스 성분은 머릿결을 상하게 하고 비듬, 탈모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천연린스를 사용하면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으며 꾸준히 사용하면 건강한 머릿결을 만드는데 효과적이라고 한다.

이러한 천연린스는 집에서도 맥주, 식초, 레몬, 구연산등을 이용하여 간편하게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맥주 린스는 머리칼에 윤기를 주고, 모발의 색깔도 연해지게 하여 오랫동안 사용할 경우 염색의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뻣뻣한 머릿결을 부드럽게 하는 작용을 한다고 한다. 사용법은 머리를 샴푸한 후 깨끗이 행군 뒤 타월로 누르듯이 물기를 제거한 다음 마시다 남은 맥주를 발라가며 손가락으로 머리를 빗으며 그대로 말리면 된다.

식초 린스는 1ℓ의 물에 사과 식초나 과일 식초 2티스푼 정도를 섞어 만들며 샴푸 후 사용하는 것으로 이때 식초 원액 그대로를 모발에 직접 바르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식초 린스는 머리의 유분기를 잘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지성 모발에 특히 효과적이라고 한다.

레몬 린스의 경우 레몬 1/2개를 썰어 즙을 낸 후 물 1ℓ에 타서 만든다. 레몬 린스는 염색, 드라이 등으로 손상되고 푸석한 머릿결을 윤기 있게 해주는 작용을 한다고 한다.

구연산 린스는 머리를 감은 후 구연산 큰 스푼으로 하나와 물 120cc를 섞어 린스 한 뒤 30분쯤 그대로 놔두었다가 헹구어 내는 방법으로 사용하면 된다. 구연산 린스는 머리를 촉촉하게 해주기 때문에 푸석푸석한 머릿결일 경우 평소에도 이것을 사용하여 린스를 계속하면 매끄럽고 찰랑찰랑 한 머릿결로 만드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밖에도 머리를 감은 후 물 한 컵에 사과식초 2분의1 컵을 섞어 머리에 바른 후 1분경과 후 깨끗이 씻어 내면 냄새도 사라지고 윤기 있는 머리를 연출 할 수 있다고 한다. 이때도 역시 식초를 원액 그대로 사용하는 것은 금물이라고 하니 주의해야 한다.

천연 화장품 전문가들은“린스 후 마지막에는 찬물로 헹구는 것이 포인트(겨울에는 찬 듯한 미지근한 물)”라며 이는 찬물에 의해 지방이 응고되면서 머리카락에 보호막을 만들어 주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으며 이에 덧붙여 "십년이상 화학제품에 길들여진 머릿결이 하루아침에 달라질 수는 없겠지만, 꾸준히 쓰면 건강한 두피와 머릿결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며 천연린스의 효능을 자신했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