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제세미나 자료 종합해마련할 방침

▲ 위 사진은 본 기사 내용과는 무관합니다

주름개선화장품의 유효성 및 안전성 그리고 안정성 평가방법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제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오는 28일 국립보건원 대강당에서 식약청 주최로 열리는 이번 세미나는 국내 화장품산업이 급속하게 과학화되고 국제화가 추진되고 있기 때문에 화장품과 관련한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평가방법이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므로 높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특히 식약청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앞으로 기능성화장품의 하나인 주름개선기능화장품의 유효성평가방법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함으로써 평가방법의 과학적 타당성,객관성,투명성을 확보하고 평가수준을 향상시켜 주름개선기능성화장품의 효능이 확보될 것으로 보인다.

또 주름개선 기능성화장품 평가방법의 경우에는 지난해 기능성화장품의 유효성 안전성에 관한 국제심포지엄 발표와 이번 자료를 종합해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나간다는 방침을 식약청은 세웠다.

특히 기능성화장품 제도의 국제조화를 추진함으로써 통상마찰을 사전에 예방하고 국내 제도에 대한 이해증진 및 화장품 관련 규정에 대한 상의 토의로 관련 제도의 국제 조화 및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식약청은 전망하고 있다.

한편 이번 세미나에서는 엘라스틴합성기능을 이용한 평가법과 콜라겐합성기능을 이용한 평가법, 글로코스 아미노글리칸생합성 기능을 이용한 평가법, 3차원 인공피부를 이용한 평가법 및 동물을 이용한 평가법 등이 발표된다.

또 인비트로에서의 효력평가방법에 대한 발표화 함께 모사판을 이용한 유효성 평가방법과 인체내의 콜라겐 합성량을 평가해 인비보에서의 평가법에 대한 발표도 함게 진행된다.

그리고 안정성평가방법은 자외선차단제의 SPF지수와 안전성과의 상관설 연구와 주름개선화장품 원료의 피부감작성 시험 대체시험법 연구와 메이크업류제품과 기초화장용제품에 대한 안정성평가방법 등에 대해서도 발표된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