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전문점 지원정책과 건전한 유통경로 구축

▲ 소망화장품 로고

최근 소망화장품(대표 강석창)이 소비심리 위축과 다변화된 유통경로로 이중고의 부담을 지고 있는 시판시장에서 다양한 전문점 지원 정책을 펼쳐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미 지난 2002년 전문점 사은회 행사에서 강석창 사장이 직접 제품의 광고비를 줄여 그 비용을 전문점에 대해 지원한다는 것을 약속한바 있는 소망화장품은 2003년 1월부터 약속대로 전문점 강화 정책을 이어나가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기존의 전문점 매장 외부에 부착하는 포스터를 올 1월부터 필름 형태의 와이드 컬러로 바꿔 보다 깔끔하고 돋보이게 함으로써 매장을 방문하는 소비자들이나 지나가는 행인들을 대상으로 광고의 효과를 나타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와이드 컬러를 설치하는 매장에 한해 일정량의 샘플을 지급해 소망화장품의 전문점 지원 정책의 의지를 표출하는 등 일석이조의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매장 내부에서도 소망화장품의 제품들을 눈에 띄기 쉬운 곳에 진열하는 전문점에는 매출규모에 따라 매달 현금으로 지원금을 지급해 실질적으로 전문점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책을 펴고 있다.

이 제도의 경우 시내 대형 매장에서는 직원 1명분의 임금을 대치할 수 있을 정도로 지원이 되고 있기 때문에 요즘과 같은 시기에 큰 도움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시내 한 전문점 관계자는 "올 초부터 각 사에서 샘플을 줄여나가는 정책을 펼쳐 샘플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소망은 오히려 다양한 지원 정책을 통해 샘플 양을 늘여 큰 도움을 받았다"며 "다른 회사와 차별된 정책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판시장에서 소망이 선전을 하고 있는 밑거름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이러한 전문점 지원 정책이 단발성 정책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이제껏 국내의 화장품 시장을 이끌어온 시판 시장에 힘을 실어줬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소망화장품 시판영업부의 양오승 차장은 "소망화장품의 경우 실적을 의식한 숫자지향적인 목표를 배제하고 있기 때문에 유통질서를 어지럽힐 수 있는 밀어내기식 영업이나 매출 리베이트를 엄중히 금하고 있다"며 "이러한 제도가 악순환처럼 반복되면 결과적으로 전문점이나 제조사 모두에게 손해를 미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실질적으로 전문점에 가장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은 구체적인 지원정책과 함께 제품의 우수한 품질, 디자인, 적정 가격인 만큼 이러한 요소들에 대한 연구와 개발을 통해 소비자들이 스스로 구매를 늘려나가도록 유도해 제조사와 전문점 모두에게 힘이 되는 윈윈 전략을 펼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