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목수·주성분 등 소비자·경쟁사에 노출 꺼려

▲ 식품의약안전청 로고

일부 화장품사가 기능성화장품 리스트의 공개에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올 상반기까지 허가된 기능성화장품 리스트를 홈페이지에 공개하는 방침을 세우고 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화장품 제조사·수입사의 의견을 수렴하는 마지막 수순을 밟고 있으나 일부 화장품사들이 리스트 공개를 반대하고 있어 일정을 지연시킬 우려를 낳고 있다.

이번에 화장품업계의 의견수렴을 위탁 수행하고 있는 대한화장품협회측에 따르면 이번 주 들어 4곳의 화장품사가 자사 입장을 표명한 가운데 2곳이 찬성, 2곳은 반대 입장을 드러냈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본지가 아직까지 입장 표명을 하지 않고 있는 제조·수입사에 이번 정책의 찬반을 확인한 결과 일부 화장품사가 부정적인 의사를 표시함에 따라 순탄치 못한 진행이 예상되고 있다.

리스트 공개를 반대하는 이유와 관련, 이들 화장품사들의 비공식적인 입장은 “비록 기능성 허가가 내려졌다 하더라도 아직 제품이 출시되지 않은 상태라면 제품의 주요 성분까지 공개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주장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또한 모 화장품사 관계자는 “지금까지는 실제 시장조사를 통해 경쟁사 제품을 일일이 확인하기 전에는 리스트를 얻는 것이 어려웠지만 만일 리스트를 일목요연하게 열람할 수 있게 될 경우, 경쟁관계에 있는 화장품사와 자사의 기능성 종류, 품목수 등 절대치를 비교해 소비자 마케팅에 이용할 것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 밖에 또 다른 화장품사 역시 “똑같은 성분이 공공연하게 표시된 제품도 가격차는 클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각종 제품의 주성분을 비교할 경우 매장에 와서 가격차에 대한 이의를 제기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와 관련 업계의 한 관계자는 “기능성화장품의 주성분은 제품의 의무 표시사항인데 이를 놓고 공개의 부당함을 제기하는 것 자체가 비상식적”이라며 “통상 기능성 출원을 받은 후 6개월 이내에는 제품을 출시하기 때문에 반기 단위로 리스트를 공개한다면 시기적으로도 아무 문제가 없지 않느냐”며 날카롭게 비꼬았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주성분을 공개할 경우 이미 승인받은 원료를 후발업체가 중복 연구할 우려가 사라져 불필요한 R&D 비용도 크게 절감할 수 있다”며 장점을 설명하고 “얄팍한 일부 화장품사의 비밀주의가 산업 발전을 저해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