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를 경험한 업체에서 경쟁적으로 실시...

화장품산업에서 처음으로 시도됐던 입소문마케팅이 화장품 산업을 뛰어넘어 산업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입소문마케팅은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게 하여 상품에 대한 긍정적인 입소문을 내게 하는 기법이다. 꿀벌이 윙윙거리는 것 같다고 해 BIZ마케팅으로 불리기도 한다.

 

입소문마케팅은 모양이나 기능이 뛰어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효율성과 가격 면에서도 앞서는 상품이나 사람들의 눈에 잘 띄는 상품이 주요 대상이 된다.

 

최근 이러한 입소문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는 기업으로는 원목마루 전문업체 혜종건업의 ‘입소문페스티벌’과 대우일렉의 김치 냉장고 ‘클라쎄 체험단’, 한국관광자원개발의 ‘입소문 마케팅’ 등이 있다.

 

원목마루 전문업체 혜종건업은 10월 15일까지 기존 고객과 신규 가입고객을 대상으로 ‘입소문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혜종건업이 진행하는 가을맞이 행사로 혜종건업의 이용 고객이 다른 고객에게 혜종건업의 제품을 추천해 신규 구입할 경우, 양 고객 모두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사은 행사다.

 

혜종건업은 이번 ‘입소문 페스티벌’을 통해 원목마루 제품을 추천한 기존 고객에게는 제품에 따라 5만원~1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증정한다. 또한 추천을 통해 신규 구입한 고객에게는 제품 판매가의 5~10%까지 할인해 준다.

 

아울러 혜종건업은 이벤트 기간 중 가장 많은 고객을 추천한 기존 고객 1명을 선정, 100만원 상당의 백화점 상품권을 증정하고,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 중 5명에게는 추첨을 통해 공기청정기, 문화상품권 등 푸짐한 사은품을 증정한다.

 

이어 대우일렉은 주부들의 입소문을 통한 2009년형 숨 쉬는 김치 냉장고 클라쎄의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에 나선다. 대우일렉은 김치 냉장고 클라쎄 체험단인 클라쎄 프로 2기의 발대식을 갖고 9월 29일부터8주간의 홍보활동을 시작한다.

 

이번 체험단은 클라쎄 홈페이지의 이벤트 코너를 통해 모집하고, 주부들이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를 심사해 이른바 파워 블로거들을 개별 선별하는 과정을 통해 최종 5인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2009년형 숨쉬는 김치냉장고 클라쎄를 8주간 사용하면서 대우일렉 홈페이지에 있는 클라쎄 프로 코너 및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체험기를 작성하게 되며 온라인 활동은 물론 정기적인 오프라인 교류를 통해 체험단 상호간 제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게 된다.

 

대우일렉은 이번 체험단 미션을 완수한 블로거 전원에게 제품을 무료로 증정하는 파격적인 혜택을 제공하며, 더불어 우수 체험자 2인에게는 특별 사은품도 증정한다.

 

한국관광자원개발는 10월 25일까지 기존 고객과 신규 가입고객을 대상으로 ‘입소문 마케팅’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한국관광자원개발이 진행하는 가을맞이 행사로 한국관광자원개발의 이용 고객이 다른 고객에게 한국관광자원개발의 제품이나 가맹대리점을 추천해 신규 가입할 경우, 양 고객 모두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사은 행사다.

 

한국관광자원개발은 이번 ‘입소문 페스티벌’을 통해 제품을 추천한 기존 고객에게는 제품에 따라 2만원~1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증정하고, 추천을 통해 신규 구입한 고객에게는 제품 판매가의 10~15%을 할인해 준다. 또한, 현재 가맹대리점을 운영하는 고객이 신규 가맹점주를 추천하여 계약하게 되면 5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증정하고, 추천을 통해 신규 가입한 고객에게는 가맹금의 10%를 할인해 준다.

 

아울러 한국관광자원개발은 이벤트 기간 중 가장 많은 고객을 추천한 기존 고객 1명을 선정, 100만원 상당의 백화점 상품권을 증정하고,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 중 5명에게는 추첨을 통해 공기청정기, 귀사문석 보석 및 미용제품, 문화상품권 등 푸짐한 사은품을 증정한다.

 

입소문마케팅을 진행하는 업계관계자는 "지금까지 수많은 고객에게 제품을 판매할 수 있었던 것은 고객들의 입소문 효과가 컸다" 며 "이러한 입소문의 효과를 경험한 여러 업체에서 경쟁적으로 입소문마케팅을 실시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