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 표시광고 가이드라인 개정 발표로 불만 고조



▲대한화장품협회    © 데일리코스메틱

 

대한화장품협회의 무용론이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국내화장품 브랜드들의 종주단체인 대한화장품협회가 회원사들의 권익보호 등에 소극적으로 대처한다는 지적이 목소리가 높다.

 

최근 식약청의 新 화장품광고 규제안과 관련, 대한화장품 협회가 사전에 대응하지 못한 것에 대한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회원사들 대부분은 이번 新 화장품광고 규제안이 중대한 사안인데도 불구하고 안일하게 대처한 것 같다고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특히 이번 규제안이 작년 하반기부터 준비되어 온 것으로 대처방안을 준비하는데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 같은 업무 처리한 잘 못된 것이라며 단호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식약청의 기준대로 시행되면 화장품산업이 갖춰야할 연구 개발 능력이 저하돼 결국 이 피해는 국민들에게 고스란히 돌아갈 수 밖에 없으며 국내 화장품산업의 경쟁력도 약화된다는 주장이다.

 

그리고 이 기준안대로 시행되면 현재의 표시 사항을 모두 바꾸어야 하기 때문에 현재 사용 중인 각종 설명서를 못쓰게돼 경제적인 피해 규모도 이루 헤아릴 수 없는 상황이란 것이다. 

 

또한 지난 16일 화장품 표시․광고 적정화를 위한 공청회 역시 보이콧했어야 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대한화장품협회 회원사들은 이번 新 화장품 광고 규제안이 화장품 산업 전반을 미칠 여파가 심각한데도 불구하고  이를 강하게 반대하기는커녕 공청회를 식약청과 공동 주관하는 것은 아니었다며 전경련도 협회의 이권에 맞지 않으면 청와대에서 부른다고 해도 보이콧하는 게 다반사인데 협회는 우리 발등 찍을 줄 알면서 밥이나 사주고 있다고 아쉬움을 드러내고 있다.

 

이와 관련 화장품 한 관계자는 "협회는 화장품산업계를 대표하는 기관으로 화장품 산업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며 "이번 일만 보아도 협회가 협회의 일을 제대로 보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그러다 보니 화장품 협회의 무용론까지 흘러나오고 있는 실정이다"며 "협회가 사적인 관계를 위해서 운영하고 있다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귀띔했다.

 

한편, 대한 화장품 협회는 지금까지 화장품산업의 발전을 위한 조사 연구, 법규 빛 제도 개선, 화장품 관련 기술 및 국제 경쟁력 배양 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화장품 브랜드사, R&D 기업, 수입 브랜그사 등 112 기업의 정회원과 56기업의 준회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