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1건 사례 중 영유아 사망사례가 무려 44%에 달해

5일 환경보건시민센터는 환경성질환의 실태를 알리고 대책의 마련을 촉구했다.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가족 백승목 씨가 증언하고 있다. (사진제공:환경보건시민센터)

내 아이를 위해 사용한 가습기살균제가 독이 되어 돌아왔는데도 피해 대책이 없다.

5일 오전 11시 서울대 연건캠퍼스 환경보건시민센터 사무실에서 환경성질환 피해사례와 실태조사를 발표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은 세계 환경의 날인 오늘을 기념, 가습기살균제, 석면, 시멘트로 유발된 질환을 알렸다. 또 피해자 5인이 참석해 증언했다.

가습기살균제 피해로 생후 24개월 된 딸 백인서 양을 잃은 아버지 백승목 씨는 “감기인 줄 알았는데 만 40시간 만에 폐섬유화로 기도삽관하고 27일 만에 내 어린 딸이 세상을 떠났다”고 증언했다. “내 아이를 위해 자다가도 일어나 가습기살균제를 넣었는데 그게 아이의 코를 막은 짓이었다.”라고 후회했다.

또 “산업자원부, 질병관리본부, 환경부 등에서 나서서 사전에 위험성을 검증해야했다”고 말했다. “어느 마트에서나 팔던 제품이었고 일상용품인데다 영유아 피해자가 대부분이기에 국가가 국민을 책임지고 부서나 비대위 등으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이 밖에도 석면 피해자, 시멘트 진폐증 피해자들이 “폐암, 진폐증, 고엽제 피해자들에겐 5년간의 피해보상을 해주고 갱신도 되는데 우린 불치병을 앓는데도 고작 2년간 월 20-40만원을 받는다”고 말했다. “현 환경부 윤성주 장관은 국립환경과학원 원장 시절에 환경성질환에 대해 조사했으면서도 막상 장관이 되어서 대책을 마련하지 않는다”고 울분을 터트렸다.

환경보건시민센터 최예용 소장은 “환경부의 공식적인 조사 결과 피해자가 2천526명에 사망자가 683명이다”고 밝혔다. 또 “가습기살균제는 피해사례 401건 중 영아가 사망한 사례가 44%로 이는 유례가 없는 사례다”고 말했다. “폐는 대기를 직접 흡입하기에 실내나 실외 주거환경의 대기오염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환경보건시민센터와 질병관리본부는 2011년부터 현재까지 가습기살균제 피해사례를 조사하였다. 가습기살균제로 폐섬유화가 유발됨을 확인하여 정부에 의해 전량 회수되어 폐기되었다. 이번 회견에서 환경보건시민센터는 정부의 체계적인 조사와 실질적인 피해대책의 마련을 촉구했다.

▲ 5일 환경보건시민센터는 환경성질환의 실태를 알리고 대책의 마련을 촉구했다. 사진은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백인서 양의 사망진단서. (출처:환경보건시민센터,고대구로병원)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