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 한국 뷰티시장 트렌디하고 발전 가능성 높은 것으로 평가해...

"루메네는 비쉬와 동급입니다. 명품이지만 가격은 착한 가격을 지향합니다. 앞으로 개별 브랜드샵 등 다양한 유통 채널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수잔나 탁쿠넨(Susanna Takkunen) 부사장은 지난 16일 인터뷰를 통해 루메네에 대해 이 같이 집약했다. 특히 우리나라에 대한 기대감으로 부풀어 있었다. 루메나는 핀란드 국민화장품으로 오는 10월 중으로 홈쇼핑을 통해 출사표를 던진다.

▲루메네 본사 부사장 Susanna Takkunen(좌), 루메네 한국대표 임상균(우)

Q. 루메네를 한국에 론칭하게 된 소감은...?

수잔나 부사장 = 우선 한국에 루메네를 소개하게 되어 매우 기쁘고 흥분된다. 한국이 아시아의 트렌드를 이끌어간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런 한국의 여성들에게 루메네가 많은 사랑을 받았으면 좋겠다.

Q. 핀란드 본사에서 생각하는 한국의 뷰티 시장은?

수잔나 부사장 = 세계의 가장 발전된 뷰티 시장 가운데 하나라고 생각한다. 한국의 여성들은 현대적이며 트렌드에 민감하다.

한국은 훌륭한 로컬 브랜드들이 시장을 리드하고 있으며, 탁월한 제품들을 선호하는 소비자들로 가득한 나라라고 생각한다. 또한 이러한 소비자가 있기에 한국의 뷰티시장은 더욱 매력적이며 지속적인 발전이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Q. 루메네의 유통 전략은?

수잔나 부사장 = 우선 루메네를 충분하게 알리기 위하여 첫 시작은 홈쇼핑과 함께 하기로 했다. 그 이후의 유통망에 대한 고민은 하고 있다.

루메네는 'everyday luxury"를 컨셉으로 잡은 브랜드이고, 명품과 대중적인 화장품 사이에 포지셔닝이 돼있다. 미국 드럭스토어에선 비쉬(VICHY) 옆에 진열돼 있으니 포지셔닝은 그 정도의 위치라고 보면 된다. 명품이지만 가격은 명품 아닌 브랜드로서, 품질은 명품이 확실하지만 합리적인 가격으로 everyday luxury를 실천하려 한다. 드럭스토어나, 개별 브랜드샵을 여는 쪽을 검토 중이다.

이와관련 임상균 한국 대표도 다음과 같은 입장을 밝혔다.

Q. 왜 루메네는 아시아 시장 가운데 한국시장을 첫 론칭 국가로 선택하게 되었나?

임 대표 = 루메네 본사는 리서치 & 컨설팅 회사와 더불어 일본, 홍콩, 중국,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각국의 뷰티시장에 대한 조사를 해왔다. 그 가운데 한국 시장이 가장 발전한 뷰티 시장을 갖고 있는 것을 발견하였고, 한국의 소비자들의 가치 추구가 루메네 스킨케어와 가장 잘 맞는 다는 것을 발견했다.

무엇보다도 K-팝, 한국 드라마와 같은 한류, 즉 한국의 문화가 아시아 곳곳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을 알게 됐고, 패션과 뷰티는 문화를 쫓아가기에 한국에서의 성공은 곧 아시아에서의 성공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 반대로 한국에서 성공하지 못하면 아시아의 다른 어느 나라에서도 성공하지 못할 거란 인식이 있었다. 따라서 한국을 아시아 진출의 교두보로서 생각하고 첫 론칭 국가로 선택하게 됐다.

Q. 한국의 로컬 브랜드들이 70% 이상을 차지하는 가운데 한국 뷰티 시장에서 루메네의 차별화 전략은?

임 대표 = 루메네는 제약회사에서 분사된 회사로 제약적인 탁월함과 강력한 북극의 자연이 결합한 제품으로 핀란드에서 생산되는 화장품으로 그것 자체가 차별화 요소라고 생각한다.

루메네는 핀란드를 가장 잘 대변하고 있다. 핀란드에서 제조 생산되며, 핀란드어 국명 수오미(호수의 나라)처럼 가장 깨끗한 호수의 물을 사용한다. 핀란드 북극의 자연을 원료로 사용하며, 제약회사의 헤리티지가 결합된 화장품이다. 그리고 헬싱키의 도시명 '발틱의 아가씨'처럼 루메네는 모든 이의 자연 그대로의 미를 밝혀주는 것을 사명으로 하고 있다.

Q.한국에서 루메네의 마케팅은?

우리는 특별하고 유별난 마케팅 전략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 언제나 기본에 충실하려고 노력하고 최선을 다한다. 무엇보다도 우리는 핀란드 북극의 자연과 과학을 접목한 가장 탁월한 화장품을 만든다.

그리고 북유럽의 특징처럼 소수만을 위한 럭셔리가 아닌 다수가 사용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가격대를 제공하여, 'everyday luxury'를 추구한다.

또한 우리는 가장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할 것이며, 무엇보다도 매년 한국 소비자들을 핀란드로 초청하여 핀란드의 자연과 루메네의 과학을 경험하도록 할 것이다.

Q. 루메네 코리아의 3년 내의 기대는?

임대표 = 무엇보다도 루메네가 한국에서 사랑받는 브랜드로 성장할 것이라고 믿는다. 루메네 화장품에 대한 단순한 만족을 넘어서 추천하고 공유하는 브랜드가 되리라 생각한다.

3년내로 한국 시장에서의 루메네가 전 세계 20여 개국의 시장 가운데 top 5 안에 들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