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용 계산 단말기, 여권 스캐너 등 관련 인프라 구축 어려워... 현재 아모레·LG생건만 시행

[뷰티경제=한승아 기자] 상반기 최대 대목인 중국 춘절이 코앞으로 다가왔지만, 화장품 업계가 '즉시환급제' 도입에 더딘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도와 관련된 인프라 구축에서 난항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즉시환급제란 외국인 관광객이 사후면세점에서 건당 20만원 미만(총 금액 100만원 한도)의 물품을 구입할 경우 개별소비세와 부가가치세를 면제해주는 제도로, 방한 외국인들의 소비를 진작시키기 위해 도입됐다. 본래는 사후면세점에서 물품을 구매한 뒤 별도 전표를 받아 공항에서 세금을 환급받아야 한다.

그러나 방한 외국인의 쇼핑 1순위인 화장품 업계는 잠잠한 모습이다.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 등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현재까지 즉시환급제 도입을 선언한 업체가 전무한 상태다. 네이처리퍼블릭·미샤·잇츠스킨 등 다수의 업체가 즉시환급제를 검토중에 있으나, 당장 시행은 어렵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 국내 화장품 업계가 즉시환급제 도입과 관련, 인프라 구축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화장품 업체의 즉시환급제 시행이 더딘 이유는 인프라 구축에 있다. 해당 제도 시행을 위해선 즉시환급 전용 단말기 포스(POS·판매관리시스템), 여권 위조감별 인식기, 내부적인 회계기준 재설정 등이 선행되어야 하는데 웬만한 업체로서는 이 모든게 여의치 않다. 이달 들어 즉시환급제를 도입한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도 사실은 주요 20여개 매장에서만 한정 운영하고 있는 상태다.

사후면세점에 여권스캐너를 납품중인 K사 관계자는 "즉시환급제를 운영하려면 전용 단말기와 프로그램 등이 마련되어야 한다. 부가세를 뺀 물품의 가격를 자동으로 읽어주는 단말기, 외국인 소비자의 여권 위변조를 확인할 수 있는 스캐너 등이 필수적이다. 또한 즉시환급제를 전반적으로 관리해줄 수 있는 전용 솔루션 프로그램이 설치되어야 한다. 때문에 즉시환급제 도입은 이를 전문으로 하는 대행 업체가 주로 담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이어 "그러나 즉시환급제가 올해 1월 1일부터 시행된 제도라, 현재 기업과 즉시환급제 솔루션 매칭이 원활하지 않은 상태다. 거래규모가 큰 기업과 우선 작업하다보니, 백화점이나 사후 면세점 등을 위주로 시스템 구축을 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올해 3월 말이나 되어야 중소 기업에서도 즉시환급제 시행이 원활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업체 자력 도입이 어렵다는 것도 시행이 늦어지는 이유다. 익명을 요청한 면세환급대행업체 관계자는 "사후면세점은 허가제가 아닌 신고제다. 세무서에 신고만 하면 대행사 없이도 업체 스스로 영업할 수 있다. 그러나 대행사의 전용 프로그램 없이는 사실상 즉시환급제를 실시하는게 불가능하다. 직접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일일히 수기로 써서 관리해야 하기 때문"이라며 "단말기도 개별적으로 구입해야 하는데 여권 스캐너만 하더라도 비용이 꽤 된다. 보통 한 대당 외국산 단말기는 200만원 후반, 국산 단말기는 100만원 언저리"라고 설명했다.

매장 내 보안 시스템 구축도 넘어야할 산이다. 즉시환급제를 시행하게 되면 결제하려는 외국인 관광객의 신분증을 일일히 확인해야 한다. 때문에 직원 교육 및 보안 시스템이 마련이 필수적이다. 명동에 위치한 M모 로드숍 점주는 이와 관련 "본사로부터 즉시환급제와 관련한 지침을 받지 못했다. 현재는 환급받을 수 있는 제품 리스트만 뽑아주고 있다"며 "상권 특성상 다수의 조선족 직원을 채용하고 있다. 만약 즉시환급제가 도입되면 직원 교육이나 보안 관리·감독을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겠다"며 고충을 토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