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의료기기 아니다" vs 복지부 "도구는 소관업무 밖"

[뷰티경제=이동우 기자] 셀프성형기구에 의한 부작용 사례가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관계 당국은 여전히 소관부처조차 꾸리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셀프성형기구 문제가 대두된 것은 지난해 9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김제식 새누리당 의원이 국정감사에서 각종 기구의 안정성 문제를 지적하면서부터.

그로부터 한 달 뒤인 지난해 10월,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은 쌍꺼풀 안경, 코를 높게 만들어 주는 '코뽕'(코를 높게 보이려고 코 안에 삽입하는 작은 기구) 등 시중에 유통 중인 셀프 성형기구 35개 제품의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 셀프성형기구에 의한 부작용 사례가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관계 당국은 여전히 소관부처조차 꾸리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소원 자료에 따르면 제조연월, 제조자(수입자)명, 주소, 사용상의 주의사항 등 정부가 지정한 표시사항을 모두 지킨 제품은 단 1개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6개월이 지난 3월 현재, 셀프성형기구 관리를 담당할 소관 부처에 대한 논의조차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소관부처가 지지부진 미뤄지면서 셀프성형기구 부작용 피해 사례는 꾸준히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온라인 한 포털사이트 블로그에 올라와 있는 "코뽕 착용 이튿날부터 코피가 서너 차례 이상 터졌다, 코끝에 고름이 생기고 코를 풀지 못할 정도로 아프다"는 부작용 하소연 글에는 유사한 피해를 당했다는 댓글이 수십 개 이상 달렸다.

또한 쌍꺼풀 안경을 착용한 한 소비자는 "눈이 붉게 충혈 되고 눈이 아파 병원에 갔더니 안구건조증이 생겼다"고 밝혔다.

더 큰 문제는 대부분 셀프성형기구 자체가 1만원 이하로 저렴하기 때문에 청소년들도 쉽게 구입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승희)와 보건복지부 등 관계 부서는 셀프성형기구에 대한 소관임무를 서로 미루는 모양새다.

식약처 관계자는 “셀프성형기구는 일시적인 자가 미용에 사용하기 때문에 의료기기로 볼 수 없다”며 “(식약처 소관인) 의료기기법을 적용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반면 복지부 관계자는 “복지부는 미용에 관한 한 실제 서비스 행위와 위생을 다루고 있어 도구로 볼 수 있는 셀프성형기구는 복지부 소관 업무가 아니다”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지난해 피해 사례를 조사한 한소원에 셀프성형기구에 대한 정부 부처의 진행사항을 문의한 결과 “현재 이에 대한 소관 부서가 이전돼 정확히 알 수 없는 사항”이라고 밝혀 모니터링조차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