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터프루프 제품으로는 아이라이너와 마스카라 등 눈 관련 제품이 많아

올 여름을 이끌어갈 주요 제품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뷰티경제는 다가오는 여름을 준비하는 발빠른 독자들을 위해 여름 주력 제품군을 간추려 봤다. 또한 각 업체가 추천하는 여름 주력 제품들을 꼼꼼하게 비교·분석해 총 5회에 걸쳐 기획 시리즈로 연재한다. <편집자>
[올여름 화장품 ① 종합]
[올여름 화장품 ② 선케어]
[올여름 화장품 ③ 피부진정]
[올여름 화장품 ④ 데오드란트]
[올여름 화장품 ⑤ 픽서]

[뷰티경제=이동우 기자] 화장품 업계가 꼽은 올 여름 주목할 마지막 제품으로는 땀으로부터 화장을 고정시켜주는 픽서(Fixer)로 나타났다. 타입은 미스트 형태가 가장 보편적이지만 파우더 형태를 추천하는 곳도 있었다. 또한 픽서가 출시되지 않는 업체들은 대신 워터프루프 제품으로 아이라이너를 가장 많이 추천했다.

업체명

제품명

형태

용량

가격

특징

네이처리퍼블릭

보테니컬 워터프루프 아이라이너

아이라이너

0.35g

5500원

식물성 왁스 피부 온도 맞춰 부드럽게 밀착 / 워터프루프 피팅 폴리머 함유

스킨푸드

미네랄 래쉬라이너 로스팅

아이라이너

0.5g

9000원

젤 포뮬라 타입으로 선명한 컬러 연출 가능

아리따움

올데이 메이크업 픽서

미스트(픽서)

110ml

1만원

18가지 미네랄 및 아미노산, 대나무 수액 함유 / 초 미세 안개 분사 가능한 ST공법

에이블씨엔씨

(어퓨)

24/7 파우더 픽서

파우더(픽서)

10g

6000원

번짐 방지 코팅막 형성 / 피지 흡착 파우더 포함 / 히아루론산  성분 함유로 보습 유지

이니스프리

스키니 워터프루프 꼼꼼카라

마스카라

4g

1만원

삼중 코팅막 / 치간 칫솔 모티브 직경 2.5mm 브러시 / ‘Black Gel Polymer System’ 적용

잇츠스킨

잇츠 탑 프로페셔널 익스트림 워터프루프 리퀴드 아이라이너

아이라이너

1.8g

8800원

아크릴레이트 코폴리머(Acrylates Copolymer) 성분 함유로 물 번짐 방지 및 필름막 형성

토니모리

페이스믹스 파라이머 픽서

미스트(픽서)

125ml

9500원

프라이머 피팅막 형성해 메이크업 입자 고정 / 청정 빙하수 함유

LG생활건강

(VDL)

브이디엘 뷰티 래디언스 픽스 미스트

미스트(픽서)

115ml

1만8000원

광물성 오일, 석유계 계면, 동물유래성분, 인공색소 등 4가지 무첨가

여름철 땀으로부터 화장을 고정시켜주는 픽서 제품을 추천한 업체는 아모레퍼시픽(090430, 회장 서경배)의 아리따움, 토니모리(214420, 회장 배해동), LG생활건강(0519000 CEO 차석용)의 VDL, 에이블씨엔씨(078520, 회장 서영필)의 어퓨다.

토니모리·VDL·아리따움은 미스트 형태의 픽서 제품을 추천했다. 토니모리의 ‘페이스믹스 프라이머 픽서’는 프라이머 피팅막이 피부에 난 트러블 등을 커버해주면서 메이크업을 유지시켜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고분자(Polymer, 폴리머)가 네트워크망을 형성해 메이크업 입자를 흩어지지 않도록 고정시켜주는 것이 특징이다.

VDL은 자사 제품 ‘뷰티 래디언스 픽스 미스트’를 올 여름 주력 픽서 제품으로 꼽았다. 메이크업 지속효과와 건조함을 해결해주는 미스트가 결합한 제품으로 즉각적인 수분 공급과 화장 밀착력을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광물성 오일, 석유 계면제, 동물유래성분, 인공색소 등 피부 유해 논란이 있는 네 가지 성분을 첨가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 (왼쪽부터) 토니모리 '페이스믹스 파라이머 픽서', 어퓨 '24/7 파우더 픽서', VDL '브이디엘 뷰티 래디언스 픽스 미스트', 아리따움 '올데이 메이크업 픽서'

아모레퍼시픽의 화장품 유통 매장인 아리따움은 PB(Private Brand) 상품으로 출시된 ‘올데이 메이크업 픽서’를 추천했다. 18가지 미네랄, 아미노산, 대나무 수액이 함유돼 보습과 메이크업을 모두 유지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회사 관계자는 S.T(Surface Tension)공법을 이용해 초미세 안개 분사로 피부 전체에 골고루 퍼진다고 설명했다.

에이블씨엔씨는 파우더 픽서 제품을 주력으로 꼽았다. 단, 자사 브랜드 미샤는 픽서 제품을 출시하지 않아 어퓨의 ‘24/7 파우더 픽서’를 추천했다. 24/7은 ‘하루 24시간, 1주일 7일 동안, 1년 내내’ 라는 의미로 오랜 시간 화장을 유지해 주는 것을 콘셉트로 했다.

피지 흡착 파우더가 화장을 무너뜨리는 유분을 제거하고 히아루론산(hyaluronic acid)성분이 보습 에센스 효과를 만들어낸다. 어퓨는 파우더 입자가 가볍고 미세해 부담 없이 사용가능한 픽서 제품으로 추천한다고 말했다.

한편, 네이처리퍼블릭(대표 정운호)·스킨푸드(대표 조윤호)·잇츠스킨(226320, 대표 유근직)은 워터프루프 아이라이너를 픽서 대용 제품으로 꼽았다. 아이라이너 추천이 많은 것으로 보아 워터프루프 기능 제품 중 가장 필수적인 아이템인 것으로 풀이된다.  

네이처리퍼블릭 ‘보테니컬 워터프루프 아이라이너’는 피부 온도에 맞춰 식물성 왁스가 밀착돼 눈가 피부 자극을 최소화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워터프루프 피팅 폴리머가 함유돼 물과 땀에 번지지 않고 오랫동안 선명하게 지속된다.

▲ (왼쪽부터) 네이처리퍼블릭 '보테니컬 워터프루프 아이라이너', 스킨푸드 '미네랄 래쉬라이너 로스팅', 잇츠스킨 '잇츠 탑 프로페셔널 익스트림 워터프루프 리퀴드 아이라이너', 이니스프리 '스키니 워터프루프 꼼꼼카라'

스킨푸드는 ‘미네랄 래쉬라이너 로스팅’ 제품을 추천했다. 젤 포뮬러 타입으로 부드럽고 선명하게 컬러를 연출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잇츠스킨은 ‘잇츠 탑 프로페셔널 익스트림 워터프루프 리퀴드 아이라이너’를 추천하며 아크릴레이트 코폴리머(Acrylates Copolymer)‘ 성분을 함유해 물 번짐이 없는 제품이라고 전했다. 또한 붓끝의 갈라짐이 없는 나일론 팁 브러시를 사용했다고 밝혔다.

이니스프리(대표 안세홍)는 유일하게 워터프루프 제품으로 마스카라 제품을 추천했다. ‘스키니 워터프루프 꼼꼼카라’는 삼중 코팅막이 속눈썹을 감싸 물과 땀·피지 등으로부터 번짐을 줄여준다. 또한 치간 칫솔을 모티브로 한 직경 2.5mm의 브러시는 짧은 속눈썹까지 커버해준다고 한다. 또한 'Black Gel Polymer System'을 적용해 여러번 덧발라도 뭉침없이 일정한 볼륨효과를 준다고 설명했다.

올 여름 마지막 주요 제품으로 꼽히는 픽서 제품은 모든 업체에서 출시하고 있는 것은 아니었다. 픽서를 출시하고 있는 업체들은 주로 미스트 제품을 내세웠지만 어퓨처럼 파우더 제품을 주력으로 추천하기도 했다.

또한 픽서를 ‘여름철 땀이나 물놀이 등으로부터 화장이 번지는 것을 방지해 주는 제품’으로 확대 정의한다면 워터프루프 제품들도 포함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해 함께 다뤘다.

워터프루프 제품들의 특징은 아이라이너와 마스카라 등 눈과 관련된 제품이 대다수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들이 여름철 아이라인이 번지는 것을 가장 신경쓰고 있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아이라이너는 식물성과 아크릴레이트 코폴리머 등 화학 성분이 포함된 것 등 제품마다 상이하기 때문에 성분에 민감한 소비자들은 꼼꼼하게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