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심의위원의 사례 발표

[뷰티경제=한상익 기자] 최근 방송통신심의위원회(위원장 박효종)는 CJ오쇼핑의 에이지 큐어와 현대홈쇼핑의 YU.r실리프팅팩, NS홈쇼핑의 유알실리프팅, NS홈쇼핑의 시크릿 에이지 퍼펙트 피니쉬 크림 등에 대해 허위 또는 기만적인 내용을 방송했다며 제재를 가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내린 허위와 기만에 대한 판단과 기준은 다음과 같다.

CJ오쇼핑(035760)의 ‘에이지큐어’는 기능성 화장품을 판매한 에이지큐어 프로그램에서 다음과 같은 허위(사전에 섭외된 시연 모델을 현장 섭외한 일반 방청객으로 소개) 및 기만(▲본래 팔자 주름이 비대칭인 모델의 시연, ▲미소·웃음 또는 한쪽 얼굴 찡그림 등 시연 모델의 표정 변화로 주름을 인위적으로 연출) 내용을 방송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홈쇼핑 화장품 판매 허위 및 기만 사례를 공개했다. 

1)사전에 섭외된 시연 모델을 현장 섭외한 일반 방청객으로 소개해 허위라고 평가했다.

가)2015년11월27일 방송에서...

쇼호스트2 : 지금 많은 분들이 실제 생방송 중에 저희가 방청객 중에 한 분을 데려다가, 모셔가 이렇게 보여드리고 있다 보니까, 보면서도 믿기지 않아 하시는 것 같아요.

쇼호스트1 : 나도 될 수 있나? 잠깐만요, 제가 아주 적당하신 분을 발견... 이 분이 쓰시면은, 잠깐만요! 당황하시지 마시고요.

쇼호스트2 : 저 어머니는 꼭 한 번 해보고 싶어서...

쇼호스트1 : 잠깐만 나와주시겠어요? 왜냐면 50대 후반이라고 밝혀주신 분이신데. 이 분도 했다하면은, 인제 제가 어떤 분이 특히 효과적일지 눈에 보이거든요.

쇼호스트1 : (제품 바른 후, 5분 20초 경과 시점) 정말 before 잠깐만, 보여드릴게요. 이게 오늘 방청객으로 나오셨다가. 이 차이가....

나)2016년 1월14일 방송에서는...

쇼호스트1 : 저희가 론칭 방송 때는요, 아예 방청객분을 제가 손을 잡고 끌어와서 '잠깐 앉아 보세요, 이 분 하면 정말 잘 될 거 같은데', 그렇게 해서 해드렸던 거 혹시 보신 분 기억하십니까? 그 분을 아예 저희가 방송을 할 때마다 모셨어요.

쇼호스트1 : 바로 이 어머니께서, 제가 첫 방송 때 방청객에 앉아 계셨던 분을 제가 손잡고 나와서, 기억하시죠? 그렇게 나와 가지고 일약 스타덤에 오르신 분이세요. 요새 방송할 때마다 모셔오고 있잖아요.

2)제품의 주름개선 효과 강조 위해, ▲본래 팔자 주름이 비대칭인 시연 모델 활용 및 ▲시연 모델이 표정 변화(한 쪽 얼굴만 찡그림, 미소·웃음)로 인위적인 주름 연출해 기만이라고 분석했다. ( 생방송을 시청한 시청자는 위 기만 사실을 식별하기 어렵고 시연 때마다, 쇼호스트가 위 기만 효과를 제품 효과로 강조했다.)

가)2015년11월27일 방송에서 시연 모델 3명(4회 시연)이 미소 띤 표정으로 주름이 많아 보이게 연출한 사진과 제품 사용 후 주름이 없어 보이는 무표정한 상태의 얼굴 비교.

쇼호스트1 : 어머니, 얼굴 보겠습니다. 네. 살짝 표정 지어주세요! (모델, 미소 지음)... 우리가 한 번 찍고 갈게요. 하나, 둘, 셋, (기계음 '찰칵') 찰칵

쇼호스트2 : (제품 바른 후) 아까 눈 밑에 저 불룩했던 저 부분이, 줄 쫙 갔던 부분이, 지금 여기(아이백)가 그냥 팽팽하게, 여기(눈가 주름)도 팽팽. 느껴지세요? 아까 까치발처럼 있던 주름과 여기에 줄 쫙 갔었던 부분이. 이래서

나)2016년1월14일 방송에서는 주름이 비대칭인 시연 모델 2명(총 3회 시연)과 한쪽 얼굴만 찡그려 주름이 많아 보이도록 인위적으로 연출한 모델 1명(1회 시연)이 출연했다.

다)2016년1월22일 방송에서는 주름이 비대칭인 시연 모델 2명(총 3회 시연)이 출연했다.

 

현대홈쇼핑(057050)의 ‘Yu.r실리프팅팩’. 기능성 화장품인 Yu.r 실리프팅 마스크팩은 기만(본래 팔자 주름이 비대칭인 모델의 시연), 의학적 효능 오인(의학 시술인 '실리프팅' 관련), 함량 오인(콜라겐 함량) 등의 내용을 방송했다.

1) 본래 팔자 주름이 비대칭인 모델의 시연 : 기만(팔자 주름이 비대칭인 모델을 활용하여 제품의 효과 때문에 주름이 개선된 것처럼 표현했다.)

쇼호스트 : 이제 집에서 실리프팅하는 세상 왔거든요. 지금 업계가 난리가 났어요. 무엇 때문에? 실리프팅 이것 때문에. 써보신 분들이 극찬하시고, 저도 사실 한 번 써보고 ‘TV홈쇼핑에 이런 게, 이제 우리 더 이상 에스테틱 갈 필요가 없겠네요’ 제가 이 얘기를 했어요. 정말로, 이건 찌르지만 않을 뿐이지 굉장히 강력하네요.

2) 의학적 효능(실리프팅) 오인 표현(의학적 시술인 '실리프팅'은 실제로 녹는 실을 피부 속에 주입하는 것이나, 본 제품은 단순히 피부에 도포되는 것에 불과하고 실리프팅(thread lifting) : 녹는 실(POD<Polydioxanone> 소재) 을 피부 속에 주입하는 시술(리프팅, 미백, 피부 탄력, 주름 개선 목적)이다.)

[좌측자막] 이중턱, 불독살, 흘러내리는 턱살, 실로 쫙~ 잡아당기고 싶으시죠? 실리프팅하세요!

[좌측자막] 아프지 않고, 가격 부담 없고, 리프팅의 신세계! YUR 녹는 콜라겐 실리프팅팩

쇼호스트 : 리프팅하면 떠오르시는 게 실이에요, 실리프팅. 그런데 저희는 딱 실리프팅이란 단어를 쓸 수가 있어요. 왜? 진짜 실이고 리프팅이니까.

쇼호스트 : 실리프팅을 이제는 집에서 할 수 있다면 여러분은 젊어지시는 거예요. 지금 실리프팅 방송 중이구요, 제가 방송하는 여러 가지 리프팅 상품 중에서, 그리고 여러 가지 화장품 중에서 실리프팅이라는 말을 딱 할 수 있는 건 이 제품 딱 하나입니다.

쇼호스트 : 실리프팅? 그거 전문가가 찔러 넣어줘야 되는 거 아니야? 근데요, 놀라운 건요, 확실히 실리프팅이란 타이틀을 달고 나왔을 때는 그 기대치 이상을 해줘야 합니다. ‘실리프팅이라더니 뭐야’아마 그런 얘긴 절대 안하실 겁니다.

3) 콜라겐 함량 오인(실제 마스크팩의 콜라겐 함량은 1.1% 정도임에도, 마스크팩 실 사이의 성분과 물 속으로 녹는 물질이 모두 콜라겐인 것처럼 언급하면서 피부에 흡수되는 콜라겐에 대해 과장 표현했다.)

쇼호스트 : 제일 신기한 건, 이게 종이에요. 그런데 이 실 사이사이가 다 콜라겐이에요. 이걸 딱 붙이면 사이사이에 있는 콜라겐이 어떻게 되냐면, 사르르 물 속으로 다 녹는 거 보이시죠? 여기 녹는 게 다 피부로 들어가는 거예요.

 

NS홈쇼핑(138250) ‘유알실리프팅’. 기능성 화장품인 유알실리프팅은 기만(본래 팔자 주름이 비대칭인 모델의 시연), 과장(비정상적 얼굴 수축), 오인(콜라겐의 진피층 도달, 콜라겐 함량) 등의 내용을 방송함.)

1) 본래 팔자 주름이 비대칭인 모델의 시연 : 기만(팔자 주름이 비대칭인 모델을 활용하여 제품의 효과때문에 주름이 개선된 것 처럼 표현했다.)

쇼호스트1 : ... 이거보세요. 아니 눈썹 높이가 달라지신거 느껴지시죠?

쇼호스트1 : 팔자가 아니 턱 밑이...

2) 얼굴 수축 과장 시연(제품 사용으로 얼굴 윤곽 및 턱 라인 등이 비정상적으로 수축되는 시연 영상을 반복적으로 방송했다.)

쇼호스트1 : 그래서 처음에 딱 느끼는게 뭐냐면 얼굴에 달라붙어요. 여기가 힘없이 늘어져있는 애들이 바짝하고 달라붙는게 첫 번째 느낌 그리고 몇 번 반복하시다 보면 요게 완전히 땡땡하게 당겨지는 느낌을 저는 사실 받았었구요.

게스트 : 안 믿었다니까요 말이 돼...

3) 성분(콜라겐)의 기능 관련 오인(화장품의 콜라겐 성분은 피부 속 진피층까지 도달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쇼핑호스트의 멘트를 통해 진피층에 적용된다고 설명했다.)

[좌측자막] 수시노출

▷ 일명 녹는 콜라겐 실리프팅 녹는 콜라겐 피부속 리프팅 초미세 그물망 피부겉 리프팅

[좌측자막] 수시노출

녹는 콜라겐으로 피부 깊숙이 채우고 초미세 그물망이 빈틈없이 압박하여 초강력리프팅

쇼호스트2 : 건조되어 있던 콜라겐들이 촤악 안쪽으로 녹아들어가면서... 비어있는 공간을 메꾸는게 바로 콜라겐입니다. 진피층의 70%가 바로 콜라겐이에요. 채워주셔야 돼요 같이 가는거에요. 실리프팅팩이랑 콜라겐이 한 가지가 아니에요. ...이 네가지 콜라겐들이 자 피부 안에서 잘 활동할 수 있게 잘 늘어날 수 있게 도와...

4) 콜라겐 함량 오인(실제 마스크팩의 콜라겐 함량은 1.1% 정도임에도, 마스크팩 실 사이의 성분과 물 속으로 녹는 물질이 모두 콜라겐인 것처럼 언급하면서 피부에 흡수되는 콜라겐에 대해 과장 표현했다.)

[좌측자막] 수시노출

▷ 울트라리프팅 효과 그물망 사이사이 고농축 콜라겐 가득 4가지 녹는 콜라겐 하이드롤라이즈드 난또검등 4가지 핵심성분 함유 타임코드/SYN-COLL VOLUFORM등

쇼호스트1: ... 요거 보이세요... 제 손에 붙었던 부분 콜라겐이 지금 녹아서 뽕뽕뽕 구멍이 뚫린거 보이시죠?...

쇼호스트2 : 살살살 눈내리듯이 이 작은 콜라겐 입자들이 얼굴로 쏙 녹아내립니다...

쇼호스트2 : 이게요 콜라겐을 압축시키고 농축시켜서 ... 필름지로 만든거에요. 그러니까 저게 다 안에 콜라겐이 딱 건조되어 있다가 피부에 닿으면서 녹아내리는 거죠.

NS홈쇼핑‘시크릿 에이지 퍼펙트 피니쉬 크림’. 기능성 화장품인 '시크릿 에이지 퍼펙트 피니쉬 크림'은 화장품 업체로부터 제품 및 원고료를 지급받은 사람이 작성한 블로그 사용후기를 일반인 사용자의 후기인 것처럼 기만하는 내용을 다음과 같이 방송했다.

'블로그 후기로 개인차가 있을 수 있다'는 사실만 자막으로 고지할 뿐, 화장품 업체로부터 제품 및 원고료를 지급받은 블로거의 사용 후기라는 사실은 미고지됐다. 다만 블로거의 원 게시물에는 원고료를 지급받았다는 사실이 명시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쇼호스트1 : 미리 쓰신 분들 얘기를 좀 들어볼게요. 기미 죽은깨 등 잡티커버가 된거 보이시나요? 시크릿 에이지 퍼펙트 피니쉬 크림 하나만 발랐을 때인데요. 보송하게 마무리되더라구요 기미 모공등 잡티는 다 커버가 됐구요...

게스트 : 제가 할 얘기를 다해가지고 제가 진짜 할 말이 없을 정도로 정말 저희 제품에 어떻게 좋은 것만 저렇게 다 올려주셨는지 정말 감사할 따름입니다.

쇼호스트1 : 미리 써보신 분들 후기도 들려드릴게요. 기미 죽은깨 등 잡티 커버된 거 보이시나요? 시크릿에이지 퍼펙트 피니쉬 크림 하나만 발랐을 뿐인데요. 들뜸없이 보송하게 마무리되더라구요. (후략)

쇼호스트1 : 저희가 방송 준비를 하면서 블로그 후기 같은 걸 좀 찾아보니까요. 정말 많은 분들이 직접 내 얼굴을 찍어가면서 놀래셔가지고 후기들을 많이 남겨주셨더라구요. 자 이분 먼저 볼까요?

[전면자막] 3회 고지

기미 주근깨 등 잡티 커버가 된거 보이시나요? 시크릿에이지 퍼펙트 피니쉬 크림 하나만 발랐을 때인데요. 들뜸없이 보송하게 마무리가 되더라구요. 당연 기미, 모공 등 잡티는 커버가 됐구요.

약 6시간, 7시간 뒤에 사진 찍어 봤어요. 조명에 따라 달라보이겠지만 중간에 수정화장없이 이 정도면 괜찮다고 생각해요. 전 땀이 좀 많은지라 이 시간쯤 되면 다 지워지거든요 -.-ㅎㅎㅎ 잡티와 모공커버를 원하신다면 시크릿 에이지 퍼펙트 피니쉬 크림 추천드리고 싶어요! 정말 좋아요! 굿굿

블로그 후기로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