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직구, 외국 나가서 사재기 등 새로운 구매 행태 인기

[뷰티경제=조혜빈 기자] 중국 화장품 시장이 4년 연속 성장률이 떨어지는 등 고전하고 있는 모습이다. 똑똑한 소비자들이 점점 늘어가면서 해외 출국 시 물건 구입, 해외 직구 등 새로운 형태의 구매가 빈번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다음 5가지 주요 체크포인트를 통해 작년 한 해 중국의 화장품 시장은 어떤 양상을 띠었는지 살펴보자.

▲ 중국 화장품 시장이 4년 연속 성장률이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 소매액 증가율 4년 연속 하락세

중국 국가통계국(国家统计局)이 발표한 수치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일정 규모 이상 기업의 화장품 소매액이 전년 동기 대비 8.8% 성장했음을 알 수 있다. 증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1.2% 떨어졌으며 지난 2012년부터 현재까지 4년간 꾸준히 그 수치가 하락하고 있는 추세다.

중화전국상업정보중심(中华全国商业信息中心)이 주요 백화점을 대상으로 조사한 수치에서도 이와 같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통계에 의하면, 지난해 중국 주요 대형 유통업체의 화장품 소매액은 전년 동기 대비 1.0% 성장했지만, 증가율 측면으로 보자면 3.2% 하락했다. 역시 4년 전을 기점으로 현재까지 증가율이 꾸준히 떨어지고 있다. 이는 지난 1995년 중화전국상업정보중심에서 조사한 화장품시장에 대한 조사 이후로 가장 낮은 증가율 수치다.

2. ‘연휴 소비’ 특징 두드러져

지난해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연휴’에 소비가 활발히 이뤄졌다는 점이다. 중화전국상업정보중심의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대형 유통업체 100곳을 대상으로 월 매출액을 조사한 결과, ▲1~2월(설날·춘절·밸런타인데이) ▲3월(부녀절) ▲5월(어머니의 날) ▲6월(단오절) ▲10월(국경절) 등 연휴 기간에 화장품 제품의 판매가 활발히 이루어졌고, 판매액 역시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 위에 언급된 기간 외 다른 기간에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3. 향수 제품, 지난해에도 꾸준한 상승세

지난해 중국 주요 대형 유통업체의 향수 제품 판매액은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뷰티·메이크업 제품은 3.1%, 스킨케어 제품은 고전을 면치 못하며 0.5%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4. 해외 출국 구매, 해외 직구 등의 새로운 소비 형태를 통한 화장품 소비

현재 중국 소비시장은 밸런스를 잃은 듯한 현상을 보이고 있다. 잉여와 결핍 현상이 동시에 나타나고 있는데, 광범위한 생산을 통해 저가의 싸구려 제품과 서비스가 난무하고 있음과 동시에 소비자의 욕구와 부합하는 고급 제품이나 양질의 서비스가 부족한 탓에 최근 몇 년 사이 해외 직구나 해외에 나가 물건을 사재기하는 행위가 늘고 있다.

해외 출국 구매나 해외 직구 등의 소비 행태는 가뜩이나 중국 화장품 시장이 더디게 발전하고 있는 최근 추세에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찬물을 끼얹고 있다. 요즘같은 글로벌 시대에 소비자들이 제품을 고르는 안목은 더욱 까다로워지며 글로벌화해가고 있고, 기술 발전에 따라 제품 구입 경로는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다. 이는 중국 화장품 시장에 위협을 가하며 더 이상 중국 시장은 안일하게 행동해선 안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 시장은 관세를 낮추고 유통에 사용되는 비용을 줄이는 방법 등을 통해 동일한 제품이 해외보다 중국 판매가가 훨씬 높은 가격 차를 해소해야 할 것이며, 품질이 우수한 제품 생산을 장려해 소비자들에게 더 넓은 선택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5. ‘생얼’… 중국 화장품 시장의 주요 뷰티 키워드

시대가 변하면서, 현대 여성들은 더 이상 단순히 ‘아름다움’만 신경쓰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추구하게 됐다. 피부 결점을 꽁꽁 가려 완벽하게 가려버리는 파운데이션을 포기하고, 내 피부와 비슷한 자연스러운 느낌의 아름다움을 중시하게 된 것이다. 이는 지난해 중국 화장품 시장의 새로운 유행으로 떠올랐다. 작년 한 해, 많은 화장품 브랜드가 ‘생얼’을 콘셉트로 삼은 제품 판매에 주력했는데, 그중 가장 대표적인 제품은 ‘생얼 크림’으로, 크림 제형을 얼굴에 바르면 피부 톤이 화사해 보여 톤 정리가 되고, 얼굴에 광을 내주는 제품이다.

올들어서도 중국 화장품 시장은 여전히 압박받고 있다. 경제 발전 속도 둔화, 국민 소득 증가율 하락, 소비 시장 정체, 소비 해외 유출 등 현재 중국 화장품 시장의 발전을 가로막고 있는 요소들이 상당하다. 이러한 화장품 소비 침체에서 벗어나려면 중국 로컬 기업들이 성장률에 집착할 것이 아니라 양질의 제품을 만드는 등 중국 소비자 마음을 돌리기 위해 변화를 도모하고 끊임없이 연구, 개발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