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모임·환경단체 "CMIT·MIT 원료 제품 판매 기업도 처벌" 주장

[뷰티경제=이덕용 기자] '가습기 살균제 사건'과 관련 애경·이마트 등도 수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PHMG(폴리헥사메틸렌구아니딘)·PGH(염화에톡시에틸구아니딘) 등 가습기 살균제를 만들어 판매한 옥시·롯데마트·홈플러스 등과 함께 CMIT(클로로메틸이소티아졸리논)·MIT(메틸이소티아졸리논) 등을 원료로 한 제품을 판매한 기업도 처벌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가습기살균제피해자와가족모임, 환경보건시민센터는 가습기메이트 제품을 제조 판매했고, 이플러스 가습기 살균제 제품을 제조 공급한 애경의 전·현직 임직원 19명을 수사해 처벌해 달라며 이미 검찰에 고발한 상태다.

▲'가습기 살균제 사건'과 관련 애경·이마트 등도 수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그래픽=한승아 기자>

이들은 "CMIT·MIT 성분을 사용한 제품의 제조사들이 기소대상에서 제외되었지만, 이들 제품 사용자 중에서 1~2등급의 판정을 받고 사망하거나 중증 피해가 확인됐기 때문에 이들 제조사를 수사해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의 1~2차 조사 결과 애경의 가습기메이트 사용 피해자는 사망 27명, 피해자 101명으로 모두 128명의 피해자를 내 옥시싹싹에 이어 두번째로 많다.

이마트의 가습기 살균제 자체상표상품인 이플러스 가습기 살균제는 애경이 제조해 공급했다. 이마트 제품의 피해자는 1~2차 조사과정에서 사망 10명, 피해자 29명 등 모두 39명이다.

애경이 제조 판매한 가습기메이트와 애경이 제조해 이마트가 판매한 이플러스 가습기 살균제 두 제품의 사용 피해자는 1~2차 사망 37명 포함, 167명에 이른다. 현재 조사하고 있는 3차 피해 신고자까지 더하면 사망자와 피해자 수는 더 늘 것으로 예상된다.

피해자들과 시민단체의 조사 요구가 잇따르자 정부는 지난달말 가습기 살균제 조사·판정위원회를 열고 재조사에 착수했다.

그동안 검찰은 PHMG·PGH를 원료로 사용한 옥시·롯데마트·홈플러스 등만 수사해왔지만, 정부가 새로운 조사 결과를 발표할 경우 애경·이마트 등에 대한 수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 조사에 참여해온 독성 전문가 사이에서도 CMIT·MIT 제품에 대한 기존의 조사가 보완돼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안전성평가연구소 김용화 박사는 "CMIT·MIT 제품 단독 사용자 중에서 1~2단계 판정이 여럿 나오고 있고, 이들 중 사망한 사례도 있으므로 제품 위해성에 대한 자료의 추가조사 및 위해성 평가의 결과를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도 최근 기자회견에서 "가습기 살균제 피해의 실체를 밝히기 위해서 검찰 수사를 확대해야 한다"며 "CMIT와 MIT를 원료로 사용한 애경과 이마트도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애경은 가습기 살균제 사건 이후 공식적인 사과를 하지 않았고 피해자에 대한 보상을 약속한 적도 없다.

또 애경은 정부가 피해자에게 장례비나 치료비를 먼저 지원한 뒤 가해 기업으로부터 해당 금액을 징수하는 구상금에 대한 요구도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한 애경의 입장을 듣기 위해 연락을 시도했으나 애경 측은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다"는 말만 되풀이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