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 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동기 부여와 자기경영 이뤄져야

▲ 오강수 교수(초당대 뷰티디자인학과 학과장)

도시화와 초고령화 사회, 급속한 기술발달은 기존가치 체제에 대한 패러다임을 더 이상 수용하지 않는다. 인간의 삶은 우리가 생각했던 속도보다 더 빠르게 진화하고 있으며 기술 진보에 따른 사회구성원들의 가치는 그 변화에 무디게 반응한다. 사회 변화 속도에 비해 인간의 가치체계가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함을 의미한다. 정치·경제·사회·문화·예술 분야 등의 영역에서 세계는 점점 작아지고 있으며 시멘틱웹(semantic web, 컴퓨터가 인간을 대신해 정보를 일고 이해하고 가공해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 내는 차세대 지능형 웹), 양자컴퓨터, 증강현실, 나노로봇, 4D프린터 등으로 세상은 더 빠르게 변화해 갈 것이며 인간의 수보다 드론의 수가 더 많아지는 현실에 직면할 것으로 예측되어 진다.

뷰티산업 분야 역시 인간이 생각했던 것보다 빠른 속도로 다양한 파생상품들을 출시하면서 새로운 경제개념과 직업의 개념적 틀을 파괴하고 있다. 부용적 예술적 영역에서 자리하고 있던 미용산업이 레저 및 의료, 과학, 관광 분야 등과 콜라보레이션을 형성하면서 서비스 산업의 가장 큰 틀을 형성하기 시작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뷰티산업의 영역에 스멀스멀하게 다가오고 있다.

미용이란 인간의 인체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예술의 한 분야로 볼 수 있다. 예술의 본질은 Beau, Schon, Beautiful, Bello를 의미하며 형식미를 표방한다. 예술은 선(善)과 친절이라는 의미를 내포하는 '좋다'라는 뜻이다. 미는 겉으로 드러나는 조화 및 균형, 율동 등의 형식미(形式美), 형상으로 나타내는 관념미(觀念美), 표현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표현미(表現美)로 구분한다. 미는 가시적 선이요 선은 내재적인 미를 포함한다. 예술에 대한 중요한 기초는 미이며 예술은 인간의 이성적 의식을 감정 생활으로 옮기는 인간생활의 한 기관이다. 우리들에게 쾌감을 주는 모든 대상을 다루는 것이 예술이며 예술은 오감의 미적가공이다.

예술은 미각, 후각, 촉각, 청각, 시각을 사용하여 대상을 가공하는 것을 말한다. 이 중 미용예술이란 인간의 모든 감각기관을 동원하여 오감을 만족시키기 위해 인체 외관을 아름답게 표현하는 행위로 외관의 아름다움에 표출된 행위가 인간 내면의 변화를 일으켜 테라피(therapy)할 수 있는 내·외적 요소를 포함하는 예술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예술이 인체를 대상으로 이루어졌을 때 아름다움은 더 빛을 발한다. 대상을 보고 아름다움을 자각하는 것은 각기 다르지만 인체에 표현되는 아름다움은 그 어떤 자연의 구조물보다도 더욱 아름답다. 인체에 아름다움을 연출하기 위한 미용술은 때론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물리적·화학적 요소를 내포하고 있기에 엄격한 자격기준을 필요로 한다.

어떤 생각을 하는가가 말을 만들고 어떤 말을 하는가가 행동이 되며 반복된 행동이 습관으로 굳어지면 그게 바로 인생이 되는 것처럼, 뷰티산업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 뷰티산업에 대한 태도는 다르게 나타난다. 소규모 자영업으로 출발했던 이·미용서비스는 2000년대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기초로 한류와 함께 뷰티라는 거대한 산업을 형성하면서 'k-beauty'라는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하고 있다.
 
'k-beauty'의 열풍은 화장품 산업을 선두로 헤어, 피부, 메이크업, 네일 등의 영역에서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더불어 서비스 산업의 선진화를 주도하고 있다. 뷰티산업을 거시적으로 보았을 때는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인간의 다양한 활동 및 미적디자인, 체험, 소비를 포함하며 미시적 영역에서의 뷰티산업은 화장품 산업, 미용산업을 지칭한다. 광의의 미용산업은 건강과 관련된 다이어트, 미용성형을 의미하며, 제품산업은 화장품 산업을, 문화산업으로는 캐릭터, 애니메이션 영상물, 음반, 방송, 게임, 패션의류시장, 전문 디자인 산업을 말하고, 기타산업으로는 수입명품, 공연, 공예 분야를 말한다. 협의의 미용산업은 미용제품 산업, 미용건강 산업, 미용문화 산업, 미용교육 산업으로 분류한다. 미용제품 산업 분야에서는 뷰티 비즈니스 매니저, 헤어스타일리스트, Make-up 아티스트, 에스테티션, 향장 연구원, 코스메틱 패널리스트 등이 있으며, 미용건강 산업 분야에서는 스킨&바디 매니저, 헤어 케어리스트, Make-up 아티스트, 에스테티션 연구원 등이 있다. 미용문화 산업분야에서는 코디네이터, 웨딩 플래너, 뷰티 저널리스트, 헤어 아티스트, 미디어 스타일리스트 등이 있으며, 미용교육 산업분야에서는 교사, 강사, 교수(미용고등학교·대학교), 대학원 및 타 교육기관, 뷰티 컨설턴트, 뷰티 어드바이스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미용분야에서의 자격은 국가자격증 및 민간자격증을 포함하여 38개의 자격증에 40개의 직무에 종사할 수 있으며 그 어떤 직업과도 콜라보레이션을 형성할 수 있다. 스티브 호킹 및 일론 머스크, 빌 게이츠 등의 인공 지능 전문가들이 인간의 한계를 넘어서는 강인공지능(strong AI)의 잠재적인 위험에 대해 경고하지만 인간의 심리와 관련된 서비스의 영역인 미용술은 그리 염려할 필요는 없다. 2030년 사람의 일을 기계가 점진적으로 대체하고 2050년 인간의 평균 기대 평균수명을 130살이 될 것이라고 제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뷰티산업은 새로운 일자리의 창출원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한국정보고용원(http;//www.keis.or.kr)에서는 20년 후 사라질 직업순위를 140여개의 직무군으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다. 이 중 뷰티산업과 관련되어 있는 이·미용서비스업은 기계가 대체할 수 없는 불가능 순위 맨 아래에 위치하고 있음을 볼 때 뷰티산업은 행복을 파는 가치 있는 직업으로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지고 있는 현대에 이르러서도 가장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 받는 직업일 것이다. 제3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지 않는 한 미용업은 지속적인 성장이 이루어지는 감성을 판매하는 가치 있는 직업으로 예측되는 부분이다.

'한국표준산업분류'에 의한 이·미용 산업은 미용실, 피부 관리실, 네일 미용을 포함하고, 전체 업체 수는 148,271개, 종사자수는 189,921명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 중 미용실 업체수가 84,239개로 나타나고 있으며 종사자수 131,283명으로 전체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 헤어미용업에 종사하는 인력은 고등교육기관 이외에도 사설 미용학원이나 직업학교, 복지관, 평생교육시설, 개인교습 등 다양한 경로로 배출되고 있다. 다음의 표는 이·미용 관련 사업체 및 종사자 수, 교육기관에서 배출되는 미용사 배출현황표이다.

표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매년 수만 명의 뷰티산업 인력이 공급되고 있지만 뷰티산업체에서의 인력수급은 어려운 환경에 놓여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뷰티산업은 다른 산업에 비해 블루오션의 영역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수 많은 미용사들이 인생의 의미 있는 가치를 추구하기 위해 미용이라는 직업에 도전하고 있다. 미용업에 도전하는 이유는 사람마다 각기 다르게 나타난다. 본인의 이름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 어렸을 적 꿈을 실현하기 위해,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혹은 자기계발을 위해 등 다양한 요인이 존재한다. 원하는 바는 각기 다르지만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 필요한 노력을 우리는 수단이라 말할 수 있다.

목적이란 실현하려고 하는 일이나 나아가는 방향을 말하며, 수단이란 목적을 이루기 위한 방법을 가리키는 것이다. 즉 목적과 수단은 함께 나아가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수단이 없이 목적을 이룰 수는 없다, 그러한 수단이 합목적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어야 미용업계에서 성공했다라고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미용업계에 있는 이상 보다 좋은 미용업계를 위해 노력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가끔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수단이라는 도구를 불합리하게 사용하는 경우가 행해지는데 결코 바람직한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목적을 향해 최선을 다한다면 위대해 질 수 있으며 성공할 수 있다.

인간은 태어나는 순간 의지와는 상관없이 주변의 체계와 공존하면서 '무엇으로 사는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해야 한다. 세상에 태어난 순간 그 무엇인가를 위해 노력을 해야 하며 지금보다 더 개선된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정신과 육체를 사용해야 한다. 정신과 육체는 환경과 조화를 이루기 위해 반응한다. 그 반응이 긍정적인 측면으로 나타날 수도 있겠지만 때로는 부정적인 측면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처해진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인체의 신호체계를 사용하여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한다. 외부자극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서 매 순간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의미한다. 그 결정을 내리는 데에 있어서 자기 스스로가 좋아하고 선호하는 부문으로 즐기면서 결정하는 경우와 선호하지는 않지만 삶의 유지차원에서 결정을 하는 경우가 있다. 어떤 것이 정답인지는 그 누구도 모르지만 즐길 때 효과가 드러나는 것은 분명한 사실인 듯하다.

사회는 보이지 않는 먹이사슬이 있어 삶을 슬프게 한다. 이러할 때 단 한 번뿐인 삶을 어떻게 사는 것이 가장 아름다운 삶을 살았다고 이야기 할 수가 있을까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하는 것이 자기계발(selp-development)이라고 볼 수 있다. 자기계발은 수동적, 타율적 형식에 지배 받지 않고 자기 스스로 업무의 목표 달성에 대해 부족한 점을 파악하여 보강해 가는 방법이다. 자기계발을 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동기가 부여되어야 하며 자기경영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대한 전제 조건으로는 나를 발견하는 일에서 출발하여 미래에 대한 확신을 신념으로 하는 내가 진정 원하는 일,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이 우선 시 되어야 한다. 이를 토대로 우리는 삶을 유지하기 위한 직업을 선택해야 한다. 직업은 '직업의 안정성', '수입의 연속성', '직업의 발전가능성', '직업에서의 개인의 성장과 발전' 등의 조건들을 유의미하게 충족 시켜주고 있을 때 우리는 좋은 직업이라고 한다. 미용업은 이러한 조건들을 충족시켜 주는 행복한 직업이다.

직업 안에서 누리는 생각은 각기 다양하게 나타난다. 어떤 삶도 인간의 삶에 중요하지 않은 것은 없다. 다만 살아온 환경 아래 내재된 가치에 의해 우리는 각기 다른 직업을 선호할 수 있다. 실용주의 노선을 선호하는 사람, 인간이 가지고 있는 내재적인 가치를 중요시하는 사람, 실용성과 내재적 가치를 선호하는 사람, 실용성을 부수적인 것으로 간주하고 내재적인 것을 추구하는 사람 등 다양한 사람들이 공존한다. 이러한 모든 요소들을 포함하고서라도 인간의 최종 삶의 목적은 '행복 추구권'이라고 볼 수 있다. 그 어떤 것보다도 인간의 삶의 추구는 행복이라는 명제 아래 있을 수 밖에 없는데 행복을 추구하고자 할 때 인간은 자기계발이 필수적으로 요청된다.

인간 삶의 목적(goal)이 행복이라면 삶의 목표(target)는 인간의 성장(growth)이라고 볼 수 있다. 인간은 성장과 긍정을 먹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성장을 위해서는 스스로의 경영이 필요하다. 자기 자신을 스스로 경영할 수 있을 때 성장이 동반되기 때문이다. 성장을 하기 위한 성공의 핵심 포인트는 '능력보다는 열정(passion rather than ability)', '말하기 보다 듣기(listening than talking)', '자신을 사랑하기(one should love oneself)', '실패로부터 배우기(learning from failure)', '타인을 배려하기(please care for others)' 등으로 요약된다. 이런 요소는 성공을 위한 필수조건이며 각자 다른 성공의 의미를 제공한다. 성공은 솔직하며 성공은 일의 진행 과정의 일부분으로 일에 대한 반복으로 볼 수 있다. 성공은 또 다른 성공과 도전을 하게 꿈을 꾼다.

성공을 하기 가장 기초적인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다.

첫째, 목표관리와 시간관리가 있다. 목표관리는 적용 및 지속가능성을 가지고 그 분야에서 성공한 3%의 인간을 벤치마킹하는 것이며 시간관리란 급한 일과 중요한 일을 구분하고 하루 24시간을 26시간으로 구성하여 내가 하는 일에 대해 레코딩(recording) 하는 것을 말한다. 인간의 육체에 육체적 암이 존재하는 것처럼 정신적 암도 존재한다. 정신적인 암이란 인생의 목적과 목표가 부정확한 사람으로 인생의 목적, 비즈니스의 목표 부재, 중장기적인 목표가 부정확한 사람을 말한다.

둘째, 목표 달성(성공)의 원칙에는 1) 명확성, 2) 목표 달성의 원칙, 3) 목표 리스트 만들기, 4) 실천적인 목표달성으로 요약된다. 명확성이란 되고 싶은 것, 하고 싶은 것, 가지고 싶은 것 등을 아주 구체적으로 기록하는 것들을 말한다. 머릿속으로 상상하는 것은 실현 가능성이 매우 낮다. 미래형이 아닌 지금 진행하고 있는 것처럼 현재 진행형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한다. 예를 들면 '나는 서울시 가장 번화가 25번지에 있는 000평의 건물에서 00층의 빌딩을 올려 사랑하는 나의 직원 000명과 하루 매출 000억원을 달성한다'처럼 구체적인 수치를 제시하고 현재진행 되고 있는 것처럼진행형으로 상상해야 한다. 이러한 상상은 잠자는 동안에도 꿈을 꾸고, 수시 때때로 연상할 수 있도록 자주 접촉하는 목욕탕, 차량, 식탁 등에 게시해야 하며 주변의 지인에게도 이 구체적인 사실을 자주 이야기 할 때 그 목표는 실현 될 수 있다. 목표 달성의 원칙으로는 '시간 분배', '우선 순위 정하기', '측정 가능한 구체적인 목표 설정', '목표는 나만의 것', '지원 가능한 정보 및 인적자원 결정'을 결정하여 '목표를 정리하기', '우선순위 잡기'를 정해야 한다. 이런 실천적인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목표의 행동을 계획', '성과에 초점을 맞추기', '목표 의식 재정립', '시간 관리의 기본' 등에 철저해야 한다. 목표 달성(성공) 방법으로는 '주위사람들을 관찰', '언제 어디서든 메모', '중요한 사항은 한 눈에 띄게 메모', '기호와 암호를 사용', '메모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 '메모의 재활용'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사람들은 성공의 개념에 대해 각자가 다르게 생각할 것이다. 물질적인 풍요를 생각하는 사람들은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성공이라고 생각할 것이며, 권력과 사회적 지위에 집착하는 사람들은 출세하고 높은 자리에 앉는 것을 성공이라 생각할 것이며, 명예와 명성을 생각하는 사람들은 공을 세우고 이름을 날리는 것을 성공이라 정의할 것이다. 그러나 가장 큰 만족을 얻는 사람들은 그 일이 무엇이든 간에 자신의 일에서 기뻐하고 그 일을 잘 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사람들이다. 자신의 일에서 오는 본질적인 즐거움으로부터 보상을 찾는 것이 만족하는 삶일 것이다. 인생에서 진정한 성공을 달성하는 사람들은 가치 있는 일을 추구하는데서 성취감과 행복을 즐긴다. 미용을 업으로 삼는 사람들은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여 고객을 아름답게 꾸며줄 때 진정한 성공을 만끽한다. 즉 미용으로 인하여 인생이 바뀌고 사람들로부터 존경과 찬사를 받을 때 행복감은 배가 된다. 원장님 덕분에 십 년 젊어 진 것 같다는 이야기 보다 더 좋은 찬사는 없을 것이다. 미용사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아티스트라고 볼 수 있다.

사람의 행동은 변하지 않는다. 그런 변하지 않는 행동들을 변하게 하는 것은 가치 있는 생각을 하루 세 끼의 식사를 하듯 내 몸의 일부분인 것처럼 지속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루 한 끼의 식사를 거르면 내 몸의 조직들이 불편함을 느끼듯 적절한 방법으로 적절할 정도로 적절한 때에 적절한 동기를 가지고 적절한 행위를 하는 것이 인생의 성장을 가져올 수 있다.

기술을 이해하는 것은 머릿속 계산으로 가능하다. 그러나 심장에서 솟구치는 강렬한 움직임에 의해 실제적 표출을 위해서는 손과 발을 사용하여 수십 만 번의 노력을 하지 않으면 불가능하다. 우리가 익숙하게 행동할 수 있는 먹는 행위, 걷는 것, 사용하는 모든 도구들의 익숙함은 이러한 결과물로 볼 수 있다. 특정 분야에서의 전문가 소리를 듣는 다는 것은 아름다운 음악에 취해 눈물을 흘리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우리의 음악을 듣거나 음식을 먹으면서 평가를 할 수는 있다. 그러나 자신이 직접 그 음악을 만들거나 음식을 만들기 위해서는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치지 않으면 안 된다. 미용이라는 자기계발 역시 마찬가지 일 것이다. 누군가는 평가를 할 수 있으나 그 평가자 자신이 연출전문가라고는 말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다. 아름다움을 연출하는 미를 배우는 것은 행동으로 나타나고 행동으로 배워 익혀야 한다.

인간의 삶은 다양하게 존재한다. 어떤 삶이 훌륭한 삶이고 어떤 삶이 바람직하지 않는 삶인지는 상대적이고 주관적이기 때문에 차이를 두기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류 역사상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삶의 방식에서 채택되어진 아름다운 삶을 살기 위해서는 위에서 열거한 '자기계발'의 범주를 벗어날 수는 없다. 뷰티산업은 미래직업 전망에 있어 평생직장의 개념을 갖는 좋은 직업이라고 볼 수 있다. 약간의 어려움이 있지만 그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하는 용기가 있다면 두려움이 여러분의 귀에 달콤한 속삭임을 준다하여도 충분한 직업적 보상이 기다리고 있음을 경험이 증명하고 있다. 지금 이 순간 끝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실행에 옮기는 현명함이 요청된다. 인간은 손과 발을 움직여 사용할 때 그 무엇인가를 성취할 수 있다. 머릿속으로만 생각하는 삶은 바람직하지 않다. 인생은 마라톤이고 인간은 자기 성장을 통해 행복을 추구하는 유일무이한 존재라고 가정할 때 행복을 추구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이 필요하다. 그 행동의 변화란 내가 가진 생활의 전체를 바꾸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내가 살고 있는 오늘 하루 24시간의 시간 관리에서부터 출발한다면 한 가지의 변화로 인해 전체적인 변화가 도출될 수 있다. Tomorrow보다는 Do it now가 필요한 시점이다.

◇ 참고문헌

김병철 역, 톨스토이(1983), 예술론/교육론, 을유문화사
미용산업지원자료집(2010), 보건복지부 미용산업선진화 지원센타
메이크업·네일 및 메이크업 관련 미용 산업 선진화 방안 연구(2009), 보건복지가족부 
박영숙, 제롬글렌(2016), 2050유엔미래보고서, 주식회사 교보문고
심상민, 최순화(2002), 뷰티(美)산업의 부상과 성공전략, 삼성경제연구소
사카토 켄지(2005), 메모의 기술, 해바라기
오강수(2008), 미용심리경영, 금광출판사
오강수(2011), 미용경영자 중심의 미용관광 활성화 방안,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진유근(1982), 조직문화유형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정혜실(2013), 화장품 산업 전문인력 수급전망한국
헤어미용 KOSIS국가통계포털 전국사업체조사(2012년)
혜민(2012),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쌤앤파커스
http://www.ncs.go.kr/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