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회의 갖고 문제 인식 공유…국감에서 쟁점화 자료 준비

[뷰티경제=이덕용 기자] 강병원 의원(더불어민주당·환경노동위) 측과 국제 환경단체 그린피스가 화장품과 생활용품 속 미세 플라스틱에 대한 법적 규제와 관련해 협력하기로 했다.

강병원 의원실 장용득 비서관, 정선호 정책비서와 그린피스 서울사무소 박태현·김지우 해양보호 캠페이너는 최근 회의를 갖고 미세 플라스틱 환경 문제에 대해 공유, 법적 규제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 그린피스 서울사무소 박태현·김지우 해양보호 캠페이너가 강병원 의원실 정선호 정책비서에게 미세 플라스틱의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이덕용 기자>

박 캠페이너는 "사람이 먹는 다양한 해산물에서 화장품·생활용품 속에 들어 있는 미세 플라스틱이 발견됐고, 그 영향이 인간에게까지 미칠 수 있다고 경고됨에 따라 이를 알리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며 "미국이 지난해 미세 플라스틱 금지 법안을 통과시키는 등 세계 여러 나라에서 규제 법안을 준비하고 있는 만큼 한국에서도 미세 플라스틱을 규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유엔환경계획(UNEP)은 화장품 제조에서 미세 플라스틱의 퇴출을 촉구했다"며 "현행 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화평법) 제27조에 의하면 국제기구 등이 위해성이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 제한·금지물질로 지정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장 비서관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는 미세 플라스틱이 이 정도로 심각한지 처음 알게 됐다"며 "강병원 의원에게 보고하고, 국정감사에서 쟁점화할 수 있게 세부적인 방법을 모색하겠다"고 답했다.

또한, 미세 플라스틱과 관련된 연구보고서와 각국의 규제 움직임, 피해 사례 등 자료를 수집 조사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린피스도 이와 관련된 조사·분석한 자료를 내달 초 강병원 의원실에 제공하기로 했다. 이를 토대로 강병원 의원과 그린피스의 간담회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화장품과 생활용품 속 미세 플라스틱 규제 법안 추진이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한편, 그린피스는 캠페인 하나로 진행 중인 서명 작업이 1만 8,000명이 넘어서 내달 중순쯤에 서명지를 황교안 국무총리 및 관련 부처에 전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