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전문 식견이 부적하다며 철회 요구

▲ 왼쪽부터 경질된 윤성규 환경부 장관과 새 환경부 장관으로 내정된 조경규 국무조정실 2차장 <사진 제공=환경부>

[뷰티경제=이덕용 기자] 가습기살균제 국정조사 특위 기관보고에서도 사과를 거부한 윤성규 환경부 장관이 사실상 경질됐다.

박근혜 대통령은 윤성규 환경부 장관을 조경규 국무조정실 2차장으로 교체하는 등 3개 부처 장관과 4개 부처 차관 등 부분 개각을 16일 단행했다.

이날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은 조 장관 내정자에 대해 "정부 각 부처와 긴밀히 협력해 기후변화, 미세먼지 등 환경 관련 현안을 조화롭게 풀어나가고 친환경에너지타운 등 미래성장동력을 창출할 적임자"라고 소개했다.

이는 윤 장관이 미세먼지, 가습기살균제 참사 등 환경 관련 현안에 대해서 부처 간 협의를 통해 조화롭게 풀어내지 못했기 때문에 교체한다는 뜻으로 풀이될 수 있다. 조 장관 내정자가 각 부처 간 정책을 조율하던 국무조정실 출신인 점도 이를 뒷받침한다.

그동안 윤 장관은 환경부가 가습기살균제 참사의 주무 부처임에도 '피해자를 만날 이유가 없다'는 발언 등으로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의 공분을 사면서 '윤 장관 사퇴 요구' 시위로 이어지기도 했다.

또한, 미세먼지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박 대통령까지 나서서 환경부에 특단의 대책을 지시했지만, 유관 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와 기획재정부 사이에 낀 윤 장관은 제대로 된 대책을 마련하지 못했다.

더욱이 윤 장관은 "건강한 사람은 미세먼지를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WHO에서 미세먼지를 발암물질이라고 주장한다고 해서 가치부여를 할 필요는 없다"는 발언으로 여론의 된서리를 맞은 바 있다.

▲ 16일 '가습기살균제 사고 진상규명과 피해구제 및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가 기관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 제공=국회>

환경단체들은 "'옥시 대변인'이라고 손가락질을 받던 윤 장관이 해임 요구 성명을 발표한 지 3달여 만에 경질됐다"며 환영하면서도 후임 조 장관 내정자에 대해서 "환경의 전문 식견이 부족하다"며 철회를 요구했다.

환경보건시민센터와 가습기살균제피해자와가족모임은 성명서에서 "윤 장관은 '가습기살균제 문제는 환경 문제가 아니고, 부처 소관도 아니다'라는 식의 태도를 유지하면서 환경부 관료들도 이 문제를 소극적으로 남의 일처럼 다뤘다"며 "가습기살균제 문제가 알려진 2011년 8월 이후 5년 동안 해결되지 않고 방치된 배경에는 윤 장관의 책임이 가장 크다"고 비판했다.

환경운동연합도 논평에서 "현재 환경부는 윤 장관의 무능과 독선으로 존재감이 사라진 상태다. 기후변화 대응 미비, 미세먼지 대책 부실, 가습기살균제 사태 늑장 대응, 4대강 수질 관리 실패, 설악산 국립공원 케이블카 허가 등으로 만신창이가 됐다"며 "이런 상황에서 낙하산으로 오는 장관 내정자가 환경에 대해 문외한이고, 경제와 개발에 치우친 인사라니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조 장관 내정자의 철회를 촉구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이날 조 환경부 장관 내정자 이외에도 새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조윤선 전 여성가족부 장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에 김재수 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을 내정했다. 이와 함께 국무조정실 2차장에 노형욱 기획재정부 재정관리관, 산자부 1차관에 정만기 청와대 산업통상자원 비서관,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에 박경호 법무법인 광장 변호사, 농촌진흥청장에 정황근 청와대 농축산식품 비서관을 각각 임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