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국 특허 15만 여건, 상표 113만건 빠르고 쉽게 간편 검색 신속히 제공

[뷰티경제=권태흥 기자]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은 9월 1일부터 루페(lupe)로 이름 지은 ‘특허 및 상표 정보검색 시스템’(http://www.kcii.re.kr/pis)을 새롭게 가동한다. 연구원은 기존 내용을 대폭 보완, 특허 15만 5,471건, 상표 113만 3,3564건을 검색,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 사이트에서는 화장품 분야 5개국의 특허정보와 4개국의 상표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특히 수시로 자료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정보를 신속히 검색하며, 검색 속도도 빨라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특허 분야는 기술분야를 10가지로 분류(메이크업 소재·안정화 소재·활성 소재·헤어 소재·향료 등)했다. 기업별, 기술분야별 특허 출원 현황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지표분석 기능과 특허상호간의 인용관계도 및 로드맵 기능을 제공하여, 초보자도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

상표는 국제상표 분류 체계상 45가지로 나뉘어져 있는데 이중 화장품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제3류(화장품, 향료, 비누, 모발, 로션, 치약 등)와 제21류(화장품용기 및 미용도구 등)의 상표등록 자료까지 제공한다.

시험테스트를 한 ㈜아모레퍼시픽 나달수 특험팀장은 “화장품에 특화된 사이트로 연구 및 제품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자료 접근성이 뛰어나다”며 “중소기업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연구원 관계자는 “향후에도 화장품 특허 및 상표 분쟁사항에 대한 현황 및 사례 제공 등 업계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반영, 데이터의 신뢰성을 높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