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전총국 강화 정책 최근 발표…"시장 재편에 새 위기와 기회 동시에 올 것"

[뷰티경제=이덕용 기자] 중국 신문출판 광전총국이 '인터넷 프로그램 생방송 서비스 관리 강화 정책'을 최근 발표함에 따라 플랫폼의 검증 절차가 한층 더 까다로워진다.

견견신문 Knews 등 중국 언론에 따르면 중국에서 생방송을 하려면 관련 정보를 성급이상 신문출판 광전행정부문에 보고해 비안을 취득해야 한다. 또 방송되는 내용은 저속하거나 지나친 오락화, 배금주의와 호화로움을 숭상하는 등의 내용을 배제해야 한다. 이는 중국에서 개인 인터넷방송이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새로운 시장을 형성했으나, 이에 못지않게 사회적 문제를 일으킴에 따라 방송 내용을 규범화하고 통제하려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일단 허가증을 취득하지 못한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은 이번 조치의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허가증을 갖춘 경우에도 허가를 받은 항목에서만 서비스할 수 있다. 허가증은 총 4개의 대분류에 17개 항목으로 나뉘어 있다. 이 가운데 인터넷을 통해 정치, 군사, 경제, 사회, 문화, 스포츠 분야 등을 생방송 하는 경우, 허가증과 제1분류 인터넷 시청 프로그램 서비스 제5항의 자격을 취득해야 한다. 일반사회단체의 문화 활동의 경우 허가증과 함께 제2분류 인터넷 시청 프로그램 서비스 제 7항 자격을 취득해야 생방송이 가능하다.

허가증의 취득 조건도 간단하지 않다. 허가증 신청 기업은 국유 기업·지주 기관이어야 하고 자본금이 1,000만 위안(한화 16억 5,870만 원) 이상이 돼야 한다. 이미 허가증을 취득했다고 하더라도 허가 내용이 서비스 내용과 부합하지 않는 경우 해당 항목으로 다시 신청해야 한다.

이로써 인터넷방송 콘텐츠의 질적인 향상은 어느 정도 예상이 되나 콘텐츠의 다양성은 다소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플랫폼 간에 양질 콘텐츠 확보를 위한 경쟁은 더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MCN(다중 채널 네트워크)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트레저헌터 송재룡 대표는 페이스북에서 "예상된 수순이였지만 이번 중국의 정책 변화로 수백 개의 플랫폼이 사라지고, 재편된 시장 속에서 새로운 위기와 기회가 동시에 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중국 인터넷정보센터(CNNIC)의 통계에 의하면 6월까지 네티즌 규모는 7억 1,000만명이며, 이 중 45.8%인 3억2,000여명이 인터넷 개인방송을 시청하고 있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