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캐나다 FTA로 내년 관세 철폐…한국산 화장품, 가격 경쟁력 더 높아질 듯

[뷰티경제=이덕용 기자] 코스맥스가 캐나다 보건국으로부터 화장품·일반의약품(OTC) 제조 부문의 인증을 받고 현지 시장 개척의 첫 걸음을 내디뎠다.

캐나다의 경우 화장품과 일반의약품(OTC)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안정성과 효능에 대해 캐나다 보건국 기준을 통과해야 한다. 미국 식품의약청(FDA) 기준보다 진입장벽이 높아 인증받기까지 까다로운 심사를 거쳐야 한다.

캐나다는 국제 우수화장품제조 및 품질관리 규격인 ISO 22716에 부합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또한, 화장품에 사용된 모든 원료는 캐나다 보건부에 사전 신고돼야 하며, 금지 성분이 함유된 경우 진출할 수 없다. 자외선 차단 크림, 보톡스, 미백 화장품 등은 일반화장품이 아닌 건강제품(Natural Health Products)·의약품(Drugs)으로 간주된다.

▲ 코스맥스가 캐나다 보건국으로부터 화장품·일반의약품(OTC) 제조 부문의 인증을 받고 시장을 공략한다. <사진 제공=코스맥스>

최근 캐나다에서는 아시아계 이민자를 중심으로 한국 화장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이는 독특한 디자인과 차별화된 기능성 화장품의 수요가 크게 늘기 때문이다. 또 한·캐나다 자유무역협정(FTA) 발효로, 2017년부터 대부분의 관세가 철폐될 예정이다. 따라서 캐나다에서의 한국산 화장품의 가격 경쟁력이 높아질 것이란 예측이다. 화장품업계로서는 캐나다 진출의 호기를 맞게 된 셈이다.

코스맥스 이경수 회장은 "캐나다 보건국의 인증은 제조공정 전반에 걸쳐 원료 입고부터 완제품 출하까지 품질관리가 엄격하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평가했다"며 "세계적 수준의 화장품 제조 및 품질관리로 고객사의 해외 진출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코스맥스는 CGMP(우수화장품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뿐만 아니라 ISO 22716(국제 화장품 GMP), ISO 9001(품질경영), ISO 14001(환경경영), OHSAS 18001(보건안전경영), ECO-CERT(유기농 화장품), 국제 할랄 인증(MUI) 등을 보유하고 있다.

한편, 캐나다의 화장품 시장은 5,802백만 달러로 (약 6조 7700억원)로, 매년 5~6% 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으로 캐나다에서의 한국산 화장품 수입액은 2,541만 달러(296억 원)로 2014년에 비해 41%나 늘었다.

코스맥스의 캐나다 보건국 인증 획득으로, 유통사들의 캐나다 화장품 시장 진입이 수월해질 전망이다. 윈윈 모델을 통해 한국화장품의 수출 다변화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