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선 화장품 유통인 '힘 합치기'로 새로운 발전 도모...

[화장품관찰 장잉(张璎)기자, 뷰티경제 편집국]

지난 2016년에 중국의 화장품시장은 다양한 일들이 발생하고 사라졌다. 중국의 화장품관찰보는 이 가운데 26개의 중요 사건을 기록해 정리했다. 2017년을 출발하면서 지난해를 거울삼아 중국 시장 진출 및 성장은 물론 보다 이해력을 높이기 위해 전문을 게재한다. (편집자 주)

[화장품 유통 질서의 변화 (중)]

15. 대리상과 판매상의 합종연횡

2016년은 ‘힘 합치기’가 대리상 및 판매상들의 키워드다. 즉 지역에서 서로 힘든 대리상, 판매상들이 힘을 합쳐 다른 단체로 통합이 되어 각자의 자원과 우세를 강화하여 새로운 발전을 도모하는 방식이며 이미 보편화된 사회현상이다.

2016년 5월에 강소성, 절강성, 상해, 안휘성, 항주 등 대리상은 연합으로 합비류허잉륜핀관리자문회사(合肥六合盈润品牌管理咨询有限公司)를 설립했다. 산서성의 대리상들은 산서성미랜미기업관리유한공사(山西美联美企业管理咨询有限公司)를 설립했다.

8월에는 하북성의 대리상 한단하이런무역유한공사(邯郸海仁贸易有限公司)와 석가장미소미상무유한공사(石家庄微笑美商贸有限公司)가 합병하여 하북하이런무역유한공사(河北海仁贸易有限公司)를 설립했다.

12월에는 사천성 성도하이린훙예화장품유한공사( 成都海林弘业化妆品管理有限公司)등 4개의 대리상이 합병하여 메이상훙생물과학기술유한공사(美尚弘生物科技有限公司)를 설립했다.

대리상 뿐만아니라 7월8일에는 남경바이펀뉘런(南京百分女人) 체인점도 파트너전략회의를 정주에서 개최하면서 전국의 파트너 찾기에 나섰다. 이는 지역에 상관없이 힘을 합칠수 있는 파트너는 모두 환영한다고 선언했다.

이로 인하여 자체 체인을 비롯한 중국 전역에서 약 3,500개의 가맹체인점을 목표로 자체의 제품공급물류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함이며 3년 내에 전체 체인의 총 매출을 15억 위안으로 목표를 삼고 추진하고 있다.

그 외지역의 화장품 매장도 힘 합치기를 하며 올해 초 청도라이양 바이씬(青岛莱阳百信)이 지분교환형식으로 화룽웨에써( 花容悦色)와 즈왠시화 (志远洗化)화장품 전문점을 합병하여 ‘메이앤지(美颜计)’ 동일 간판으로 매장을 변경하였으며 1년 사이에 35개 매장을 합병했다.

[화장품관찰보 기사 원문]

15、代理商/零售商整合抱团热 

今年,整合抱团成为关键词:代理商抱团、零售商抱团的现象非常普遍。

今年5月,江浙沪杭皖五家代理公司成立合肥六合盈润品牌管理咨询有限公司;7月,山西多家代理公司合资成立山西美联美企业管理咨询有限公司;8月,河北两家代理商——邯郸海仁贸易有限公司与石家庄微笑美商贸有限公司合并成立河北海仁贸易有限公司;12月,成都海林弘业化妆品管理有限公司等四家四川的化妆品代理公司,合并成立美尚弘生物科技有限公司。

不仅是代理商抱团,7月8日,南京百分女人中国合伙人战略发布会在郑州举行,宣告正式开放全国市场,此举意在打造一个新的供应链平台,希望通过三年的努力,在国内整合3500家化妆品店,平台上流水达到15亿元

同时,还有很多区域化妆品店也开始聚众取暖,比如今年年初,青岛莱阳百信以换股形式整合了花容悦色与志远洗化两家店,并重新更名为“美颜计”,不到一年时间已整合到总计35家店铺。

관련기사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