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세이도, 중국 CS채널과 소통하며 새로운 기회 마련...

[화장품관찰 장잉(张璎)기자, 뷰티경제 편집국]

지난 2016년에 중국의 화장품시장은 다양한 일들이 발생하고 사라졌다. 중국의 화장품관찰보는 이 가운데 26개의 중요 사건을 기록해 정리했다. 2017년을 출발하면서 지난해를 거울삼아 중국 시장 진출 및 성장은 물론 보다 이해력을 높이기 위해 전문을 게재한다. (편집자 주)

[글로벌기업들의 동향 (상)]

17.로레알, 세계 제2시장인 중국에 새 브랜드 2개 추가

2016년 2월25일에 로레알 중국지사가 발표한 재경연도보고에 따르면 로레알그룹이 2015년 중국지역에서 149.6억 위안의 매출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2014년의 143억 위안 보다 4.6% 성장한 수치다. 기타 지역의 평균 성장 폭인 3.9%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로레알 그룹은 중국이 이미 프랑스를 초과한 미국 다음으로 세계 제2의 시장을 석권했다.

로레알그룹이 중국시장에서 괄목만할 성과를 거둠과 동시에 올해 고급파우더 브랜드인 Roger&Gallet와 천연 샴프 및 바디워시 브랜드인 Ultra DOUX를 론칭했다.

언론에서 예측하기로 로레알그룹이 Ultra DOUX브랜드가 1년 후 중국 샴프 시장의 2.8%시장을 점유할 것이며 이는 2014년 로레알그룹 제품이 중국전체시장의 2.4%의 시장점유율보다 높게 예측됐다.

18.시세이도, 전면 개혁 시동

2016년 11월23일에 시세이도 중국 법인장 다쓰오미 다카모리(藤原宪太郎)는 중국 호남성의 양광밍장화장품체인점을 방문하여 양광밍장의 관리층과 깊은 교류를 나누었다.

다쓰오미 대표는 이들이 시세이도 운영중에 발생했던 문제점들을 소상히 물었고 또한 앞으로 브랜드사에서 어떤 지원을 해주면 좋을지 등 구체적인 문제점도 서로 짚어 나갔다.

이는 시세이도가 CS채널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판단이며 2017년 또한 시세이도가 중국 CS채널과 심도 있는 합작의 원년이기도 하다.

다카모리 대표는 취임하고 나서 시세이도 브랜드 로고부터 변화시켰고 중국의 시세이도 매장 디자인 및 홍보모델 등 변화를 주면서 20대, 30대 층을 겨냥한 새 브랜드 PLAYLIST도 론칭했다.

또한 2016년 11월에 시세이도는 중국상해에 R&D센터를 오픈하였으며 이 센터는 pure mild(泊美), URARA(悠莱),ZA , AQUAIR 등 브랜드의 중국현지생산 연구 등을 할 것으로 전해진다.

이로서 브랜드사의 제품개발권이 중국지사에 이양됨으로 중국 현지에서 현지 시장에 적절한 제품을 출시함과 동시에 중국이 전체 브랜드 구조에서 주축이 되어 움직일 것으로 예상된다.

[화장품관찰보 기사 원문]

17、欧莱雅向第二大市场中国引进2个新品牌

2月25日,欧莱雅中国发布财报:欧莱雅集团2015年在中国区销售总额达到149.6亿元,较去年143亿元同比增长4.6%,高于其全球增幅3.9%。欧莱雅同时表示,中国已经超越法国成为欧莱雅集团第二大市场(仅次于美国)。

在中国市场获得如此成功的同时,今年欧莱雅集团还往中国市场引进了高端香氛品牌香邂格蕾和自然洗护品牌淳萃。有媒体预测称,欧莱雅对淳萃品牌一年后的中国洗发水市场份额预期为2.8%,这将高于巴黎欧莱雅 2014 年在中国的2.5% 的市场份额。

18、资生堂全面改革

11月23日,资生堂中国区总经理藤原宪太郎造访湖南阳光名妆化妆品连锁机构,与阳光名妆管理层进行了深入交流,仔细询问了他们在经营资生堂的过程中遇到了哪些困惑,需要品牌给予哪些支持等问题。

毫无疑问,这一举动表明了资生堂对CS渠道的重视。藤原宪太郎表示,2017年,资生堂会与CS渠道进一步展开深度合作。

藤原宪太郎上任以来,资生堂不仅更新了品牌LOGO、柜台陈列和广告代言人,还推出了针对20+到30+的轻熟龄女性的新品牌PLAYLIST。今年11月,资生堂在上海成立了新的研发中心,承担泊美、悠莱、Za、水之密语等品牌在中国市场的研发工作。将本土品牌的商品开发权移交到中国,并且构建以品牌和地区为轴线的组织结构矩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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