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화장품 R&D 세액공제 대상 신규 포함시켜...

[뷰티경제=권태흥 기자] 올해 1월 화장품 수출이 3억 달러를 넘어 전년도 대비 25.8%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1일 산업통상자원부의 '1월 수출입 동향'에 따르면, 화장품은 메이크업 및 기초화장품을 중심으로 증가세를 지속했다. 또한 주력 시장인 중국 수출도 증가세였다.

또 월별 3억 달러 이상 수출은 지난해 3월 이후 11개월째 이어갔다. 1월 1~20일 수출액을 보면 메이크업 및 기초화장품은 2억 달러로 55.0% 증가했다. 중국이 0.9억 달러로 33.8% 증가했다.

이밖에 우리나라 1월 수출액은 403억 달러, 수입액은 371억 달러였다. 무역수지는 32억달러 흑자를 기록했다.

한편 신산업 육성을 위한 R&D 세액공제 대상 기술에 화장품을 신규(67개)로 포함시켰다. R&D 관련 투자를 육성할 목적인데, 화장품 기업의 세 부담이 감경될 전망이다. 또 수입 부가가치세 납부 유예 대상을 기존의 수출 중소기업에서 수출 비중 50% 이상인 중견 기업으로 확대한다고 산업통상자원부는 밝혔다.

또한 올해 2월부터는 화장품이 MTI 코드 기준(화장품: MTI2273)에 포함된다. 앞으로 품목별 수출실적을 집계할 때 과거 실적도 소급 적용해 증감률을 산출하게 된다. MTI지수는 우리나라 산업정책에 적합한 품목 분류를 통해 정책 집행 및 경제분석 등의 활용을 목적으로 1988년 산업자원부가 수출입품목(MTI) 분류 체계를 최초 작성, 사용해왔다. 기존 HS코드가 세계관세기구(WCO)에서 관세부과를 목적으로 제정한 것으로 무역통계 분석 활용에 다소 어려웠다.

<화장품 월별 수출 추이>                            (백만달러, %)

’16년 전체

‘16년

‘17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4,199

240

222

396

361

339

361

337

363

417

396

375

391

302

(43.3)

(4.0)

(28.0)

(43.9)

(37.4)

(60.1)

(55.6)

(42.5)

(79.3)

(74.7)

(43.1)

(25.1)

(34.8)

(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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