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수입화장품 벤더, 한국산에서 타국 화장품으로 노선 변경...

[뷰티경제=한상익 기자] 중국의 소비자 날인 ‘3.15 晩會(완후이)’에서 한국화장품이 언급되지 않아 국내 화장품산업은 현재는 안도하고 있다.

정부가 사드 배치를 확정함에 따라 중국 내부에서 한국화장품에 대한 견제가 발생했다. 중국의 화장품법 규정에 따라 위생허가 등을 모두 마치고 지난 몇 년 동안 아무런 문제없이 수출해 왔던 화장품 통관이 지연됐다.

물론 지난 3월1일부터 중국의 국가질량감독검사검역총국 질검총국이 ‘수입화장품 중국 내 수하인 비안등록, 수입기록 및 판매기록관리규정’에 관련한 공고(2016년제77호)를 지난 3월1일부터 본격적으로 실시함에 따른 현상으로 해석할 수 도 있지만 사드 배치 이후에 강화되고 있어 화장품산업은 ‘보복의 느낌’이 짙다고 체감했다.

특히 국내 화장품 2위와 생활용품 1위 그룹인 엘지생활건강의 중국 공장이 최근 중국 정부로부터 소방안전시설 점검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앞으로 더 강도 높은 제제가 이어질 수 있다는 예상을 했다. 현재 후속적인 제제는 없다.

이 같은 움직임이 출렁거리는 가운데 중국이 올해 중국 경제 및 정치 운영 방침을 결정하는 전국인민대회와 전국인민정치대회인 양회(两会)에서 국내 연예인들을 제제하는 금한령이나 여행금지령에 이은 특별한 이슈가 없어 국내 화장품산업은 현 상황을 받아들였다.

하지만 곧바로 중국 소비자의 날인 ‘3.15 晩會(완후이)’가 남아 있어 현재까지 나타난 상황이 유지될 수 없다며 상황 변화에 긴장감을 늦추지 않았다. 일본 방사능 문제에 대한 일본산 식품 문제 등이 다뤄지며 한국산화장품에 대한 발표는 없었다.

이와 관련, 화장품협회는 “중국의 양회(两会)와 3.15 晩會(완후이)에서 국내 화장품에 대한 특별한 이슈가 제기되지 않아 다행스럽다. 그러나 여행 금지령에 따른 요우커 감소로 적잖은 타격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현재 중국 정부가 국내 화장품에 대한 통관 지연이나 장시간의 위생허가 기간 소요 등 난제는 계속되고 있다. 이는 지금까지 나타난 현상이므로 대처해 나갈 면역력을 갖춰나가고 있다. 하지만 중국 정부의 향후 정책을 파악할 수 없고 파악한다 하더라도 일관성이 떨어져 대처하는데 오랜 시간이 소요 된다”며 어려움을 토로했다.

국내 모 기업의 해외영업 임원은 “중국의 양회(两会)와 3.15 晩會(완후이)에서 특별한 논란이 되지 않아 다행이다. 하지만 안심할 수는 없다. 언제 어떻게 상황이 변할지 예측할 수 없다. 중국 전략을 재검토하면서 포토폴리오를 짜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중국에 파견된 모 지사장은 전화 인터뷰를 통해 “정치적, 경제적 혹은 여론에서는 일단 한국화장품은 비켜갔다. 하지만 아직 중국의 일선 화장품 유통들은 변함이 없다. 특히 일부 수입 벤더들은 한국산이 아닌 다른 국가의 화장품으로 대체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진정됐다고 평가하기에는 이르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