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을 넘어 동종업계 간 경쟁 심화 현상 나타나...

[화장품 관찰 풍한의(冯瀚毅) 기자, 뷰티경제 편집국] 현재, 중국의 전통적인 화장품 소매업은 급속한 발전을 거쳐 성장률 둔화, 실적 악화, 저성장 등의 보편적인 난제를 겪고 있다. 이러한 전환기에서 CS 채널이 앞으로 맞닥뜨리게 될 도전은 예상을 뛰어넘는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소비자의 요구, 소비자의 생각과 습관의 변화

50년대, 60년대, 70년대 이후의 사회적인 변화에 따라 소비의 개념, 소비의 방식이 변화되어왔다. 그런데 그 변화의 정도와 규모가 화장품 매장의 변화 속도를 훨씬 앞질러 나갔다. 80년대, 90년대, 2000년대 이후 지금은 이미 소비가 주력이 되어 시장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소비의 개념, 소비 방식, 소비자 요구 사항에 있어서의 변화는 훨씬 커졌다. 화장품 매장들이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란 쉽지 않다는 것도 분명해졌다.

2.치열한 경쟁

온라인과 오프라인 간의 경쟁만 있는 것이다. 오프라인에서 동종업 간의 경쟁도 매우 치열해졌다. 지방의 시장에서 뿐만 아니라 판매점간의 경쟁도 상당히 격렬해졌다.

“당신이 모방한 것을 우리도 베낀다.”는 풍조 때문에 대다수 화장품 매장들의 동질화된 경쟁이 매우 심각해졌다.

유난히 두드러지는 문제는 경쟁이 심각한 지역, 매장, 상품, 판매, 판매 패턴, 자원관리방안 등의 영역까지 모두 심각한 동질화를 겪고 있다는 것이다. 과감하게 돌파하려는 사람도 있지만 안타깝게도 그 해결방안이 체계적이지 않고 견고하지 않아 혁신적인 변혁의 결과 또한 좋지 않다.

[화장품관찰 기사 원문]

一、消费需求、消费思维和消费习惯改变

即便是50后、60后、70后,随着社会的变化,其消费理念、消费方式发生变化的程度和规模,也远远超过化妆品店的应变速度。更何况,80后、90后、00后目前已成为消费主力,他们的消费理念、消费方式、消费诉求变化更大,对于化妆品店而言,显然更不适应。

二、竞争激烈

不只是线上与线下存在竞争,线下同业之间的狼烟混战,同样非常惨烈,即便是在一些乡镇市场,零售竞争也相当激烈。

在“学你仿我大家抄”的流行风气下,大多数化妆品店存在严重的同质化竞争。

尤为突出的问题是,那些还未感知到竞争紧迫性的区域和店家,无论是商品、营销、零售模式、资源管理方案等都严重同质化;也不乏勇敢的突围者,可惜其采用的解决方案不系统、不坚定、想当然,创新变革的结果必然离预期差距较大。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