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열티 상승과 자원수급 불안정 등 어려움 빠질 가능성 존재...

[뷰티경제 박웅석 기자] 나고야의정서 발효가 20여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산업계의 관심과 우려가 높지만 국내 화장품 업계의 준비상황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모레퍼시픽 등 몇몇 대기업은 태스크포스 팀 구성 등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화장품 업체들은 손을 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상당수 중소업체의 경우는 나고야의정서에 대해 무관심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어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 생물자원을 활용해 생기는 이익을 공유하기 위한 지침을 담은 나고야의정서가 8월 17일부터 발효된다.

국립생물자원관이 최근 화장품 업체와 주요 바이오산업계 업체를 대상으로 ‘나고야의정서 대응책 마련’과 관련해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현재 계획이 없다'는 답변이 절반이 넘는 55%를 차지했다.

따라서 정부당국과 해당부처 차원에서 대응책을 준비하고 중소업체의 방안마련을 위한 가이드라인은 물론 대비책을 만들어 업체들에게 제공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나고야의정서가 발효되면 원료 수입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기업들은 로열티 상승과 자원수급 불안정 등의 어려움에 빠질 수 있다. 특히 생물자원 의존도가 높은 화장품 업계의 어려움은 더욱 커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중국이 올해 3월 공개한 '생물유전자원 접근 및 이익 공유 관리조례'에는 특허출원 시 출처공개 의무와 이익의 0.5%~10%의 추가 기금 납부 등 자국에 유리한 조항이 다수 포함돼 있어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국내 화장품 원료 중 해외 생물자원의 비중은 약 44%다. 이 중 중국 생물자원이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따라서 중국 원료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기업의 부담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나고야의정서는 생물자원을 활용해 생기는 이익을 공유하기 위한 지침을 담은 국제협약으로 한국은 지난 5월 나고야 의정서 비준서를 유엔 사무국에 기탁해 8월 17일부터 발효된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