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사회 가입 하면 교육 없이 수료증 발급” 편법까지...

▲ 물품판매 강요, 인원동원 수단 악용 등 각종 난맥상이 드러났던 미용사 위생교육이 이제는 미용인들을 압박하는 수단으로까지 전락하고 있다. 미용사회 가입을 유도하거나 비토 세력에 대한 견제수단으로 악용하고 있는 경우까지 나오고 있다. 사진은 지난 7월 미용사회 경기도 지회의 불합리한 행정에 반발해 미용사회 김포시 지부를 해산하고 창립한 한국미용협회 창립총회 장면.

[뷰티경제 박찬균 기자] 그동안 각종 난맥상이 드러났던 미용사 위생교육이 이제는 미용인들을 압박하는 수단으로까지 전락하고 있다. 미용사회 가입을 유도하거나 비토 세력에 대한 견제수단으로 악용하고 있는 경우까지 나오고 있다.

한국미용협회(이하 미용협회)에 따르면 미용사회 김포시 지부는 지부를 탈퇴해 미용협회에 가입한 미용업주들을 상대로 협회를 탈퇴하고 지부에 가입하면 현장에서 위생교육을 받지 않아도 받은 것으로 해주겠다고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지부 사무장은 위생교육은 아직 실시하지도 않았는데 교육비를 미리 받아가면서 “교육장에는 안 나와도 된다”는 말을 공공연히 하고 다녔다는 것.

한마디로 위생교육 무기로 지부의 행정에 반발해 뛰쳐나간 회원을 다시 끌어드리는데 이용하고 있으며, 교육을 받게 하는 목적보다는 회원가입에 집중하다보니 교육비만 챙기고 하지도 않은 교육에 대한 수료증을 발급하겠다는 의도를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미용협회는 대한미용사회 김포시지부와 경기도 지회와의 갈등 속에서 만들어졌다. 경기도 지회는 지난해 선출된 집행부를 인정하지 않고 지회가 일방적으로 지부장을 지명하면서 갈등이 시작됐다. 경기도지회는 선출직인 김포시지부장을 뚜렷한 이유도 없이 징계하고 지부장을 해임하면서 새로운 지부장을 뽑는 지부총회도 열지 않고 지난해 지부장 선거에 나섰다가 낙선한 구자경 씨를 새로운 지부장으로 임명하는 등 편법을 동원했다.

이 과정에서 위생교육의 부조리가 또 한 번 드러났다. 김삼수 미용협회장은 “도지회는 지부 위생교육을 할 때 600만원 상당의 파마 약을 판매할 것을 종용하다가 이를 거부하자 보복차원에서 이루어진 것”이라며 “경기도지회의 횡포를 수수방관하고 있는 대한미용사회의 회원으로 있어야 될 이유를 상실해 새로운 미용협회를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김 씨의 뜻에 동조하는 김포시 미용업주 250여명(이전 미용사회 회원업소 약 280업소)은 대한미용사회 김포시지부의 해산을 결의한 뒤 미용협회를 창립해 지금에 이르고 있다. 회원 이탈에 위기를 느낀 김포시지부는 위생교육을 빌미로 이탈회원을 끌어드리기 위해 ‘교육 없는 수료증발급’을 들고 나온 것으로 보인다. 업주들로서는 4시간의 교육시간을 할애해야하는 과정 없이 수료증을 발급한다는 말에 일부 업주들은 2만원의 교육비를 납부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대해 김포시지부 손 모 사무장은 “그런 일은 절대 없다. 이전 지부 관계들이 현 지부를 음해하는 것이다. 업소를 방문해 위생교육 일정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고 참석을 홍보하고 있을 뿐이다”라고 사전 교육비 수수에 대해 부인했다.

문제는 미용업주들이 위생교육에 대한 시각이 과거에 머물러 있다는 것이다. 복지부는 2015년부터 위생교육을 온라인으로 이수할 수 있도록 했음에도 아직도 다리품을 팔아가며 현장 교육 받으려고 하고 교육 현장에서 물품판매 강요나 인원동원에 이용당하고 있으면서도 이를 당연한 듯 받아드리고 잇다는 점이다.

아직도 위생교육이 온라인 교육으로 대체되지 않고 현장교육에 매달려있는 것은 그만큼 미용사회 회원들이 나이가 많은 미용사들로 이루러져 있다는 것의 반증이다. 젊은 미용사들은 대부분 온라인으로 교육을 받고 있다. 온라인으로 교육을 받으면 지금까지 거론된 위생교육의 문제점들이 자연스럽게 해소될 것이지만 현장교육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미용인들이 있는 한 위생교육의 문제점은 상존할 것으로 예상된다.

위생교육의 무기화 사례는 서울시 서초구 지회에서도 잘 드러나고 있다. 서초구 지회 회원들은 현재 현장 위생교육을 지회에서 받지 못하고 중앙회에서 받고 있다. 중앙회가 서초지회에 위생교육을 못하게 하고 자신들이 실시하기 때문이다. 이는 위법은 아니지만 다른 지회지부에서는 실시하는 위생교육을 유독 서초구 지회에만 못하도록 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이 된 데에는 서초구지회가 중앙회의 입장을 따르지 않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서초구 지회 사무국장은 기회 있을 때 마다 중앙회의 각종 개선 사항을 지적하면서 개선방안을 요구했고 이에 대해 심기가 불편해진 최영희 회장이 지회 압박수단으로 위생교육 환수라는 꼼수를 두고 있으며 이사회에서도 해당 사무국장에 대한 승인문제를 다루는 등 다분히 감정적 대응을 하고 있다.

앞의 사례 말고도 위생교육을 무기로 회원업소들에게 압박을 가하는 지회지부는 상당수 존재한다. 이미 행사를 치렀거나 치를 예정인 지회지부에서는 행사에 인원동원을 하기위해 위생교육을 활용했거나 할 예정인 사례가 곳곳에서 확인되고 있다.

한편 위생교육 운용과정에서 나타나는 이러한 문제점에 대해 위생교육을 관장하고 있는 보건복지부 구강생활건강과 형운태 사무관은 “위생교육에 대한 지적 사항에 대해 미용사회에 지도감독을 강화하겠다. 문제가 지속되면 위생교육 운용에 관한 전반적인 검토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