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적으로 작은 물류공간과 전문성없어도 판매하기 쉬워...

[뷰티경제 한상익 기자] 중국 마스크 팩 시장에 착륙하거나 점유율 확장을 하기 위해서는 ‘웨이상‘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웨이상은 중국의 모바일 메신저인 웨이신(微信, 위챗)과 웨이보(微博)를 이용해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사업 또는 사업자다.

중국온라인협회의 ‘2016 중국 웨이상 업계 발전 연구 보고’에서 중국인들의 생활수준 향상으로 인해 마스크 팩이 필수 소비재로 인식되면서 앞으로 시장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마스크 팩은 다른 기초 화장품 등에 비해 비교적 작은 창고 공간만 필요하고 운송이 편리라고 낮은 전문성 등 때문에 진입 장벽이 낮으므로 웨이상이 접근성이 뛰어나므로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측했다.

현재 웨이상 마스크팩 시장은 점점 더 세분화되며 동시에 동일 유형의 상품이 줄어들고 있는 추세다. 또 천연 재료를 사용한 브랜드가 증가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 다양한 웨이상의 출현으로 인해 브랜드 가치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마케팅 채널이 더욱 다각화되고 플랫폼화되어 가면서 관리 운영이 더욱 조직적으로 완비되면서 시장이 더욱 안정적이고 다채로워지고 있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한편 최근 1년 안에 웨이상을 통해 가장 많이 구매한 제품은 식품, 의류, 화장품 등의 순이었다. 이 가운데 마스크 팩은 22.8%로 가장 구매율이 가장 높은 식품류(34.2%)에 비해 조금 낮은 수치로 활성화되고 있다.

이와 함께 최근 1년 사이 웨이상을 통해 마스크 팩을 구매한 사용자의 54%가 재 구매 의사를 가지고 있다. 마스크 팩의 구매 시에 우수한 품질, 합리적인 가격, 웨이신 친구의 추천이 가장 큰 구매 동기로 작용하고 있다며 웨이상이 마스크 팩 시장에서 영향력이 높다고 분석했다.

이 같은 시장 접근성이 뛰어난 반면 부작용도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유해 성분이 포함된 제품으로 인해 피부 손상을 입는 소비자가 종종 발생하고 있으며 저품질의 제품을 웨이신 커뮤니티를 통해 무분별하게 대량 확산하는 것은 2차, 3차 문제를 야기하는 주범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지난 2015년 중국의 웨이상 전체 규모는 1819.5억 위안에서 2016년에는 약 3607.3억 위안으로 확대되고 있다.

또 2015년 전국 웨이상 업계 종사자 규모는 약 1257만 명이고 2016년에는 1535만 명에 도달하는 등 22.1% 성장을 했다며 웨이상 시장 및 종사자 규모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