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 높고 혁신적인 제품 개발로 마음을 얻어야 할 시점...

2018년 들어 토니모리를 비롯한 로드샵이 어김없이 할인세일을 속속 진행하고 있다.

처음에는 순수함과 유지했었다. 그동안 변하지 않는 마음으로 해당 로드샵의 제품을 구매해 사용해준 고객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달하려는 차원이었다. 더 나아가 잠재고객을 확보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출혈경쟁으로 이어졌다. 경쟁 로드샵이 지속적인 세일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협소한 내수 시장에서 지속정인 성장을 위해서는 다른 방법을 찾기가 어려운 현실적인 문제도 따랐다.

여러 가지 문제가 나타났지만 중국 관광객과 중국 유학생이라는 특수가 이를 모두 무마시켰다. 이들이 세일을 할 때를 기다렸다가 대량 구매를 해 주었다. 저렴하게 구입한 로드샵 화장품은 다시 중국 현지에서 판매되면서 많은 시세차익이 발생하게 해 세일은 곧 매출 증대라는 공식이 생겼다.

세일이벤트가 감사와 보답차원에서 시장 확대 그리고 중국 관광객 위주로 변화를 거듭했다. 소비자들은 세일 때를 기다려 평소에 구입하고 싶은 화장품을 저렴하게 구매를 할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해 로드샵은 세일을 통해 어느 정도 매출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하지만 빈번한 세일로 본래의 가치가 퇴색되면서 더 이상 이슈가 되지 못했다. 또 중국 관광객 위주의 전략으로 그동안 누렸던 국내 소비자로서의 충분한 대우를 받지 못한다는 생각을 갖기 시작했다. 마케팅과 매출 향상을 위한 도구가 아니냐는 의심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2017년에 충격적인 사건이 발생했다. 예측하지 못한 사드배치로 인해 중국 관광객이 급격하게 감소했다. 국가 안보 차원의 문제를 가지고 민간 교류를 인위적으로 제한하는 중국의 태도는 정의롭지 못한 행동으로 비판 받았다.

아무튼 로드샵은 이 때문에 급격한 매출 감소 현상을 겪었다. 거기다 2017년에 실시한 세일 이벤트가 과거에 비해 효과가 낮았다는 게 중론이다. 로드샵은 매출을 공개하는 것을 금기 사항으로 여기고 있어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다.

올해의 경우에도 관성에 따라 어김없이 세일을 실시하고 있다. 모 로드샵의 경우에는 2018년 세일에 대한 매출을 분석한 결과 2017년 동기 대비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는 것이다. 만일 이 같은 현상이 전 로드샵에서 비슷하게 발생하면 문제는 2017년 보다 심각하게 전개될 가능성이 높다.

로드샵이 내수 시장에서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를 마케팅과 매출 향상을 끌어올리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생각하는 자세에서 벗어나야 한다. 진정한 소비자로 대우를 해 주어야 한다. 특히 혁신적인 제품 개발로 세계 어느 국가에서도 만날 수 없는 가성비 높은 제품으로 마음을 얻어야 한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