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분석으로 수요와 변화 예측해야...

지난 4월14일 제일재경상업데이터센터(CBNData)는 '메이크업 브랜드 빅데이터 살롱'을 열었다. 업계 전문가와 분석 전문가를 초청하여 빅데이터 추세와 우수 사례 분석 등을 통해 2018년 소비자를 공략방법을 제시했다. (4月14日下午,第一财经商业数据中心(CBNData)举办了“美妆品牌大数据沙龙”,邀请行业专家和分析师,以数据趋势洞察和优秀案例剖析的形式,传递大数据带给行业的新知新觉,助力品牌在2018年赢得消费者。)

염주 티몰 메이크업 운영자가 소비자 트랜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1]염주(颜竹), 티몰 국산(중국) 메이크업 운영 전문가(天猫美妆大国货运营专家 颜竹)

새로운 소바자를 사로잡고 싶다면 우선 어떤 사람을 겨냥할 것인지 잘 생각해야 한다. 각 연령층은 서로 다른 특징을 갖고 있다. 예를 들면 85후 사람이 소비능력이 매우 강하고 90후 연령층은 시장 주력군이고 95후는 성장 속도가 빠르다. 95후 연령층은 다른 연령층에 비해 소비 능력이 낮지만 무시할 수 없다. (品牌如果要拉新,首先要明确自己到底针对哪一群人。每个年龄段都有自己的特征,比如85后消费能力突出、90后是市场主力军、95后的增速尤为突出。虽然95后人数占比大于金额占比体现出消费能力较弱,但年轻化已是不可逆的趋势。)

많은 브랜드가 젊은 사람을 어떻게 사로잡는지 잘 모르는데 “IP”라는 새로운 방법을 좀 이해해야 한다. “IP”가 무엇인지 잘 모르겠지만 지난해 Pechoin(중국 화장품브랜드)가 로티안이(洛天依)라는 2차원 아이돌과 협력하여 상품을 홍보하는 것을 생각하면 된다. (很多品牌不知道怎么抓住年轻人。“IP”可能是品牌们需要了解的新手段。你可能不知道什么叫做“IP”,但你应该知道去年百雀羚联合二次元偶像洛天依做的一系列营销。)

 

Pechoin측의 데이터에 따르면 새로운 고객이 차지한 비중은 70%에 접근할 뿐만 아니라 18-24세의 사람이 차지한 비중은 12%에 달하고 학생들이 차지한 비중은 전체 고객에서 10%다. 알리데이터에 따르면 온라인 IP와 협력은 성공적으로 95후 젊은 소비자를 사로잡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IP는 새로운 고객을 창출하는 역할이 높다. (根据百雀羚复盘数据显示,被这个产品引进来的新客占比高达70%,而且18-24岁人群占比12%,学生人群占比高于全店10%。阿里数据显示,线上IP款合作成功吸引了大批95后消费者。由此可见,IP的拉新作用十分明显。)

 

또 소비자는 꼼꼼한 피부케어를 좋아하는 경향 때문에 피부케어의 단계가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알리데이터에 따르면 2015년 타오바오에서 메이크업을 구입한 소비자의 평균 구입 제품은 3.6개다, 2017년에는 4.5개로 증가했다. 연간 평균 구입한 브랜드수도 3.7개에서 5.1개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与此同时,消费者开始走向精致护肤,步骤越来越多,尝试的品牌也越来越多。阿里数据显示,2015年淘系美妆消费者平均购买3.6个品类,2017年已经增加到4.5个品类。年均购买的品牌数量也从3.7个上升至5.1个。)

 

이는 마스크 팩, 각종 핸드 케어, 풋 케어, 바디 케어과 같은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다. 또 메이크업업계에서는 급속히 발전하는 새로운 품종도 있다. 예를 들어 미용기기, 코스메슈티컬, 남성 색조 메이크업 등이다. (这是一个非常大的机会。你可以做面膜、各种手部护理、脚部护理和身体护理。美妆行业还出现了一些势头很猛的新兴品类,比如美容仪器、药妆、男性彩妆等等。)

 

브랜드는 공급체인과 소비자와의 관계를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데이터를 통해 사람들의 수요와 변화를 잘 살펴보고 소비자가 어디에 있는지 잘 생각해 야 한다. 오늘 나눈 내용이 상사들의 사고방식을 바꾸길 기대한다. (品牌要充分考虑人群和供应链关系。我希望今天的分享能够真正改变所有商家的思维,在数据呈现的背景之下,一定要去洞察人的需求和变化,先想明白消费者在哪里。)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