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스토어 및 온라인 행사 연동해 매출 4.2배 증가해...

로레알 코리아는 최근 사내 갑질 폭언으로 물의를 빚고 있다. 로레알 차이나는 징동과 지난 4월 14일 상해 난징서로에 JOY SPACE라는 첫 ‘징동-로레알’ 팝업스토어를 오픈했다. 2017년9월에 징동과 로레알이 전략적 협력 파트너를 체결한 후 첫 작품이다. (4月14日, 上海首家京东欧莱雅无人快闪店 “JOY SPACE”在南京西路亮相。这是继2017年9月,京东与欧莱雅达成全面战略合作以后,双方首次联合品牌展示。)

 

중국 매체도 이번 협력에 관심이 있다. ‘연상망(联商网)’이 로레알 차이나 시판사업부(CPD)KA책임자 유빙(刘冰)을 인터뷰했다. 이 인터뷰를 통해 이번 협력의 의미와 가치를 들여다보고 로레알의 중국 화장품 전략을 가늠해 본다. 다음은 ‘연상망’의 인터뷰 내용이다.

징동은 온라인-오프라인을 연결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빅 데이터 분석을 이용한 팝업스토어는 최소 시간에 최대의 인기를 받을 수 있다. 또 소비자가 신속히 신상품 관련 정보를 파악하는 동시에 직관적인 체험을 느낄 수 있다. 패션 및 화장품 산업에 선도자인 로레알파리의 브랜드 이미지와 로레알의 젊은 소비자 층이 일치한다. (欧莱雅:京东有着行业内领先的物流供应链体系,强大的前置仓支持,京东一直致力于利用自身优势打通线上和线下。快闪店依托自身大数据分析,可以在最短的时间,获得最大的线下流量,引爆最in的话题,让消费者在第一时间了解最新的产品并且获得最直观的体验,这一点与巴黎欧莱雅品牌作为时尚美妆行业领导者的品牌形象和品牌的年轻热衷新鲜事物的消费者人群都是高度契合的。)

 

팝업스토어는 신(新)유통의 산물로 빠르고 편리하다. 젊은 소비자의 관심을 많이 받는 동시에 온라인 플랫폼에서 제품을 직관적으로 체험을 하지 못하는 단점을 보완함으로써 더 다양한 선택을 제공한다. 새로운 소비시대의 시작이자 미래의 필연적인 추세다. (欧莱雅:快闪店作为新零售的产物,快捷便利又充满话题性,深受年轻消费人群的喜爱,解决了在线上平台无法获得直观产品体验的痛点,为消费者提供了更多消费渠道选择,快闪店是消费新时代的开始,也是未来的必然趋势。)

팝업스토어 및 온라인 행사인 지동-슈퍼브랜드데이(super brand day)를 통해 판매액이 평일보다 4.2배 증가했다. ‘깜짝 할인 채널’의 판매액이 판매총액에서 30% 차지하고 슈퍼브랜드데이에 예상치의 2배의 판매를 기록했다. (通过快闪店及线上闪购频道同时开启的双线引流模式,欧莱雅在京东打造超品日销售额为平日的4.2倍,其中闪购频道为欧莱雅贡献了30%的销售额,欧莱雅超品日的销售额达到预估目标值的2倍。)

징동과 2017년 9월에 전면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했다. 윈윈 협력관계를 증진해 소비자에게 더 좋은 제품, 체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로레알에 대한 관심도와 시장 점유율을 높여 나가고 자원을 공유하기로 했다. (去年9月份,双方还达成了全面的合作关系。我们希望通过优化和深入全方位战略性,互利共赢的合作,为消费者提供更加令人向往的产品、体验和服务,以此提升消费品牌热爱度以及市场占有率,同时资源的共享也是合作的重要一点。)

미래에는 징동과 로레알이 새로운 경영무드 개발, 공급사슬, 빅데이터 및 e-CRM 협력을 시도하는 데에 주력할 겁니다. (未来的重点方向希望放在尝试新生意模式开发、供应链合作、大数据及e-CRM合作上。)

AR와 가상거울 그리고 팝업스토어는 새로운 소비시대의 산물이고 어느 정도에는 미래의 필연적인 소비 추세이므로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다. (AR,魔镜和快闪店都是新消费时代的产物,从一定程度上,这将是未来消费的必然趋势,对于这些新的消费模式非常愿意尝试也非常支持。)

또 로레알은 판매채널보다 제품 품질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인터넷 플랫폼에 따라 소비자의 소비습관과 선호도가 다르다. 각 플랫폼 간에 균형을 찾는 게 아니라 각 플랫폼 특성에 제일 잘 어울리는 제품을 해당 플랫폼의 소비자에게 공급해 나갈 방침이다. (对于我们来说,比起渠道,我们更注重品质。每个平台消费者的消费习惯和偏好都会有所差异. 对欧莱雅来说,我们并不是在平衡各个平台的关系,而且把最适合平台特性的产品给到平台、给到最需要我们产品的消费者。)

로레알은 판매채널이나 브랜드 전략이나 제품 연구 개발 등에서 첨단을 걷는다. 중국 시장 성공의 비결은 바로 소비자를 중심으로 세운 ‘로레알 차이나 산업 구조 분석 모델 (5 Force Model)’이다. (欧莱雅:无论是渠道规划、品牌策略还是产品研发,欧莱雅一直走在最前端. 欧莱雅中国致胜秘籍就是我们的以消费者中心的“欧莱雅中国五力模型”)

1.좋은 브랜드와 제품, 2.탁월한 창의력: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키고 나가서 새로운 수요를 만들어내는데 더욱 노력을 기울임, 3.마케팅 혁신과 창의: 파격적인 내용을 탐색, Omni-Channel로 소비자 소비욕구 저격, 슈퍼 소비자 배양, 4.신(新)유통: O+O판매채널 혁신, 모든 소비 채널을 커버하는 체험소비를 창출, 5.사회적 가치 부여: 기업의 사회적인 가치 범위를 확대하여 뷰티에 전반적으로 새로운 의미를 부여함. (一、令人向往的品牌和产品:巩固致胜根基; 二、卓越创新:持续加码,不仅满足消费者需求,更致力创造新的需求; 三、创意新营销:探索颠覆性内容,通过全渠道直击目标消费者,培育超级消费者; 四、引领新零售:线上融合线下(O+O)的渠道创新,创造贯穿整个消费路径的沉浸式体验; 五、赋予社会价值:不断拓展企业社会价值的边界,赋予美全新的定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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