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기적인 브랜드 육성과 유통 채널 확보해 나가야..."
2018년 4월 18일 중국 상해시청은 아모레퍼시픽에 대해 제28차 다국적 기업 중국본부 설립 자격증을 수여했다. 중국의 다수의 매체들이 이들 보도했다. 다국적 기업 중국본부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궁금했다.
따라서 중국의 화장품 전문매체인 'CBO'의 정가린 주필(化妆品报 丁加林 主编)에게 이메일 인터뷰를 요청했다. 다국적 본부의 정의, 절차.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한국 화장품사가 가져야할 자세 등에 대해 질문했다. 정 주필은 다음과 같이 자세하게 답변해 주었다.
1. 다국적 기업 본부는 어떤 것을 의미합니까?(跨国公司地区总部有什么意义?)
다국적 기업 본부는 중국 상해시가 다국적 기업을 유치하기 위한 것이다. 상해에 다국적 기업 본부를 설립하면 이를 격려하기 위한 칭호이다. (跨国公司地区总部是上海为了鼓励跨国公司进入并且在上海设立地区型总部的奖励性称号。)
2、설립을 하려면 어떤 조건과 절차를 거쳐야 합니까? (跨国公司地区总部的认定条件以及流程?)
설립을 하려면 다음과 같은 3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1. 외국인 투자기업이어야 한다. 2. 다국적 기업 본부 설립을 신청하려는 기업의 모회사의 총자산은 4억 달러 이상이어야 한다. 3. 중국서 누계 등록금 총액이 1,000만 달러 이상이어야 한다. 그리고 권리 권한이 부여된 중국 경내 및 경외 기업 수는 3개 이상이어야 한다. (主要有以下几个条件:一、外商独资企业。二、母公司总资产金额不低于4亿美元。三、在中国累积的注册金额不低于1000万美元,且授权管理的中国境内外企业不少于3个。)
절차는 다음과 같다. 해당 기업은 관련 자료를 준비해 상해시청에 제출해야 한다. 상해시 상무위원회는 다국적 기업 본부 증명서의 수여와 관련된 업무 등을 검토해 수여한다. (流程:企业准备齐全相关材料,并向上海市政府部门申办就可以了。上海市商务委员会负责认定工作。)
3、승인시 어떤 점이 유리한가요? (获批跨国公司地区总部对于企业来说有什么好处?)
다국적 기업 본부 설립 승인을 받은 기업은 관련 정부기관의 지지를 받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상공업 관리기관, 재무기관, 세무기관, 외사처, 인력자원 및 사회복지기관, 출입국, 관세청 등 관련 기관의 지지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자금관리, 출입절차간소화, 인재 유치, 통관절차간소화과 같은 정책의 지원을 받는다. (获批跨国公司地区总部,首先能够获得相关政府职能部门的支持。如工商、财务、税务、外事、人力资源和社会保障、出入境管理、海关等等,享受资金管理、简化出入境手续、人才引进、通关便利等鼓励政策。)
아모레퍼시픽 차이나가 다국적 기업 지역본부 설립 승인을 받은 것은 아모레퍼시픽이 중국 시장을 매우 중요시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중국 화장품시장은 거대한 잠재력이 있다. 아모레퍼시픽이 중국 시장 전략을 그렇게 중요시하기 때문에 향후 더 많은 이익을 얻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不过,我个人认为更重要的是,跨国公司地区总部的认定和获批,代表着爱茉莉太平洋对中国这样一个海外最重要的市场的重视更进一步。在中国化妆品市场仍有着巨大增长潜力的情况下,爱茉莉太平洋对中国市场的战略重视,将在未来获得更多的回报.)
4、현재 다국적 기업 승인을 받은 곳은 몇 개인가요? (现在获批跨国公司地区总部的企业有多少?)
지금까지 다국적 기업 본부 설립이 승인된 기업은 총 634개다. (目前上海获批跨国公司地区总部的企业有634家。)
5、한국 화장품은 중국에 어떤 기여를 해야 합니까? (韩国化妆品在中国还应做出什么样的贡献?)
중국에 진출한 한국 화장품은 크게 2가지 유형이다. 하나는 기술적 지지 및 OEM를 제공한 기업이다. COSMAX와 같은 기업이다. 중국 화장품기업이 제품을 관리하는 수준을 높이고 있다. (韩国化妆品企业包含两类,一类是提供代加工和技术支持的公司,如科丝美诗等,这类企业已经为中国化妆品品牌企业的整理产品水准做出了很大的贡献。)
다른 하나는 아모레퍼시픽을 비롯한 화장품회사다. 아모레퍼시픽을 비롯한 선두 기업들은 중국 화장품시장의 다양화에 기여를 하고 있다. 그리고 중국에서 사회적 책임을 져야한다. 그러나 더 많은 한국기업은 돈을 빠르게 벌 수 있다는 생각으로 진출한다. 이들은 브랜드와 판매 경로를 장기적으로 건설하는 결심이 없다. 이것은 중국 판매업자의 마음속에 있는 한국 화장품기업의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另一类是以爱茉莉太平洋为代表的化妆品品牌企业。不可否认的是以爱茉莉太平洋为代表的韩国龙头化妆品企业对丰富中国化妆品市场,以及社会责任方面都做出了贡献。但还有更多的韩国化妆品企业以纯赚快钱的方式进入中国市场,在品牌建设、渠道建设上缺乏长期坚持投入的决心,这在某种程度上也给韩国化妆品企业在中国渠道商心目中的形象带来了负面的影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