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과학적 데이터와 전문 기관 품질 검사 중요하게 여기는 추세...
중국의 화장품 시장은 점점 세분화되고 있으며 코스메슈티컬 개념의 화장품이 성장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왔다. 특히 안전성 등 효능 효과에 대한 전문기관의 임상시험 데이터를 매우 주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中国化妆品市场细分趋势逐渐显现,药妆概念持续升温。专业机构对于药妆安全性的临床试验数据尤为重要.)
최근 중국의 회주일보(惠州日报)는 ‘화장품시장 제품 세분화 추세가 나타나다. 코스메슈티컬 개념이 지속적으로 달아오르다(化妆品市场细分趋势显现 药妆概念持续升温)라는 분석 기사를 통해 이 같이 진단했다.
이 보도에 따르면 중국 화장품시장의 제품 세분화 추세가 갈수록 두드러지고 있다. 타르타르산, 비타민C과 같은 성분을 함유하는 제품이 많아지면서 소비자들은 피부문제를 예방하거나 치료할 수 있는 코스메슈티컬에 높은 기대를 가지고 있다. (在化妆品市场细分趋势日益显现的当下,随着果酸类、维生素C等成分盛行,消费者对于具有预防或辅助治疗肌肤问题的药妆有了更高的期待。)
국내외 브랜드는 지속적으로 코스메슈티컬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이 시장을 깊게 발굴하는 동시에 판매경로, 생산기술의 제안을 받기 때문에 어느 브랜드가 이 시장으로 부상하는지 조금 시간을 갖고 지켜보아야 한다고 예측했다. (国内外品牌不断加速布局以深挖这一市场的同时,也面临着销售渠道、产品技术的限制,未来谁将在药妆市场崭露锋芒,还需时间的考验。)
코스메슈티컬이란 그 이름대로 제약기술로 생산한 의학적 개념의 화장품이다. 일반적으로 코스메슈티컬 제품의 성분은 안전하고 투명하고 알레르기 성분도 없으며 천연 성분을 주로 만들어 피부질병을 예방하거나 치료할 수 있다. (顾名思义,药妆是指按照制药标准生产的医学化妆品。一般情况下,药妆的产品配方完全公开且不含有公认致敏原,多以天然成分为主的它追求高安全性,并对某些肌肤疾病有预防或辅助治疗的作用。)
몇 년 전부터 외국 브랜드가 중국시장에 진출해 많은 각광을 받은 상품이 됐다. 조사에 따르면 중국 코스메슈티컬 시장규모는 2015년 350억 위안에 달하고 2009년에 비해 4배 증가했다. 코스메슈티컬은 외국으로부터 도입한 제품인 것 같은데 사실상 중국에서 발원했다. (近年来,随着国外品牌陆续登陆国内市场,药妆成为了炙手可热的产品,调研数据显示,中国药妆市场的规模在2015年达到350亿元左右,较2009年增长近4倍,而看似是舶来品的它其实缘起中国。)
‘신농본초경’에서 '홍옥팩'과 '푸평고'라는 중약을 함유한 피부질병을 치료한 처방이 기록돼 있다. 20세기 70년대까지 AlbertKligman 미국 피부병학자는 처음으로 코스메슈티컬 개념을 제기하며 약물과 화장품 사이에 있는 약물 성분을 함유한 제품이라고 말했다. 그 후 이러한 개념은 외국에서 유행하면서 코스메슈티컬도 유행하기 시작했다. (《神农本草经》中就曾有“红玉膜”及“浮萍膏”等含有传统中药针对治疗特定肌肤问题的药方,直到20世纪70年代,美国皮肤病学者AlbertKligman首次提出药妆的概念,阐释其为含有药物成分,介于药物和化妆品之间的制品,随后这一理念在国外流行,药妆也开始风靡起来。)
환경오염, 불규칙적인 음식, 스트레스로 인해 더욱 많은 소비자가 화장품에 대한 욕구는 높아지고 있다. 안전하고 간단한 성분과 좋은 치료 효과를 가지는 코스메슈티컬은 중국의 소비자들로부터 각광을 받고 있다. (环境污染、饮食不规律以及自身压力等因素的困扰与日俱增,越来越多的消费者对化妆品有了更高层次的审视,药妆凭借精简的成分兼具良好的治疗效果,也受到了国内消费者的青睐。)
Mintel 글로벌 신제품 데이터에 따르면 '피부과 실험을 거쳤다‘고 한 기초 화장품이 인기가 높아졌다. 소비자는 과학적 데이터와 전문 기관의 품질 검사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 추세다. (英敏特全球新产品数据库显示,在中国具有“经皮肤科测试”宣称的护肤产品日渐风靡,消费者也更看重科学数据和专业机构对产品品质的背书。)
이와 함께 코스메슈티컬 시장규모가 해마다 성장하면서 치열한 경쟁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 브랜드들은 차별화 전략을 활용하고 있다. 중국의 코스메슈티컬 시장은 발전이 늦고 규모도 적지만 시장, 소비자, 브랜드 등 3가지 요소의 공동 영향을 받아서 상당한 경제적 이익을 가져올 수 있다고 분석했다. (同时,基于药妆市场逐年增长,品牌间为在竞争中拔得头筹,也热衷于利用差异化营销塑造明星产品,在市场、消费者与品牌三方共同作用下的国内药妆市场,虽然起步较晚、规模较小,背后也隐藏着十分可观的经济利益,整体发展前景还有很大上升空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