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평가 얻을 시에는 한류와 연예계 등에 적잖은 영향 미칠 듯...

한때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들이 국내 모델을 발탁하는 게 붐을 이뤘다.

이제는 중국에 진출한 국내 화장품이 중국 연예인을 모델로 발탁하는 현상이 하나 둘씩 나타나고 있다.

최근 상해미용박람회 때 파파레서피가 상해 리츠칼튼호텔에서 신제품 론칭 행사를 개최하면서 중국의 아이돌로 지칭되는 ‘판청청’을 모델로 발탁했다. 이와 관련, 파파레서피 홍보실은 “판청청은 중국 프로듀스101이라는 아이돌프로그램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프로그램에 출연하면서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순수하고 긍정적인 이미지가 파파레서피가 추구하는 행동하는 자연주의라는 컨셉과 부합해서 모델로 발탁하게 됐다. 봄비 프루터블 마스크 라인의 모델이다. 모델료는 내부적으로도 다 알고 있지 않은 부분이라서 밝히기 곤란하다”고 설명했다.

또 제이준코스메틱(대표 이진형, 판나)은 자사의 브랜드 모델로 중국에서 최상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여배우 ‘판빙빙’을 지난 4월에 발탁했다. 판빙빙은 지난 5월1일부터 2년 동안 제이준코스메틱 마스크팩 라인의 대표 모델로 활동한다.

따라서 판빙빙과 판청청 남매가 한국 화장품 브랜드의 모델을 맡고 있다. 마스크 팩이라는 공통분모를 갖고 있다. 하지만 제이준코스메틱의 경우에는 중국 국적의 ‘판나’씨가 이진형 대표와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파파레서피 모델 판청청은 중국의 유명한 여배우 판빙빙의 남동생이다. 올해 4월6일 중국판 프로듀스101(PRODUCE101) ‘우상연습생‘을 통해 데뷔했다. 중국 보이 그룹 Nine Percent의 멤버이고 아이돌로 불리운고 있다.

판청청그룹은 중국 10대와 20대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가 매우 높다. 그리고 중국 sns이나 포털 사이트에서 많은 화제를 모으고 있다. 현재 판청청은 중국 웨이보 팬 숫자가 388만 명에 이르고 있다.

 

판청청은 5월14일에 봄비 마스크 팩과 관련된 동영상을 올렸다. 최근까지 이 동영상에 리트윗 수는 340만개, 댓글은 15만개, 좋아요는 26만개가 달려있다. 댓글에서는 ‘너를 위해 꼭 살게..., 널 기대해! 봄비 신제품을 기대해..., 봄비를 기대해...너를 기대해’ 등이다. 판청청 모델 기용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매출로까지 이어질지 여부는 더 지켜보아야 한다.

이 같이 국내 모델이 아닌 중국 연예인을 발탁하는 사례는 그동안 보따리상 등 유통에 의존해 매출 성장을 추구하던 자세가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마케팅을 통한 현지화 정책이 시도되고 있다.

특히 파파레서피와 제이준코스메틱이 올해 중국 시장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기록할 경우에는 다른 국내 브랜드들도 중국인 모델 발탁 및 기용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가능성이 높다. 현실화되면 한류문화에 대한 접근도가 낮아지고 국내 연예계에도 적잖은 타격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