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의약도 코스메슈티컬에 포함돼야 하지만 임상 검증 부족에 고민

중국 화장품 시장이 ‘코스메슈티컬 화장품’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시도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중국의 化妆品报는 최근 2년 여 동안 중국 화장품 시장에 LA ROCHE-POSAY, VICHY 등 브랜드가 중국 시장에 론칭하면서 중소 코스메슈티컬 브랜드가 소비자의 각광을 받고 있다며 코스메슈티컬 시장에 대한 발전 방안 등을 보도했다. (理肤泉、雅漾、薇姿等欧美药妆品牌在中国长期的深耕,近两年开始浮出水面的部分小众药妆品牌被纷纷“种草”,均可以看出护肤市场对于“药妆”的庞大需求。)

 

이 매체는 코스메슈티컬화장품에 대한 규칙과 표준이 없다고 지적했다. (一客观上,缺乏标准和规范 )  

지난 20년 동안 외국의 코스메슈티컬 브랜드가 중국 시장에 진출하면서 코스메슈티컬은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다. 하지만 국내(중국) 브랜드가 코스메슈티컬 브랜드 및 제품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지 등 많은 기본적인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得益于国外药妆品牌入华后对市场的培育,药妆这一概念已在市场端传播和发展了近二十年。但本土美妆企业想要在产业链中自上而下地推出药妆品牌和产品,本身面临较多的基础性问题。)

가장 큰 문제는 일정한 표준이 없다. 국내(중국)의 한 OEM/ODM회사 관계자는 현재 코스메슈티컬 제품의 효능, 성분, 함량에 대한 명확한 기준은 없다. 객관적으로 어떤 화장품이 코스메슈티컬화장품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 표준화된 기준이 없다. 국내에서 코스메슈티컬의 발전은 오랜 시간이 소요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首先便是没有标准可依。国内护肤OEM/ODM企业负责人表示,目前国内在药妆类别产品的功效、成分、含量等内容并没有明确要求,客观上来讲,究竟什么样的产品可以称为药妆,业内并无统一标准。药妆概念在中国还有一个漫长的发展过程。)

또 새로 발표한 ‘광고법’에서 기업이 브랜드에 대한 홍보 및 광고 규정이 더 엄격하게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코스메슈티컬 화장품에 대한 홍보 및 광고 표현을 피할 수밖에 없다. (与同时,新《广告法》的颁布对于企业在品牌宣传上也有了更严格的要求,本土企业难在这方面大做文章,也导致部分品牌不得不要规避“药妆”这样的词汇。)

예를 들어 ' 코스메슈티컬(森田药妆)' 라는 대만 브랜드는 중국 시장에 런칭한 후 '슨트이안(森田)'으로 바꿨다. 하지만 정보화 시대에서 해외 브랜드가 다양한 경로와 매체를 통해 중국 소비자의 마음속에 코스메슈티컬의 이미지를 각인해 줄 수 있다. 반면은 국내기업들이 많은 제한에 직면하고 있다. (如台湾的森田药妆进入内地市场后更名为“森田”。不过在信息交流异常发达的现今,这些境外品牌很容易通过各种媒体和渠道在消费者心中建立起药妆形象,但对中国本土企业来说却诸多受限。)

또 서양에서 탄생해 중국으로 유입된 코스메슈티컬에 대해 다시 정의하는 것이 필요한지 잘 몰랐다. 예를 들어 중국의 중약도 코스메슈티컬에 포함될 수 있는지에 대해 아직 확정되지 않고 있다. (其次,本来由西方首创的药妆概念,入华后的定义是否应该进行本土化改造,比如“药妆“中的“药”是否应该包含中医药,这一问题也没有定论。)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의 코스메슈티컬에 대한 해석은 보통 화장품과 달라 코스메슈티컬은 의학 논리(서양 의학과 중국 의약)에 근거하여 미백, 안티에이징과 같은 효능이 있고 성분이 간단하고 색소, 향료가 거의 없는 기능성 화장품으로 정의돼 있다. (国家食品药品监督管理总局在对药妆的解释中特别强调:药妆品作为一类功能型化妆品,与普通化妆品不同的是以医学理论为指导(包括西医理论和中医理论),具抗衰、美白等作用,配方尽量精简,不含有或者少含有色素,香精。)

이에 따르면 중국 의학 이론과 중의약도 코스메슈티컬에 포함돼야 한다. 그러나 화장품의 효능과 효과를 입증해야 하지만 중의약에서는 임상을 통한 검증이 부족하다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也就是说,从官方层面中医理论以及中医药应该是包含在中国本土的药妆定义中的。但与此同时不得不面临的一个问题便是药妆强调明显的功效性,而中医的主要问题便是缺少功效上的临床验证。)

한 화장품 브랜드의 관계자는 해당 브랜드가 희귀 한약재에서 추출한 영양성분으로 피부를 케어 한다고 밝혔지만 그동안 임상 시험을 시행하지 않았으며 최근 들어 이러한 연구를 시작했다. 중약의 효능은 과학적인 테스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某护肤品牌总经理说该品牌产品以往通过提取名贵中药材营养物来达到护肤效果,但这个作用过程一直以来没有经过临床实验,直到近年来才开始了这类研究。中医药成分所能起到的明确功效依然有待更多的科学验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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