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영빈, "중국시장 잘 구축하고 대외적으로 더 많은 글로벌 시장 점령"
중국 정부가 오는 7월1일부터 화장품 관세를 인하시킨 정책은 화장품산업에 대한 개방을 의미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Adam Smith’의 국부론처럼 보이지 않은 손에 의한 시장 질서체계의 구축이다.
요영빈(姚永斌 중국 백화점상업협회화장품운영분회 비서장 겸 언론인)는 CBO매체에서 ‘화장품 산업 ‘관세 인하’ 및 ‘감독관리 강화’, 누구의 부추를 자를까? (化妆品行业“降关税”和“强监管”,想割谁的韭菜)‘라는 보도를 통해 이 같이 주장했다.
하이난 자유무역항 시행의 핵심은 ‘개방’이다. 수입관세인하 정책은 화장품산업에 대한 ‘개방’을 의미한다. 더 많은 우수한 해외 화장품 기업과 브랜드를 중국에 유입해 중국 국민들이 날로 증가하는 소비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海南自由贸易港的重大政策就是“开放”,同样,化妆品降关税,对于整个化妆品行业来说就是“开放”。这样做,是为了鼓励更多更优秀的国外化妆品企业和品牌进入中国,才能不断满足“中国人民日益增长的消费需求”。)
개방정책을 통해 훌륭한 브랜드와 기업을 유치해 자금과 기술 차원에 중국 화장품산업의 성장을 촉진하는 것은 중국정부가 실시하는 경제적인 국정방침 중에 하나다. 다른 분야도 개방정책을 시행해야 한다. (更重要的,是对产业的倒逼机制,让开放不断引进优秀的品牌和企业,无论是在资金还是技术方面,都倒逼中国化妆品产业升级。这就是政府经济大政方针的重点施政之一,这不光是对化妆品产业,而是所有该开放的产业都在“开放”。)
2001년 WTO에 가입한 이후 중국 정부의 경제 발전을 추진하는 가장 중요한 원동력 중 하나다. WTO에 가입하지 않으면 고속철도, 승용차, 우주 산업 등의 발전은 어렵다. 따라서 화장품 산업도 개혁과 개방을 통해 시장경쟁과 산업성장에 유리하게 작용한다. (这也是2001年入WTO以来,中国政府总结的最重要的推动中国经济发展的动力之一。没有入世,就倒逼不出高铁、汽车、航天等大产业的大发展。所以,化妆品行业也不例外,将大刀阔斧地进行开放,开放则将更有利于市场竞争与产业升级。)
따라서 개방 규모가 커질 수밖에 없고 중국시장에 들어오는 해외 브랜드 규모도 확대될 수밖에 없다. 개방은 해외제품이 중국시장으로 진출하는 것을 의미하기 보다는 중국산 제품이 세계로 진출 기회를 의미한다. (因此,开放的力度只会越来越大,国外品牌进入中国市场的规模也只会越来越大。但是开放不仅意味着国外的品牌要走进来,同样意味着中国的本土品牌也必须走出去,这就是开放的另一面。)
중국 브랜드가 글로벌을 통해 세계 시장에 자리매김해야만 중국의 미래가 있을 것이다. 이는 중국정책이 권장하는 것이며 또 중국경제를 성장시키는 하나의 요소다. 각 산업이 세계로 나가 세계 최강이 돼야 한다. (我们本土中国品牌必须走出去,布局全球市场含中国市场,这样才能有未来。这是国家政策所鼓励的,也是中国经济强起来的一部分,就是要各个行业都走向全球,成为“世界最强”。)
‘개방’이란 경제학 원리로 말하면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이다. 국가가 국민의 경제활동에 간섭하지 않고 시장에 맡겨두면 ‘보이지 않는 손(공급과 수요의 법칙)’에 의해 자율적으로 시장 질서가 형성돼 궁극적으로 국민의 복지가 증진되고 국가 발전을 도모할 수있다. (“开放”用经济学原理来说,就是亚当·斯密的古典经济学所提倡的“自由市场经济”,鼓励企业之间的充分竞争,让市场之手来调整行业及企业的充分发展,尽量减少政府对企业的干预。这样更有利于经济的发展。)
감독관리 강화는 개혁이다. 슝안신구(雄安新区)는 개혁을 통해서 미래의 중국 경제 성장을 추진하는 새로운 길과 방향이다. (但为什么要“强监管”?这就是改革。比如雄安新区就是想通过改革走出一条新路,在未来以推广带动中国经济的新路径、新发展方向。)
현재 중국화장품산업은 산업 발전이 너무 어지러워서 저급한 경쟁으로 '옥과 돌이 섞여 있는' 현상이다. 소비 업그레이드가 바라는 자국 고급 브랜드가 아직 없는 상황이다. 소비자가 요구하는 안전문제 등도 아직까지 뚜렷한 진전이 없다. 정비가 필요하다. (对于中国化妆品产业来说,因为行业发展太乱,低端竞争鱼龙混杂,消费升级所期盼的本土高端品牌还不明朗,消费者对化妆品的消费心理安全等问题还没有明显的改善,所以需要整顿。)
따라서 정부 관리감독 부문이 계속 추진되며 시행착오를 거듭하면서 산업 업그레이드를 촉진하고 화장품 산업의 진입 문턱을 올릴 것이다. 이런 개혁은 정비와 감독관리를 통해 사업 업그레이드를 끊임없이 추진하고 규칙에 부합하지 않고 환경에 악영향을 가져오고 또 소비자에게 안전 차원에 위험을 가져오는 소규모 식품생산가공 공장을 단속하는데 목적을 둔다. (因此,政府监管部门将会不断改革,甚至不断试错,让本土产业不断升级,让化妆品行业门槛越来越高。这样的改革出发点是好的,目的是要不断地通过整顿与监管,让产业不断升级,把小工厂、小作坊,不符合规范,影响环保、影响消费者安全的企业淘汰掉。)
낙후된 생산설비 도태는 중국경제정책의 다른 지렛목이다. 경제학 원리 차원으로 보면 케인즈 경제학이다. 시장이 가격을 통해 자동으로 수요와 공급이 조정되지 않으므로 정부가 적극적인 개입을 통해 조정해야 한다. (换句话说,就是把落后产能淘汰掉,这也是国家经济政策的又一重要支点。用经济学原理来看,就是通过凯恩斯主义延展的政府之手适当监管和调控,以避免市场无序竞争,出现劣币驱良币的现象。)
감독관리 과정에서 불합리한 상황도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조속히 개혁을 시작하고 악화 도태와 양화 보유를 통해 중국 ‘양화’화장품 기업을 강화함으로 해외브랜드와 더 잘 경쟁할 수 있고 화장품 산업을 더 강화하도록 한다. (虽然在监管的过程中,有可能也会出现不合理的现象。因此通过早改革、早行动,淘汰劣币,留下良币,以倒逼本土“良币”化妆品企业越来越强,从而更好地和外资品牌竞争,以强大化妆品行业。)
대외개방 및 대내개혁이라는 중국 최근 5년 동안 실시해온 정책이 중국 화장품 산업을 더 강화되도록 한다. 최근 5년 이래 중국경제의 모티브다. 기회를 잡는 중국 화장품 산업이 앞으로 더 잘 발전될 것이며 산업 업그레이드를 촉진하여 낙후한 산업 에너지를 탈락함으로 중국 브랜드가 세계로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대내적으로 중국시장을 잘 구축하고 대외적으로 더 많은 글로벌 시장을 점령한다. 이는 중국 화장품 산업 발전의 기조이다. (通过对外“开放”,对内“改革”,让中国化妆品产业越来越强,这也是中国经济这五年的主旋律。读懂了这点,抓住机会,我们的产业就会发展得更好,促进产业升级,淘汰落后产能,带着中国品牌走出去。对内扎实做好中国市场,对外占领更多国际市场,这就是中国化妆品行业发展的主旋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