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슨스, 판매 불량으로 퇴출하고 영구한 판매 중단 선언...
[2]판매채널 조정(销售渠道调整)
메이지는 생산시스템뿐만 아니라 판매채널까지 조정했다. 왓슨스에서 완전히 철수했다. 왓슨스 관계자가 ‘메이지 마스크팩이 왓슨스 전매점에서 내린지 이미 오래되었으며 그리고 영구적으로 판매 중단한다. 판매 불량제품에 대한 퇴출시스템을 시행하고 있다. 매출 순위가 하위권이면 해당 상품 판매를 중단하고 다른 상품을 판매한다고 설명했다. (事实上,不止在生产环节进行了调整,美即面膜也正在进行渠道调整。此前,美即面膜曾全面退出屈臣氏门店。对此,一位屈臣氏相关负责人表示,美即面膜已经下架很长时间,而且是永久性下架。屈臣氏采取末位淘汰制,如果商品的销售成绩排位靠后,屈臣氏会下架相应的商品,选择其他销售业绩较好的产品来上架售卖。)
왓슨스가 판매하고 있는 마스크팩이 주로 수입 마스크팩과 중국자국산 마스크팩 그리고 왓슨스 자체 브랜드 3가지다. 메디힐, 봄비, 닥터 모리타 등을 포함된 해외수입 마스크 팩의 종류가 많다. (记者在屈臣氏门店发现,屈臣氏现在售卖的面膜品牌主要分成三个种类:进口面膜品牌、国产面膜品牌以及屈臣氏自有品牌。其中,进口面膜品牌包括美迪惠尔、春雨、森田等,进口面膜产品可供消费者选择的品牌最多。据了解,目前北京市场中美即面膜在家乐福、沃尔玛等商超以及万宁门店还有售卖。)
현재 베이징 까르푸와 월마트 등 백화점 그리고 왼닝마트에서 메이지 마스크팩이 판매되고 있다. 완닝 마트에서 메이지가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있었다. 마트에서 팔고 있는 메이지 마스크팩이 3가지다. 종업원은 ‘지금 메이지 마스크팩을 사는 소비자가 거의 없다’고 말했다. (北京商报记者在万宁门店看到,美即面膜正在参与万宁门店跨品牌满减的促销活动,但是在万宁门店当中,美即仅有三款面膜上架进行售卖。一位销售人员表示:“现在买美即面膜的消费者并不多。”)
오프라인 판매채널 보다는 온라인 판매체널에 주력하고 있다. 현재 티몰, 징동, 웨이핀후이, 샤오홍슈 등 주류 화장품 쇼핑몰에서 빠짐없이 입주했으며 매출액도 낮지 않는 수준이다. 메이지 티몰 플래그십 스토어를 예를 들면 판매량이 가장 높은 마스크 팩은 매출이 10만을 넘었다. 로레알 관련 담당자는 ‘로레알이 시장과 소비자 수요에 따라서 판로를 조정함으로써 시장 경제와 소비자에 더 잘 적응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事实上,相比线下渠道的缩减,美即已经将全部精力放在线上渠道,目前,美即面膜在天猫、京东、唯品会、小红书商城等主流美妆电商均有官方旗舰店,而且销量并不低。以美即天猫旗舰店为例,销量最高的一款美即面膜月销量超10万笔。欧莱雅相关负责人表示,欧莱雅方面会不断根据市场的情况和消费者的需求,对美即的市场渠道进行相应的调整,以更好地适应市场经济以及消费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