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과 고가성비는 화장품 구매의 핵심 동력...

화창증권 왕웨나 연구원은 로레알은 연구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시행해 노화방지와 탈모방지 등 분야에서 기술력을 확보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인수합병으로 보완해 나가는 전략이다.

중국 화장품 기업 연간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상해자화의 연구개발 투자 비중이 영업소득의 약 2.5%이고 프로야(PROYA)가 2.3%다. 중국 기업과 해외 기업이 연구개발 비율은 비슷한 수준이지만 기업 매출 규모로 보면 현격한 차이가 있다고 분석했다.

 

왕 연구원은 특히 최근 몇 년 간 중국의 화장품업체들은 마케팅과 광고에 주력하고 있다. 많은 인기드라마와 예능프로그램의 타이틀 스폰서의 대부분이 화장품이다. 협찬 비용은 수억 위안에 이르고 있다며 화장품사의 태도를 지적했다.

또 완메이화장품사의 경우에는 최근 3년간 광고비용이 총 9억4000만 위안이다. 반면 3년간에 연구개발 비용은 총 1억 위안도 안 된다. 2017년 11월에 감독관리부서가 발표에 따르면 완메이 등 18개 기업이 생산해내던 썬크림이 20회에 걸쳐 불합격 판정을 받았다며 연구개발의 중요성을 간접적으로 지적했다.

중국 미용박람회 쌍경민(桑敬民) 주석도 중국 화장품 브랜드가 광고 투입과 마케팅 그리고 판매채널 등 분야에는 세계 수준에 도달하더라도 연구개발력이 해외 브랜드에 비해 낮다며 이를 인정해야 된다고 설명해 자세 변화를 촉구했다.

또 소비 업그레이드 차원으로 보면 연구개발비 투입 확대는 중국 화장품 브랜드가 발전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거쳐야 할 길이다. 중국미용박람회에서 고품질과 고가성비는 화장품구매의 핵심 동력이다. 또 밀레니엄 세대가 맹목적으로 광고에 나오는 화장품을 맹목적으로 구입하지 않는 태도를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중국 화장품사의 연구 개발 부족은 일부에서 인지하면서 연구개발비가 높아지고 있다. 재정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상해자화의 연구개발 비용은 1억6100만 위안으로 27.7% 상승했다. 상해자화 장동방张东方 회장은 외국회사보다 자국 화장품 브랜드가 중국 소비자의 수요를 잘 알고 있다. 제품 품질을 지키면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낸다면 중국 화장품도 꼭 성공할 수 있다며 연구개발에 대한 중요성을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신화망 기사 원본]

华创证券研究员王薇娜表示,像欧莱雅这样的公司,一方面通过研发使其在抗衰老与防脱发等方面技术领先,另一方面通过大量收购对产品线进行完善。查阅本土化妆品公司年报,2017年上海家化研发投入占营业收入的比重约2.5%、珀莱雅约2.3%。“尽管在研发投入比例上,内资企业与外资基本打平。但受制于企业体量,本土品牌的研发投入绝对额远低于外资巨头。”安信证券的报告指出。

很多人注意到,近年来本土化妆品企业在营销和传播上发力甚猛。不少热门的电视综艺节目冠名,化妆品企业都是“金主”,为此付出的费用多达上亿元。

以丸美股份为例,近3年来广告宣传类的经费支出合计金额9.4亿元。与此同时,3年的研发费用累计不到1亿元。去年11月,监管部门发布的信息显示,丸美股份等18家企业生产的20批次防晒类化妆品不合格。

从消费升级的趋势看,抓研发和品质是本土化妆品的必由之路。中国美容博览会发布的报告显示,高品质、高性价比是消费者购买美妆产品的核心驱动力,“千禧一代”的用户不会盲目追捧广告堆出的大牌。

部分企业也已经觉醒。年报显示,2017年上海家化的研发费用达1.61亿元,同比增长27.7%。上海家化董事长张东方说,相比外资,本土化妆品更了解国内消费者的需求。“只要坚守品质,同时不断创新迭代,本土品牌没有理由做不好。”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