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면도기 21%, 머리케어 49%, 전동칫솔 92% 증가

중국의 헤어드라이, 전동칫솔, 전기면도기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어 국내 기업들이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6월28일에 중국 베이징에서 가정용전자제품협회 미용보건가전제품 전문위원회 발족식 및 산업발전 포럼을 개최됐다. 중국가정용전자제품 협회가 ‘2018미용보건 가전 산업 연구 보고서’,즉 중국 미용보건(개인케어) 가전산업의 연구보고서를 처음으로 발표했다고 중국인민방송은 보도했다.

인민방송은 경제발전과 국민들이 아름다운 미래 생활 지향 등으로 전기면도기와 드라이어 그리고 미용기기 등 개인 케어제품, 특히 전동칫솔 등 신품목은 폭발적인 급성장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2017년에 중국 전기면도기와 헤어 드라이, 전동칫솔의 소매 규모는 동기대비 24%성장하며 소매액 성장률이 40%라며 중국의 미용보건 가전제품 시장이 성장기에 접어들었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전기면도기의 소매액이 동기대비 21%증가하고 머리케어 가전제품은 49%, 전동칫솔의 소매액이 동기대비 92%정도나 성장했다. 온라인 시장에서는 크기가 작고 가벼운 특징을 갖고 있는 미용보건(개인케어)가전제품 매출이 대폭 성장하고 있다. 징동 통계자료에 따르면 개인케어 가전기기 판매는 연평균 증가율이 70%다.

중국 가정용 전자제품 협회 강풍(姜风) 이사장이 중국 미용보건 가전 산업은 미래에 시장 규모가 천억급(千亿级)에 도달할 만큼 발전가능성이 굉장히 크다며 미용보건 가전 산업도 최고한 호기를 맞이할 것으로 예상했다.

사실 일본과 미국 등 선진국보다는 중국에 미용보건 가전제품의 보급률이 아직 낮은 수준이며 거대한 시장 잠재력이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에 중국에 100 가구당 미용보건 가전제품 30개를 보유하는 반면 미국과 일본 경우는 각 354개와 126개다.

시장이 급성장하고 발전가능성이 크지만 미용보건 가전 산업에서 산업명칭 불통일, 업중기준 불완전, 인지도 부족, 산업간 소통교류 부족, 산업 정보 및 데이트 부족, 높은 불량률 등 적지 않는 어려움이 있다고 강풍은 지적했다.

현재 미용보건 가전 사업은 기업 간 차이가 크다. 저가 시장에서 가짜 제품 심지어 질적인 결함이 많이 있다. 정부의 산업의 규정이 필요하다고 중국 가정용 전자제품 협회 주군(朱军)비서장은 지적했다.

또 산업이 건강하게 발전하기 위해 중국 가정용 전자제품 협회가 미용보건 가전제품 전문 위원회를 창립했으며 이 플랫폼을 통해 미용보건 가전 산업이 더 건강하고 빠르게 발전하고 인지도를 높이고 협력으로 산업을 확대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고 강풍은 설명했다.

[기사 원문]

中国家用电器协会美健(个护)电器专业委员会成立发布会暨行业发展高峰论坛6月28日在北京举行,我国美健(个护)电器行业首个专委会正式宣告成立。

会议期间,中国家用电器协会发布了《2018美健(个护)电器行业研究报告》(以下简称《报告》),这也是我国美健(个护)电器行业首份研究报告。

受益于我国经济发展水平的提升与居民对美好生活的追求,电动剃须刀、电吹风、美容仪等个人护理与美容健康类小家电在我国迎来快速增长,特别是电动牙刷等新兴品类更是出现了爆发式增长。

《报告》显示,当前美健(个护)电器在我国进入快速增长期,2017年我国电动剃须刀、美发护理电器和电动牙刷三类产品市场零售量同比增幅达到24%,零售额同比增幅高达40%。

其中,电动剃须刀零售额同比增长21%,美发护理小家电零售额同比增长49%,电动牙刷的表现更加抢眼,零售额同比增速高达92%。在线上市场,由于体积小、机身轻便的特点,美健(个护)电器的销售呈现井喷式增长。

京东家电数据显示,京东平台个护电器销售连续三年保持高速增长,年平均增长率达70%,美容器2017年销售相较2015年增长超过10倍。

中国家用电器协会理事长姜风表示,中国美健(个护)电器市场未来的发展空间巨大,预计美健(个护)产业未来市场将达到千亿级的规模,美健(个护)电器行业也将迎来最好的发展机遇期。

事实上,与日本、美国等发达市场相比,美健(个护)电器在我国的普及率仍然较低,存在巨大的市场发展空间。

《报告》显示,2016年中国家庭美健(个护)电器的每百户拥有量为30台,而美国和日本分别为354台和126台。

虽然整体市场快速发展且后续增长潜力巨大,但美健(个护)电器行业却并非一片太平盛世。姜风指出,美健(个护)电器行业蓬勃发展时期,也面临着不少问题,包括行业名称不统一、标准滞后不完善、消费者认知不足、行业沟通交流少、行业数据信息不足、质量抽检不合格率高等。

中国家用电器协会秘书长朱军也表示,目前,美健(个护)电器行业企业之间差异很大,有些产品的门槛不高,市场上存在不良竞争情况,尤其是在低端市场,充斥着大量山寨产品甚至是存在质量缺陷的产品,需要政府部门和全行业合力去规范。

姜风表示,中国家用电器协会为了推动行业健康发展,决定成立美健(个护)电器专委会,希望通过这个平台让美健电器行业更加健康、有序、快速地发展,提高市场关注度,共同将蛋糕做大,这也是举办这次美健(个护)电器行业发展高峰论坛的初衷。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