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적으로 동물실험 금지하는 정책 개선 검토 중...

화장품을 개발하면서 동물에게 안전성 등을 시험하는 것은 잔혹한 일이라는 캠페인은 오래 전의 이슈다.

EU는 2013년 동물실험 화장품의 유럽내 판매를 전면 금지하면서 주도했다. 국내의 경우에도 화장품 동물실험 금지법안이 2016년 12월 31일 국회를 통과하고 1년간의 유예를 거쳐 2017년 2월부터 시행되고 있다.

중국은 2014년 6월부터 중국식품약품감독국(약칭:CFDA)이 국내 비특수용도화장품 및 일용 제품에 대한 동물실험을 강요하지 않았다. 다만 기존적인 안전 테스트 데이터에 근거하거나 유럽이 승인한 비 동물실험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하지만 CFDA 는 제품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기타 화장품과 수입화장품이 동물시험을 거치라고 했다. 로컬 기업은 면제이고 해외 기업은 동물실험을 하라는 불완전한 허용이었다.

 

하지만 최근에 ‘화장품 동물실험 금지’에 대한 태도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华丽志(Luxe.Co)는 Cruelty Free International는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 화장품 브랜드가 중국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로 수입하기 전에 동물실험을 면제하는 방안을 중국의 관련 기관과 협의했다고 밝혔다.

특히 Knudsen CRC는 구미회사들에게 중국 시장 진출과 관련 전략상담, 시장연구, 전략 실행 등 서비스를 제공했다. Knudsen CRC는 중국은 곧 전면적으로 동물시험을 금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Mette Knudsen Knudsen CRC CEO는 이미 중국정부는 관련 정책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향후 몇 년 안에 성과가 기대된다. 이번 기회를 통해 CFI과 함께 단계적으로 동물실험을 금지하고 중국 소비자에게 동물실험이 없는 화장품을 추천하길 희망한다고 했다.

Michelle Thew 크루얼티 프리 CEO는 중국소비자가 동물실험이 없는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높다. 이들은 중국시장에 진출하고 싶어 한다. CFI는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 화장품의 중국시장 진출을 도와 줄 것이다. 동물보호, 소비자 욕구 충족,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 화장품사에 대한 획기적 조치라고 설명했다.

CFI는 Knudsen CRC와 합작해 중국시장 진출을 돕고 있다. 이들 화장품 브랜드가 중국 시장 진입에서 동물실험을 하지 않도록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화장품 동물시험을 금지한 국가는 많다. 하지만 영국화장품브랜드 The Body Shop의 데이터에 따르면 동물실험을 시행하는 국가는 80%에 이르고 있다. 이로 인해 년간 50만마리 이상의 동물이 피해를 보고 있다.

한편 연초에 The Body Shop과 CFI는 동물실험 반대 행사를 개최했다. CFDA의 규정에 따라 수입화장품이 중국으로 들어가기 전에 동물실험을 받아야하므로 많은 화장품이 중국 시장 론칭과 동물실험 사이에서 진퇴양난에 빠졌다.

예를 들면 동물실험을 거부한 NARS가 작년에 중국 시장에 론칭때다. NARS는 SNS에 "NARS는 소비자의 의견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동물 실험 금지는 바람직한 일이다. 우리는 원자재는 동물 테스트 없이도 안전하다. 그러나 중국의 법규를 준수해야 한다. 법적 요구가 없으면 NARS는 자신이나 타인에게 동물 실험을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또 미국화장품 Nudestix도 동물실험으로 인해 중국 시장에 수출할 때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Nudestix는 중국서 제품을 생산하지 않기로 했다. The Body Shop와 로레알에 속한 메이크업 브랜드 Urban Decay가 동물실험으로 인해 중국 시장에 진출 기회가 없었다.

[원문]

实际上,自2014年6月起,中国国家食品药品监督管理总局(简称:CFDA)就对国产“非特殊用途”日化和化妆品不再强制要求进行动物测试,可根据现有的原材料安全测试数据,或以欧盟许可的非动物测试来代替。不过,CFDA 依旧要求其它化妆品,以及所有进口产品进行动物实验,以确保产品的安全性。

近日,国际零残忍Cruelty Free International(약칭: CFI)与中国相关部门达成合作,将采取措施豁免进口化妆品在中国的动物测试,帮助更多“无动物测试”国际美妆品牌进入中国市场。此举获得了包括中国政府在内的所有当事方的支持。此举对动物保护、消费者需求的满足和无动物测试的美妆公司来说都是革命性的一步。

Cruelty Free International(简称 CFI)的CEO Michelle Thew表示,中国消费者对一些“无动物测试”的美妆品牌需求量很大,而这些品牌也有拓展中国市场的打算。 他说道:“CFI将更有效地帮助‘无动物测试’的国际美妆品牌进入中国市场。此举对动物保护、消费者需求的满足和无动物测试的美妆公司来说都是革命性的一步。”

CFI联手咨询公司Knudsen CRC帮助部分国际美妆品牌进入中国市场,并为其提供专业的咨询服务,以确保他们在进入中国市场的各个阶段都不需要进行动物活体实验。

虽然目前很多国家已经禁止化妆品行业使用活体动物进行试验,但是据英国美妆品牌The Body Shop披露的数据,目前依然有80%的国家容许这一行为,而每年因此受害的动物达到50万只以上。

今年年初,The Body Shop 就联合 CFI 发起了有史以来规模最大的反对动物实验的宣传活动。由于CFDA规定进口美妆产品必须经过动物测试,因此很多国际美妆品牌一度在“动物测试”和进入中国市场之间陷入两难境地. 例如,向来抵制“动物测试”的美妆品牌NARS在去年进入中国市场时,就遭受了众多消费者的质疑。

当时NARS在社交媒体上作出回应:“NARS是一家懂得倾听消费者的公司。动物实验在全球范围内被禁止是众望所归的事情。我们可以非常肯定地说,我们的产品和所使用的原材料在没有动物测试的情况下,也能确保是安全的。但我们必须遵守包括中国在内的业务所在地的法律法规。

我们还是决定进入中国市场,因为我们认为让这个地区的粉丝能够接触和了解我们的产品非常重要。除非有法律要求,否则NARS是不会自己或是委托他人做动物测试的。”

美国彩妆品牌Nudestix也曾因“动物测试”的规定在出口中国市场时遭遇难题。不过,Nudestix最终找到了解决方案:在中国市场建设属于品牌自己的供应链,这样就能在中国本地生产商品,不受动物测试的限制。The Body Shop,还有欧莱雅集团旗下的彩妆Urban Decay等品牌,一直因为拒绝动物测试而与中国市场绝缘。

Knudsen CRC主要为欧美企业提供中国市场的战略咨询、市场研究和策略执行服务。Knudsen CRC表示,中国也许很快就会全面禁止动物实验。Knudsen CRC的CEO Mette Knudsen说道:“中国政府已经在努力推行相关政策,相信在近几年里会有非常大的改变,希望可以通过这次机会与 CFI 一起逐步取消动物测试,并且向中国的消费者推广无动物测试的国际品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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