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믹스, 중국인 피부 연구 및 개발, 유연한 유통 대응, 지속 가능 경영 구축'

금한령, 사드, 중국 단체관광객 비자 발급 불허 등으로 국내 화장품이 매출 감소로 어려움에 처해 있다. 좋은 감정은 아니다.

하지만 중국의 화장품 시장을 무시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2018년 중국 화장품 시장 규모는 4000억 위안이다. 세계 각국의 화장품 브랜드들이 진출해 각축을 벌이고 있다. 산자부의 중국 수출 통계에서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지난 6월에는 1억 2,760만 달러를 기록했다.

국내 화장품은 어려움 속에서도 꾸준하게 진출하고 있다. 앞으로 진출 목적이 아닌 시장에서 중장기적으로 생존하고 성장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해지고 있다. 최근 로레알이 중국 시장에서의 성공전략을 발표했다.

 

중국의 华丽志에 따르면 최근에 프랑스 로레알그룹(L’Oreal)의 2018년 주주총회가 열었다. 로레알(차이나) 최고경영자 Stephane Rinderknech가 로레알의 중국시장 발전 전략을 상세하게 발표했다는 것이다.

이에 따르면 로레알이 중국에서의 급속한 성장을 추구한 배경은 브랜드 믹스와 중국인 피부 특성에 맞는 제품 개발 및 연구, 유통 채널 변화의 신속한 대응, 지속가능 경영환경구축 등 4가지라고 밝혔다.

브랜드 믹스(brand mix) 전략이다. 중국 소비자는 브랜드, 상품의 질, 안전성, 혁신성을 매우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현재 로레알은 고급브랜드, 소셜미디어와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이 추천한 브랜드, 그리고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 고급 명품 제품 등 다양한 산하 브랜드가 존재하고 있으며 남성과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브랜드들이 뷰티의 전 영역을 커버하고 있다. 또 가격 포지션도 다양해 가능했다는 것이다.

또 연구력이다. 그동안 로레알의 연구원들은 창의적으로 중국 사람의 피부 모형을 재구축했으며 지금 중국시장에 판매된 제품 중에 70%가 로레알 상해부동연구센테와 로레알 프랑스 연구원이 협력한 성과다.

소매시장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했다. 글로벌 온라인 화장품쇼핑 시장 1위로 부상된 중국은 단 온라인 소매 시장만 아닌 중국 소매시장 전체가 바뀌고 있다. 근래에 쇼핑몰에서 화장품 가게 수량이 다량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현재 중국에 있는 180개 로레알 전문점 모두가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소비자에게 쇼핑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2018년 3월에 로레알이 뷰티 디지털 기술회사 ModiFace를 인수합병한 뒤에 그 AR기술과 인공지능기술을 로레알 전 매점에서 광범위하게 응용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발전 추구다. 친환경 문제는 현재 중국 정부가 가장 신경 쓰는 일이다. 로레알도 다양한 친환경 수단으로 생태환경에 가져올 악영향을 감소하는 데 노력한다.2015년에 협약을 체결하여 규모 확대를 한 이창(宜昌)공장은 아태지역에 탄소배출 제로를 구현된 첫 로레알공장이다.

한편 중국은 14억 인구를 갖고 있는 국가다. 인구 규모가 100만 명을 넘는 도시는 200 개 있다며 최근 10년 동안 인구증가는 2억 명이다. 중국 국민 소득이 증가하면서 중국 중간층 규모가 5억60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현재 중국 및 아시아 시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로레알 직원은 8000여명이고 2개의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중국시장에서 지금 소비심리 및 소비행위 등 두 가지측면에서 중대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는 것.

[원문]

法国欧莱雅集团(L‘Oreal)2018年度股东大会近期召开,欧莱雅(中国)首席执行官 Stephane Rinderknech 在会上详述了中国市场的发展战略。

中国拥有14亿人口,其中200个城市人口超100万人,近十年里城市新增人口2亿人。

随着中国人的收入水平提高,中国中产阶级数量达到5.6亿,大约是美国人口总数的两倍。

欧莱雅集团目前单独为中国和亚洲市场生产产品的员工数量超过8000人,工厂有2家。中国市场正在发生一场重大变革,体现在消费者的消费心理和消费行为两个方面。

欧莱雅集团把在中国的迅速发展归于以下四大因素:

强有力的品牌组合

中国消费者将品牌、品质、安全性和创新力视为同等重要。

欧莱雅集团在中国布局了超过20个知名品牌,这当中有一些精选的高档品牌、有社交媒体和美妆专家喜欢推荐的品牌、也有一些历史悠久的知名大牌。这些品牌针对男性和女性消费者,涉及全部的美妆领域,定价区间也比较广泛。

针对中国男女消费者特别需求的前沿研究

欧莱雅集团的研究人员开创性地重建了中国人的皮肤模型,目前在中国市场上销售的产品70% 来自于欧莱雅上海浦东研发中心(有超过400位美容行业专家)与欧莱雅集团法国研究部门合作的成果。

快速适应零售市场的变化

中国已经成为全球第一大美妆网购市场。但发生巨变的不仅是线上零售,而是整个中国零售行业,这包括近期购物中心内大量出现的美妆专卖店。目前欧莱雅集团在中国的180家门店均结合了数字化手段,为消费者带去沉浸式体验。

2018年3月,欧莱雅集团收购了美妆数字技术公司 ModiFace 的所有股份,其增强现实(AR)及人工智能技术将更广泛应用在门店当中。

遵循可持续发展

环境保护是中国目前最关心的问题,欧莱雅集团不断升级举措减少生产过程对环境的影响。2015年签约扩建的欧莱雅集团宜昌工厂成为该公司在亚太地区首家零碳排放的工厂。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