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가성비•신속한 제품 개발력•적극적인 온라인마케팅'이 경쟁력

한국의 화장품이 중국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이유는 가성비와 신속한 시장 대응력(개발력), 적극적인 온라인 마케팅 전략이란 중국 언론의 분석이 나왔다.

최근 华丽志는 한국의 화장품산업이 글로벌 기업들로부터 인수합병의 대상이 되고 있고 중국 시장에서 인기를 이어갈 수 있는 것은 뷰티업계의 폭스콘(Foxconn)이라고 불리우는 ‘OEM'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이 같이 보도했다.

이 매체는 한국브랜드가 중국에서 인기를 받을 수 있는 이유는 가격이 저렴하고 품질이 좋은 가성비(物美价廉的品牌形象)와 신제품을 시장에 빠르게 출시하는 시장 대응력(上新快速), 성공적인 온라인 마케팅 전략(成功的线上营销)으로 꼽았다.

한국의 화장품이 이 같은 제품 경쟁력을 갖게 된 이면에는 'OEM 산업'이 있었다며 국내 의 코스맥스와 한국콜마, 코스메카코리아 등 OEM사들을 집중 조명했다. 그 중에서 코스메카에 많은 배려를 했다.

코스메카코리아 조임래 회장

한국 제3 위의 OEM기업인 Cosmecca Korea가 운영하는 공장을 예를 들었다. 현재 코스메카는 에스테 로더와 CLIO, Dr.Jart 등 300여개 브랜드에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조임래 회장은 최근 몇 년 동안에 중국에 2개의 공장 구축에 전력을 기울여오고 있고 또 한 개를 추가할 계획이다. 지난 3월에는 미국 화장품 OEM회사인 Englewood Lab를 인수했다고 보도했다.

코스메카는 지난 2014년에 중국 쑤저우에서 첫 해외지사를 설립할 때부터 계속 미국시장으로 진출을 계획했었다. 미국에 직접적으로 지사 설립도 검토했지만 미국의 경우에는 토지매입부터 각종 허가 신청, 공장 구축, 직원 고용까지 3-5년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현지의 우수한 기업인수로 전략을 수정했다고 밝혔다.

특히 한국화장품 OEM기업이 급속한 성장할 수 있는 배경에는 535억 달러에 이르는 중국의 화장품시장이 수요와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중국시장에 큰 발전가능성을 보고한국OEM기업들이 생산 장비를 중국으로 옮겨왔다고 설명했다.

한편 글로벌 기업들의 한국 화장품사 인수에 대해서도 관심 있게 보도했다.

이 매체는 2017년-2018년 동안 프랑스 로레알(L’Oréal)과 유럽 소비재 거두회사 유닐레버Unilever가 큰 돈으로 한국 화장품기업을 인수합병했다. 로레알그룹이 약 23억5000만 인민폐의 거래액으로 한국화장품브랜드 3CE의 모사 Nanda를 인수했다. 또 유니레버가 22억7000만 유로로 Carver 코리아를 인수 합병했다.

때문에 골드만 삭스 그룹 (Goldman Sachs Group)과 베인캐피탈(Bain Capital Private Equity)은 1년안에 자본증가가 8배가 되었다.

로레알과 유니레의 한국 기업 인수는 중국에서 존재하는 한국화장품의 거대한 잠재적인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Kantar International에 따르면 유니레버에 인수합병된 Carver Korea 산하 브랜드 A.H.C가 2017년에 중국에 판매액이 동기대비 30% 성장했으며 로레알에 인수된 Nanda 산하 색조화장품 브랜드 3CE가 작년에 중국시장에 판매액이 두배 정도 상승했다고 근거를 제시했다.

[기사 원문]

2016年,法国奢侈品巨头 LVMH 集团旗下私募基金 L Capital Asia 以 5000万美元收购韩国彩妆公司 CLIO (珂莱欧)的少数股权前,曾向该品牌问过一个这样的关键问题:“你们是如何以这么快的速度推出新品的?”

韩妆代工企业的崛起

在这一趋势的推动下,韩国美妆代工厂在全球范围的影响力不断提升,就像是电子消费品行业的苹果代工厂商富士康(Foxconn)。

韩国第三大美妆代工企业 Cosmecca Korea 经营的工厂为例,这些代工厂为全球超过 300个客户(从高端品牌雅诗兰黛到韩国本土品牌 CLIO、Dr.Jart)生产各类美妆产品。

这类代工厂商交付订单的速度惊人,从以往海外代工厂商所需的大约一年时间缩短到了三个月。

2017年~2018年,《华丽志》曾有报道法国欧莱雅集团(L’Oréal)和欧洲消费品巨头联合利华(Unilever)重金收购两家韩国美妆企业的重要案例:欧莱雅集团竞购韩国美妆品牌 3CE的母公司 Nanda ,交易金额约合23.5亿元人民币 联合利华斥资22.7亿欧元收购韩国美妆集团 Carver珂泊亚,高盛和贝恩一年狂赚8倍! 据知情人透露,目前韩国美妆界颇受海外美妆巨头和投资人看好的不仅是上述的这些美妆品牌,还有那些地位举足轻重的代工厂。

韩国前三大美妆代工企业 Cosmax 、Korea Kolmar 和 Cosmecca Korea近几年都收到了来自海外投资者的少数股权投资要约。

其中一位知情人表示,这三家公司中的某一家曾在 2016年拒绝了来自一家海外公司的少数股权投资要约,部分是因为考虑到这样的合作可能会打乱此前该公司布局的广泛客户基础。

2018年截至《华丽志》发稿前,Cosmax 股价累计上涨34%,远好于大盘指数8%的跌幅; 同期,Korea Kolmar 累计跌幅为3%,Cosmecca Korea累计上涨8%; 三家代工企业的销售收入在同期均实现了增长。

对比之下,韩国美妆巨头爱茉莉太平洋集团( Amorepacific Group)的股价在同期累计下滑了21%。

爱茉莉太平洋集团 2018财年第一季度销售收入同比下滑10%,经营利润同比暴跌近 30%,在产品生产方面采用的是内部生产和代工生产结合的方式。

咨询公司 Hana Investment & Securities 分析师 Park Jong-dae 认为,越来越多的新生代美妆品牌对于爱茉莉太平洋集团这样的巨头造成了严重威胁,但这对代工企业却是利好的环境。

小品牌虽然有好点子但是没有产能和研发能力,这就需要代工企业的帮助。

虽然大大小小的美妆品牌企业都会经历业绩上的起伏,但代工企业的收益却十分稳健,因为他们最适合美妆行业的结构性变化——比如说亚洲市场的增长和分销渠道的多样化。

韩妆在中国市场的巨大潜力

韩国美妆代工厂得以快速增长与韩国品牌在中国美妆市场(产值535亿美元)的强劲需求有着密切联系。

韩国品牌在中国走红主要有以下三大原因:

한국브랜드가 중국에서 인기받는 3대 이유: 1.物美价廉的品牌形象 2.上新快速 3.成功的线上营销

此外,中国本土美妆品牌的快速增长也是助推韩国美妆代工厂销售收入增长的因素. 前文提到欧莱雅集团和联合利华集团的收购案例,其目的均是为了争夺韩妆在中国的巨大潜力市场。

根据研究公司Kantar International的数据显示,联合利华收购的 Carver Korea旗下的 A.H.C 品牌 2017年在中国的销售额增幅同比超 30%。而欧莱雅集团收购的 Nanda 主力彩妆品牌 3CE 去年在中国的销售额亦同比增长了一倍。

韩国美妆代工企业们看到了中国市场的巨大需求潜力,开始将生产设施直接建到中国。

Cosmecca Korea 董事会主席 Cho Im-rae 表示,近年来该公司全力以赴在中国经营两家工厂,并计划近期增设一家。

此外,Cosmecca Korea还在今年3月收购了美国美妆代工同行 Englewood Lab。

Cosmecca Korea 从 2014年在中国苏州成立第一家海外子公司之后,就一直在为进军美国市场做准备。

虽然也考虑过像中国市场一样在美国直接成立子公司,但在美国从购买土地到申请各种许可、成立工厂以及雇佣工人需要花费3~5年的时间,因此最终决定收购当地优秀企业,为其奠定国际领先化妆品代工企业的地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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