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규정 개정으로 진입조건 강화 및 등록제 시행해야...

이 같이 마스크 팩의 안전성 문제가 나타나고 있는 것에 대해 식품약감독국 관련 책임자는 1990년부터 화장품 감독 상위법으로 한 '화장품위생감독조례'가 제정된지 30년이 넘고 있다. 많은 규정이 시대에 맞지 않아 감독하고 처벌할 때 어려움을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마스크 팩 업계에서 문제가 잇따라 발생해도 위챗 펑유췐(微信朋友圈)에 웨이상(위챗을 이용해 상품을 판매한 사람)이 발표한 각종 마스크 팩에 대한 홍보물이 가득차고 있고 인기가 매우 높다.

정설천(郑雪倩) 중국위생법학회 상무이사는 "마스크 팩은 대용량의 FMCG(fast moving consumer goods)이기 때문에 많은 여성들이 중저가 브랜드를 구매하는 경향이 있다. 한 매 100 위안의 SK-II마스크 팩은 인기가 없다. 2017년 중국 마스크 팩을 구매한 소비자의 연간 소비액은 수천위안이다“라고 설명했다

천점산업연구원에 따르면 2017년 중국 마스크 팩 시장규모는 191억위안으로 작년 동기 대비 5% 증가하며 시장 점유율은 10%에 이르면서 최근 2년 동한 각종 마스크 팩 브랜드 수가 4배로 급증했다. 반면에 품질불량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6월에는 광주 정지(精挚)생물과학기술유한회사가 생산한 마스크 팩에서 Fluocinolone가 검출되었다. 광주 가위(珈芮)화장품유한회사가 생산한 마스크 팩에서는 베타메이손이 함유되었다. 또 강한 효과를 추구하기 위해 두 가지 호르몬을 다 첨가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품빌 불량을 지적했다.

다라서 식품약품기관 관계자는 " '화장품위생감독조례'를 개선해야 화장품 업계를 체계적이고 전면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마스크 팩 산업의 규범적인 발전을 실현하기 위해 더 엄격한 시장 진입 조건과 등록제 실행을 통해 마스크 팩 기업들이 인터넷과 같은 각종 유통채널에 진출한 조선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기사원문]

食药监部门的相关负责人表示,《化妆品卫生监督条例》是我国化妆品监管的上位法,自1990年以来已实施近三十年,目前很多规定已与现实脱节,制度滞后且不健全,尤其缺乏对网购监管的相关规定,基层在监督与处罚方面常感觉力不从心。

膜行业问题频出,却挡不住其在微信朋友圈里不可遏制的火爆势头,各式各样的面膜广告频频刷屏。

中国卫生法学会常务理事郑雪倩告诉记者,“面膜属于用量颇大的快消品,不少女性是能省就省,中低档品牌就好。一百多元一张的SK-II面膜,只能让多数消费者望而却步。”

第一财经商业数据中心的调查也印证了这一点,2017年度在国内面膜品类的主力消费人群,其年消费额仍然只有千元上下。

前瞻产业研究院公布的数据显示,2017年中国面膜市场零售总额达到191亿元,同比增长超过5%,面膜类产品已占到护肤品市场份额的约10%。市场扩容的同时,大大小小的面膜品牌近两年间猛增4倍,良莠不齐的状况日益明显。

妆品行业准入门槛待提升 从2015年开始,“激素面膜”就被频繁曝光。今年6月,国家药监局的曝光名单中,广州精挚生物科技有限公司生产的面膜竟然含有氟轻松成分,广州珈芮化妆品有限公司生产的面膜则含有倍他米松成分,还有的面膜为了“起效快”,竟然同时添加了两种激素。

微商卖的面膜不少是杂牌,因为面膜科技含量不高,入行门槛很低。

取一个听上去拗口的洋名,再设计一个高大上的包装,找面膜工厂贴牌生产就成了,就连开鞋厂、袜子厂的都敢进这个行业来圈钱。

食药监部门相关负责人表示 “《化妆品卫生监督条例》须尽快修订更新,才能对化妆品行业尽早开启系统性的全面治理。

应实施更严格的准入许可和登记备案制度,抬高面膜行业在网购等各种销售渠道中的门槛,使这一产业真正实现规范化运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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